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다기능 유튜브 다운로더 'Tubulator 2'


Tubulator 2 (베타 기간 내 무료, 윈도우•맥 동시 지원)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내려받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크게 분류했을 때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또 별도의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로 가나 도로 가나 서울만 가면 됩니다. 하지만 광고 수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다운로드를 막기 위해 유튜브는 주기적으로 주소 알고리즘이나 스트리밍/다운로드 방식을 바꾸기 떄문에 잘 사용하던 앱이 어느 날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파다합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업데이트되면서도 오랜 기간 꾸준히 유지보수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방법을 전전하다 최근에 정착한 방법은 Alfred 워크플로를 이용한 방법과 Tubulator 앱입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유튜브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앱 안에서 바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고 다운로드 상태 파악이 가능하며, 여러 동영상을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유튜브 동영상에 음성만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가지 방식의 다운로더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와 닮을 꼴

Tubulator의 외형은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와 흡사합니다. 창 상단에는 유튜브 동영상 주소나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하나 이상의 탭을 열어 동시에 여러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도 대부분의 맥용 웹 브라우저와 동일한 command + T 입니다. ▼

창 왼쪽에 있는 목록을 통해 동영상 검색 브라우저와 다운로드 상태 페이지, 즐겨찾는 영상을 등록할 수 있는 북마크 페이지, 최근에 검색한 키워드를 다시 훑어볼 수 있는 히스토리 페이지를 오갈 수 있습니다. ▼

검색 필드에는 키워드 뿐만 아니라 "http://www.youtube.com/user/유튜브_사용자명"을 입력해 한 사람 또는 한 업체가 올린 모든 동영상을 한 눈에 훑어볼 수 있습니다. ▼

키워드로 검색한 동영상은 썸네일 오버레이 버튼을 클릭해 곧바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앱 내에서 동영상을 바로 시청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영상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조 클릭 시 나타나는 'Open video in browser' 항목을 클릭해 웹 브라우저에서 열어봐야 합니다. (차기 업데이트에서 앱 내에서 동영상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될 예정이라고합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오디오 파일을 바로 추출할 수 있는 기능도 해당 콘텍스트 메뉴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

다운로드가 시작된 동영상은 'Downloads' 페이지에서 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동영상을 하나하나 따로 검색하고 내려받을 필요없이, 여러 동영상을 차례대로 내려받거나 대역폭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동시에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몇 개의 동영상을 동시에 내려받을 지, 또 동영상을 어떤 크기와 포맷으로 내려받을지는 Tubulator 환경설정에서 모두 조절 가능합니다. ▼

내려받은 동영상/오디오 파일은 별도의 변환 과정없이 아이튠즈 보관함에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아이튠즈 동기화 작업을 통해 아이폰•아이패드 등 iOS 기기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1. 다운로드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동시에 내려받을 항목 갯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비디오 또는 오디오 파일 중 하나로 다운로드 유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선호하는 소스 동영상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선호하는 오디오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베타 버전에서는 MP3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선호하는 비디오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FLV, MP4, WebM 등)
8. 동영상 포맷 변환 시 시용할 CPU 쓰레드 개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9. 내려받은 동영상 파일을 어떤 응용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 항목)
10. 내려받은 오디오 파일을 어떤 응용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 항목)
11. 내려받은 동영상/오디오 파일을 아이튠즈 보관함에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때 원본 파일을 남겨둘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단순히 유튜브에서 영상을 내려받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손을 거들어 주는 다양한 편의기능이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만, 아직 베타 버전인 탓인지 때때로 메뉴가 묵묵부답이거나 콘텍스트 메뉴가 사라지지 않는 등 UI 관련 버그가 다수 존재합니다. 차기 업데이트에서 앱 내에서 동영상을 바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된다고 하는데, 이때 UI와 관련된 부분이 조금 더 다듬어 지길 기대합니다. 이외에는 아무런 불만없이 무척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식 버전 유료화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일단 베타 기간 동안은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으니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자주 내려받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Download Tubulator 2 (beta)



참조
Tubulator 공식 홈페이지
• Youtube Download Alfred 2 Workflow

관련 글
• 맥용 유튜브 다운로더 - MacX Youtube Downloader
• 유튜브 동영상에서 음성 파일만 간편하게 추출할 수 있는 'YouTube to 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