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스팀(Steam), 이제 게임 타이틀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용 프로그램도 판매한다!

온라인 게임 판매 및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스팀이 이제 게임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용 응용 프로그램을 취급하며 맥 앱스토어와 윈도우 8 스토어에 도전장을 내밉니다. 

스팀의 모회사인 밸브(Valve)가 오늘 오후에 내놓은 공식 보도 자료에 의하면, 이번 9월 5일을 기점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이 스팀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며, 스팀웍스(Steamworks)라는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가 쉽고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모든 사용자에게 스팀 클라우드(Steam Cloud)라는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도 함께 제공될 예정입니다.

현재 스팀에는 150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이 판매되고 있으며, 5400만명의 유저들이 스팀 플랫폼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  PC 뿐만 아니라 OS X도 2010년 3월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팀 플랫폼을 10년 가까이 운영하면서 디지털 배포 및 운용에 있어 상당한 노하우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밸브 코퍼레이션은 이번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 판매에도 상당한 자심감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맥 앱스토어가 보안성과 폐쇄성이라는 양면을 지닌 샌드박싱 정책을 고수하는 것 때문에 개발자들의 심기를 불편한 이때 스팀의 데스크탑 소프트웨어 판매가 어떤 파장을 불러일으킬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련 기사
- Steam Expands Beyond Games (스팀 공식 보도 자료)
- 9 to 5 Mac
- Joyst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