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지원과 동기화 성능 강화한 ReadKit 2.4 업데이트

2014. 2. 16. 22:35    작성자: ONE™

즐겨 사용하는 앱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것은 맥을 쓰면서 느낄 수 있는 쏠쏠한 재미입니다. 하물며 평소 불편함을 느끼던 부분이 대폭 개선되기라도 하면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백투더맥을 운영하기 위해 정보 수집 창구 역할을 하는 'ReadKit'의 이번 업데이트가 그렇습니다. ReadKit은 맥용 Reeder의 뒤를 이어 요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맥용 RSS 리더 프로그램이자 Pocket, Instapaper, Pinboard 등 '나중에 읽기' 서비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구글리더가 문을 닫은 후 Feedly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개편되면서 요즘 맥용 RSS 리더 프로그램 시장은 ReadKit의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난 몇 년간 시장을 평정하다시피한 Reeder는 2014년에 접어들었는데도 후속버전이 여전히 깜깜 무소식이며, 전통 강자이던 NetNewsWire나 Vienna는 성능이 떨어지는데다 몇 년째 같은 인터페이스를 답습하고 있어 예전만한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더라도 ReadKit의 인기에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기능 개선이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ReadKit의 소개나 후기 등은 이미 백투더맥을 통해 여러번 전해드렸는데, 두 가지 부분을 큰 단점으로 거듭 지적했습니다. 하나는 부실한 키보드 단축키 지원, 그리고 다른 하나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불안정한 동기화 성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2.4 버전 업데이트 후 키보드 단축키가 늘어나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게 되는 등 키보드 단축키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마우스나 트랙패드 없이 키보드만으로도 기사를 훑어보고 앱의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환결설정의 Shoftcut 탭을 통해 키보드 단축키 대부분을 사용자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축키도 추가됐으며, 방향키를 사용해 앱을 조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왼쪽/오른쪽 방향키를 이용해 사이드바와 기사 목록을 오갈 수 있습니다. 위/아래 방향키는 이전 또는 다음 기사를 선택합니다. 사이드바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입력해 폴더를 펼칠 수 있으며, ⌘+왼쪽 방향키로 폴더를 접을 수 있습니다. 또 환경설정에는 "Right key behavior” 항목이 추가됐는데, 기사 선택 후 오른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adKit 블로그]

또 단축키를 통해 현재 읽고 있는 기사를 에버노트, 사파리 읽기목록, 포켓, 트위터 등 외부 서비스 바로 전달할 수 있으며, Reeder처럼 도구막대에 올려두고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반가운 변화는 다소 묵직하게 돌아가는 느낌을 떨쳐내고 한결 경쾌하고 가볍게 앱이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방향키를 이용해 기사 훑어볼 때 성능 향상을 여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간단한 내비게이션 작업도 버벅일 정도였습니다. RSS 앱의 특성상 동기화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확인하기 어렵지만, 최소한 영문도 모르게 앱이 충돌하거나 이미 읽은 항목이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는 문제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상당히 자주 발생하던 문제였는데 제작사에 따르면 성능을 개량하기 위해 밑바닥부터 완전히 앱을 뒤집어 엎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Buffer'가 새로운 서비스 항목으로 추가되었으며, 환경설정에서 서비스 각각의 동기화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이 선정한 2013년 최고의 맥 앱스토어 앱"에 뽑힌 저력이 유감없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Reeder를 초월한지 옛날입니다. 이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만 조금 더 다듬으면 Reeder가 돌아왔을 때 과연 발붙일 곳이 있을까 의문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맥용 RSS 리더를 찾으신다면 멀리 돌아갈 필요없이 바로 ReadKit에 정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맥 앱스토어에서 6.99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조
ReadKit Blog - Announcing ReadKit 2.4
• ReadKit 2.4 Brings Keyboard Shortcut and Navigation Improvements, Rewritten Sidebar, And More

관련 글
• 애플이 선정한 2013년 최고의 맥 앱스토어 앱과 게임 'Best of 2013'
• 현존 최고의 맥용 RSS 리더 클라이언트 'ReadKit' 70% 할인(1.99불)
• 인기 RSS 리더 앱 Reeder 2 출시. '맥 버전은 올 가을에'
• 멀티플랫폼 RSS 서비스 Feedly 유료 구독 모델 도입

    
  1. Blog Icon
    이준길

    정말 글 갱신속도가 엄청 빠르시네요! 아래 글 읽는 중에 새 글 올라와서 놀랐습니다 ^^ 올려주시는 내용 항상 감사하게 읽고 있습니다. 일일이 댓글 안 달지만 저와 같은 마음으로 읽는 분들 많으실 줄로 생각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2. 연달아 글을 작성하는게 아니라 평소에 짬짬히 적어놨다가 이 정도 수준이면 포스팅해도 되겠다고 느낄때 하나씩 올리는 것이라서요. 보통 사용기나 팁은 작성하는데 2~3시간 길게는 5~6시간도 걸리기 때문에 연달아 적으면 힘들어 죽습니다^^;;

  3.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4. Blog Icon
    이현수

    감사합니다. 덕분에 reeder 이후 feedly에 의존하던 패턴에서 다시 readkit으로 돌아와볼려고 합니다. 뉴스 주루룩 훑어보는데 reeder만한게 없었는데, 당분간 readkit에 적응하려면 시간 좀 걸리겠죠?

  5. Blog Icon
    이현수

    readkit 기사를 읽다가 아이러니하게 reeder 2 아이패드앱을 사서 다시 쓰기 시작했어요. 한번 익숙해진 앱은 배신하지 않는 보수적인 유저인지, 먹튀라도 곧 업그레이드로 반갑게 만날거라 기다리는 쪽인지, 잘은 모르겠지만... 하튼 그렇습니다...

  6. Blog Icon
    nkh0900@naver.com

    와~ 점점 완성체로 거듭나는군요!! 가격도 점점;; 원님이 처음 추천할 때 사두길 정말 잘했습니다 ^_^ 활용도 잘하구요!

  7. 미리 구입을 했었어야 했는데, 가격이 많이 올랐어요.

  8. 진짜 좋게 바꼈네요 ㅎㅎ 모르고 있다가 글 보고 바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ㅎ

  9. 네, 기사 내비게이션 속도가 정말 빨라져서 만족스럽습니다 :-)

  10. Blog Icon
    AJ

    ReadKit 실행하면 처음에 Instapaper 유료계정으로 로그인 하라고 뜨는데 그건 반드시 해야하는건가요?

  11. Instapaper는 유료 계정을 쓰는 분들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12. Blog Icon
    selim

    ReadKit를 사용하면서, 제 사용법이 조금 이상한지 모르겠지만, 불편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저는 등록된 RSS Feed를 Pocket으로 보내고, Pocket에서 중요한 Data는 Devonthink로 보내서 저장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 제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은

    1. 개별 Feed들에 대한 주소편집이 안됩니다. (가끔, 주소에 일정부분만 변경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 경우 새로 Feed를 등록해야 해서 조금 번거롭게 느껴 졌습니다.) 유일한 Feed Address 방법은 Export/Import OPML 뿐입니다.

    2. RSS Feed에서 Read한 기사를 삭제할수 없습니다. Pocket의 경우는 삭제가 가능한데, RSS Feed들의 기사는 Read한 후에 기사 삭제가 안되서,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미 읽어서 처리한 기사였는데, 삭제가 안되므로, 자동으로 ReadKit에서 삭제되지 않는 경우(자동으로 일정 주기를 주고 삭제하는 기능은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었습니다. 가장 최신 기사만을 관리하겠다는 의미인건지는 모르겠지만, 매번 기사를 읽고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 좀 불편하더군요.

    3. 일부 RSS Feed들의 경우 한동안 기사 업데이트가 일어나지 않은 경우 기사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가장 최근 글들을 (비록 오래전이라고 할지라도..) 가져오는 형식이 아닌것 같습니다.

    4. 일부 RSS Feed 주소와 호환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다른 RSS Reader 프로그램들은 기사를 잘 가져오는 반면, ReadKit에서는 읽어오지 못하거나, 아예 RSS Feed 주소 등록자체가 실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멋진 화면과 잘 동작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 몇가지 불편한 점들이 선뜻 ReadKit를 주 RSS Reader로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현재는 ReadKit와 Sharky RSS Reader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불편한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혹시, 제가 잘못알고 있거나, 모르고 있는 ReadKit의 기능이 있는건지..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 좀 해주십시요.

  13. 1. Feedly의 경우는 웹 인터페이스에서 주소 편집이 되나 (앱 내 구독 기능을 이용해 사이트를 등록한 경우) 말씀하신 것처럼 주소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막상 안 되니 조금 실망이네요 :-(

    2. Pocket 같은 Read it Later 서비스랑 RSS 리더랑은 작동방식이나 개념이 다릅니다. Pocket은 보관함에 기사를 '추가'히는 동작이 있으니 응당 '삭제'하는 동작이 따라오지만, RSS 리더는 추가/삭제의 개념이 아니라 시시각각 밀려온는 기사의 흐름 속에 일정 부분을 '읽었는지/읽지않았는지'를 따진다고 할까요. 한 마디로 "기사를 정리한다"는 개념이 없죠.

    3. 말씀하신 부분은 클라이언트 단의 문제가 아니라 블로그나 해당 서비스의 설정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마다 RSS를 어떻게 발행할 것인지에 대한 규칙이 다르거든요. RSS 발행을 위해서는 블로그가 둥지를 튼 호스팅 업체(또는 서비스 업체)가 최신 기사 내역을 XML로 생성해주어야 하는데 너무 오래된 기사는 XML 목록에서 예외처리됨으로서 클라이언트가 구독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시간이 오래 흘렀더라도 XML를 생성해주는 사이트도 있구요.

    4. 테스트할 수 있는 URL을 알려주시면 한번 시험해 보겠습니다. 저는 (앱 내 자체 RSS 구독 기능이 아닌) Feedly를 이용하는데 대개 등록이 잘 되는 편이라 말씀하신 문제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

  14. Blog Icon
    miro

    안녕하세요. 헤메다 검색으로 이 글을 보았습니다.
    뒤늦게 readkit을 접하게 되어 앱스토어에서 다운을 받았는데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을 어디서 해야 하는지 도저히 못찾아 벌써 몇 시간을 헤메고 있네요..
    블로그 글들을 보면 리드킷을 열명 윗쪽에 아이콘들이 나오도록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제가 열었을땐 그게 보이질 않습니다.
    왼쪽에 스마트 폴더, 아래 3개 폴더가 있을 뿐이고 위 아래 어디를 클릭해 봐도
    Feedly이나 Pocket으로 연결되는게 없네요..
    리드킷 사이트를 가 봐도 앱 다운로드밖에 없고,, 도저히 쓸 수가 없네요..ㅠㅠ
    혹시 가능하시면 길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