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부록] '텍스트 선택방식'으로 작동하는 개량된 OS X 팝업 사전 'PopClip도 지원'

*이 글은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앱을 뚝딱 만들어 보세요!» 포스팅의 부록입니다. 

앞의 글이 블로그에 올라온 후 CalamityHong님이 약간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는 팝업 사전을 트위터를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팝업 사전을 띄운 후 일일히 단어를 입력할 필요없이, 콘텍스트 메뉴를 이용해 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즉,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라 서비스 형태로 작동하는 팝업 사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렇게 만든 서비스는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매우 신속하게 불러낼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에서 서비스 항목을 찾은 후 원하는 단축키를 추가하면 됩니다. ▼

기존 작업흐름과 차이나는 점

1. 기존의 방법은 오토메이터에서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데 비해 이번 작업흐름은 신규 문서를 만들 때 "서비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

2. 검색창에 "AppleScript"라는 키워드를 넣어 목록에서 "Apple Script"를 찾은 후 오른쪽 작업 영역에 추가합니다. ▼

3. AppleScript 실행 동작 안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어 네이버 또는 다음 어학 사전 중 원하는 사전을 띄울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영어사전

on run {input, parameters}

return "http://m.endic.naver.com/search.nhn?searchOption=all&query=" & (input as string)

end run

■ 다음 어학사전

on run {input, parameters}

return "http://small.dic.daum.net/search.do?q=" & (input as string)

end run

4. 마지막으로, "웹 사이트 팝업" 동작을 작업흐름에 추가합니다. 이전에 소개한 것과 같이 웹 페이지 크기에 "iPhone"을 선택해 아이폰 화면 크기/비율로 사전을 띄우거나, "사용자화" 항목을 선택해 원하는 크기로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력 난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입력 URL"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command + s 단축키를 눌러 원하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저장합니다. 이제 텍스트 선택  후 서비스 메뉴나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 팝업 창을 간편하게 띄울 수 있습니다.

트위터로 유용한 방법 알려주신 CalamityHong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팝업 창의 유용함이 더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될 때마다 오토메이터와 애플스크립트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충 업데이트 - PopClip 익스텐션

네이버/다음 팝업 사전을 PopClip 앱과 연동해서 쓰고 싶은 분들이 많이 계셔서 익스텐션을 제작했습니다.

■ PopClip 익스텐션 'Naver' 버전

1. 익스텐션을 쓰기 전에 본문에 설명한 방법대로 OS X에 서비스를 등록해 두셔야 합니다.
2. 서비스를 저장할 때 이름을 반드시 "네이버 사전 검색"으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 PopClip 익스텐션 'Daum' 버전

1. 익스텐션을 쓰기 전에 본문에 설명한 방법대로 OS X에 서비스를 등록해 두셔야 합니다.
2. 서비스를 저장할 때 이름을 반드시 "다음 사전 검색"으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 서비스 이름 변경 

만약 이미 서비스 이름이 지정되어 있는 상태라면, 또는 서비스 이름을 다른 것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내려받은 popclipext 파일을 보조클릭한 다음 '패키지 내용 보기' 들어가면 그 안에 config.plist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면 중간에 Service Name이라는 <key>가 있는데 <string>xxx</string> 사이에 있는 이름을 원하는 것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예)
<key>Service Name</key>
<string>네이버 사전 검색</string>
 ▼
<key>Service Name</key>
<string>Naver Lookup</string>



참조
Twitter - CalamityHong

관련 글
•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앱을 뚝딱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