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키보드 지원과 동기화 성능 강화한 ReadKit 2.4 업데이트

즐겨 사용하는 앱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것은 맥을 쓰면서 느낄 수 있는 쏠쏠한 재미입니다. 하물며 평소 불편함을 느끼던 부분이 대폭 개선되기라도 하면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백투더맥을 운영하기 위해 정보 수집 창구 역할을 하는 'ReadKit'의 이번 업데이트가 그렇습니다. ReadKit은 맥용 Reeder의 뒤를 이어 요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맥용 RSS 리더 프로그램이자 Pocket, Instapaper, Pinboard 등 '나중에 읽기' 서비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구글리더가 문을 닫은 후 Feedly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개편되면서 요즘 맥용 RSS 리더 프로그램 시장은 ReadKit의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난 몇 년간 시장을 평정하다시피한 Reeder는 2014년에 접어들었는데도 후속버전이 여전히 깜깜 무소식이며, 전통 강자이던 NetNewsWire나 Vienna는 성능이 떨어지는데다 몇 년째 같은 인터페이스를 답습하고 있어 예전만한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더라도 ReadKit의 인기에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기능 개선이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ReadKit의 소개나 후기 등은 이미 백투더맥을 통해 여러번 전해드렸는데, 두 가지 부분을 큰 단점으로 거듭 지적했습니다. 하나는 부실한 키보드 단축키 지원, 그리고 다른 하나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불안정한 동기화 성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2.4 버전 업데이트 후 키보드 단축키가 늘어나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게 되는 등 키보드 단축키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마우스나 트랙패드 없이 키보드만으로도 기사를 훑어보고 앱의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환결설정의 Shoftcut 탭을 통해 키보드 단축키 대부분을 사용자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축키도 추가됐으며, 방향키를 사용해 앱을 조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왼쪽/오른쪽 방향키를 이용해 사이드바와 기사 목록을 오갈 수 있습니다. 위/아래 방향키는 이전 또는 다음 기사를 선택합니다. 사이드바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입력해 폴더를 펼칠 수 있으며, ⌘+왼쪽 방향키로 폴더를 접을 수 있습니다. 또 환경설정에는 "Right key behavior” 항목이 추가됐는데, 기사 선택 후 오른쪽 방향키를 눌렀을 때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adKit 블로그]

또 단축키를 통해 현재 읽고 있는 기사를 에버노트, 사파리 읽기목록, 포켓, 트위터 등 외부 서비스 바로 전달할 수 있으며, Reeder처럼 도구막대에 올려두고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반가운 변화는 다소 묵직하게 돌아가는 느낌을 떨쳐내고 한결 경쾌하고 가볍게 앱이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방향키를 이용해 기사 훑어볼 때 성능 향상을 여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간단한 내비게이션 작업도 버벅일 정도였습니다. RSS 앱의 특성상 동기화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확인하기 어렵지만, 최소한 영문도 모르게 앱이 충돌하거나 이미 읽은 항목이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는 문제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상당히 자주 발생하던 문제였는데 제작사에 따르면 성능을 개량하기 위해 밑바닥부터 완전히 앱을 뒤집어 엎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Buffer'가 새로운 서비스 항목으로 추가되었으며, 환경설정에서 서비스 각각의 동기화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이 선정한 2013년 최고의 맥 앱스토어 앱"에 뽑힌 저력이 유감없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Reeder를 초월한지 옛날입니다. 이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만 조금 더 다듬으면 Reeder가 돌아왔을 때 과연 발붙일 곳이 있을까 의문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맥용 RSS 리더를 찾으신다면 멀리 돌아갈 필요없이 바로 ReadKit에 정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맥 앱스토어에서 6.99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조
ReadKit Blog - Announcing ReadKit 2.4
• ReadKit 2.4 Brings Keyboard Shortcut and Navigation Improvements, Rewritten Sidebar, And More

관련 글
• 애플이 선정한 2013년 최고의 맥 앱스토어 앱과 게임 'Best of 2013'
• 현존 최고의 맥용 RSS 리더 클라이언트 'ReadKit' 70% 할인(1.99불)
• 인기 RSS 리더 앱 Reeder 2 출시. '맥 버전은 올 가을에'
• 멀티플랫폼 RSS 서비스 Feedly 유료 구독 모델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