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OS X 내장 메일 앱이 새 이메일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증상에 대한 임시 해결책 제시

2014. 2. 4. 20:15    작성자: ONE™

OS X 매버릭스 출시 후 각종 버그로 몸살을 앓고 있는 메일 앱의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1월과 12월 연달아 관련 패치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오늘 이례적으로 매버릭스에 내장된 "메일 앱을 다시 시작할 때까지 새 이메일 메시지가 제대로 수신되지 않는 증상"에 대한 임시 해결책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아직 고객지원문서가 한국어로 변역되지 않은 상태인데, 백투더맥에 한국어로 옮겨와 봤습니다.

증상

증상은 구글 지메일 등 일부 이메일 서비스 업체 사용시 새로운 이메일 메시지가 수신된 것을 메일 앱이 정상적으로 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때는 메일 앱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면 되지만, 오늘 공개된 고객지원문서에는 메일 앱을 종료할 필요가 없는 해결책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버그를 원천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니어서 아직 임시 해결책에 머물고 있습니다.

해결책

메일 앱 종료 후 다시 실행하는 것으로 이메일 서버와의 연결을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을 사용해 메일 앱을 종료할 필요 없이 새 이메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메일 상자 선택 > "모든 계정을 오프라인으로 이동" 선택
2. 메일 상자 선택 > "새로운 메일 가져오기" 선택

메일 앱의 도구 막대에 "모든 계정을 오프라인으로 이동"과 "새로운 메일 가져오기" 항목을 추가해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막대 > 보기에서 "도구 막대 사용자화" 선택 
2. "모든 계정을 오프라인으로 이동"을 도구 막대에 등록
3. "메일 가져오기"를 도구 막대에 등록
4. 완료 버튼 클릭

그리고 새로운 메일 메시지를 받기 위해 새로 등록한 두 버튼을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참고로 맥루머스 포럼에 따르면 위와 같은 성가신 절차를 감수할 필요없이, 메일 앱 환경성정 > 일반 탭에 있는 새로운 메시지 확인을 "자동" → "1분마다" 또는 "5분마다" 등으로 바꾸는 것도 유효한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메일 앱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던, 도구 막대에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을 추가하던, 아니면 설정을 바꾸던 핵심은 이메일 서버와의 연결을 끊었다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고객지원문서가 나오는 등 애플이 확실히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OS X 10.9.2 정식 버전에서는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새 이메일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서버와의 접속을 수동으로 끊었다가 다시 연결해야 하는 버그는 21세기에는 어울리지 않는 정말 황당한 버그입니다.



참조
Mac Rumors - Apple Acknowledges Continuing Issues with OS X Mail, Offers Manual Workaround

관련 글
• 애플, OS X 10.9.2 네 번째 베타 버전 배포 - 빌드 '13C48'
• 애플, 매버릭스용 메일 업데이트와 아이북스 업데이트 동시 배포 '지메일 호환성 향상, 버그 개선 등'
• 애플, OS X 매버릭스 10.9.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

    
  1. Blog Icon
    이대희

    항상 감사합니다~

  2. Blog Icon
    LeeDeaRi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메일일 수시로 주고 받는 저로썬 매일같이 사이트 들어가서 확인하기 정말 구찮았었거든용 ...

  3. Blog Icon
    꾸꾸

    애플답지 않네요.
    이런건 바로 업데이트로 고쳐주곤 했는데

  4. Blog Icon
    운지

    오~ 안그래도 메일 앱이뭔가 불안정했는데 ㅎㅎ 감사합니다!

  5.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아이클라우드 메일만 등록해 쓰면 괜찬긴 하지요. 전 정말 애플 그대로 쓰는것 같은.. 근데 아이클라우드 메일도 동기화가 좀더 됐으면 해요. 맥으로 새매일 확인해도 아이패드에는 그대로 새매일온 표시가 뜨거든요. 그럼 그걸 지우기 위해 또 봐야 한다는.

  6. Blog Icon
    식용달팽이

    저는 오히려 다른 메일들은 괜찮은데 아이클라우드 메일만;; 메일 앱을 켤 때마다 암호를 요구하네요;; 계정 충돌이 생기는 건지;;;

  7. Blog Icon
    Aeria

    다들 불편하다는데 저만 잘 모르겠네요;;; 메일은 대부분 아이폰으로 봐서 차이를 몰랐나? 오히려 해럴드 충돌이 심해서 못 쓰게 된 게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8. 저도 계속 gmail을 잘 못불러와서 AS에 전화해도 그분도 모르시더라는 ㅜㅜ 저 방법으로 해도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아요. 알아본 바로는 gmail이 규격 기술에서 좀 벗어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언능 고쳐졌으면 좋겠어요 ^^ 아 그리고 메일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도 메일이 잘 들어오지 않는데, 혹시 원래는 메일 앱을 종료한 상태에서도 메일 푸시가 들어오나요??? 궁금해서요 ^^

  9. Blog Icon
    맥용

    메일앱을 developer preview 때부터 큰 문제가 많았는데, 정식 업데이트 이후에도 심각한 버그들이 아직도 남아있데요. Gmail archive 기능도 연동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다른 분들은 이 문제는 괜찮으신지요?

  10. Blog Icon
    새미

    저도 메일 앱이랑 지메일 보관함이랑 제대로 연동안되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백투더맥에서 예전에 소개받은 AirMail로 넘어왔습니다.

  11. Blog Icon
    yson

    전 네트웍 연결을 토글해서 받았는데... 요런 방법이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wet

    애플의 기본 앱은 잘 만들어져 있어서 기본 앱도 잘 쓰지만 메일 앱은 불편한 점이 많아 휴대폰으로는 g메일앱을 이용하고 맥에선 확장프로그램 g메일로 이용합니다. 새 메일 수신하는 것뿐만 아니라 읽지 않은 메일만 따로 본다든가 태그분류 라던가 말이죠

  13. Blog Icon
    woojooin

    질문을 여기다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혹시 아시는 분 계실까봐 질문 드립니다.

    마운틴 라이온 사용시절에는 이런일이 없었는데 매버릭스로 업데이트후에 각종 파일열기 대화상자 (Open Panel)에서 바탕화면 폴더(desktop)을 선택하면 프로그램이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모든 프로그램에 걸쳐 공통적으로 발생하구요. 저는 바탕화면을 임시저장소 등으로 활용하고 수시로 삭제하는 편인데 매버릭스 이후에는 거의 바탕화면을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혹시 이 부분 잘 알고 계신분 또는 비슷한 증상을 보신 분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