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

맥용 키보드 런처 '알프레드(Alfred)'가 맥 사용자들에게 입소문을 타면서 알프레드의 기능을 무한히 확장해 주는 워크플로(Workflow) 제작방법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알프레드 워크플로는 Triggers → Inputs → Actions → Outputs 라는 큰 흐름을 공유하지만 실상 내부를 들여다보면 사용자의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취향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같은 목적,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두 워크플로가 내부적으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단한 워크플로는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앱과 연동하거나 고차원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워크플로를 제작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수불가결입니다. 초반에는 학습커브가 완만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경사가 급해져 평범한 사용자들이 등반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사용자들이 워크플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것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알프레드를 사용하는 전 세계 개발자의 워크플로가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나와 같은 생각", "나와 같은 사용패턴"을 가진 개발자의 워크플로를 콕 집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이에 알프레드 워크플로가 가장 활발하게 생산되고 공유되는 사이트 다섯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Alfred 공식 웹사이트 사용자 포럼

워크플로를 찾을 때 가장 먼저 들러봐야 할 곳은 알프레드 사용자 포럼입니다. 새로운 워크플로가 매일같이 선을 보이는 동시에, 기존에 올라온 워크플로의 업데이트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아울러 다른 사용자의 평가도 볼 수 있고, 제작자에게 피드백도 바로 전달할 수 있으니 알프레드 사용자는 필수 북마크 사이트입니다.

Share Your Workflow

Packal

알프레드 워크플로 및 테마 공유를 목적으로 2014년에 새로 론칭한 비공식 워크플로 보관소(repository)입니다. 아직 운영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워크플로가 많지 않고 다소 어수선한 느낌도 들지만, 알프레드 제작사와 개발자들의 협력에 힘입어 무럭무럭 성장 중입니다. 또한, 제출받은 워크플로를 일반에 공개하기 전에 악성코드에 대한 검수도 이뤄져 신뢰감이 높습니다.

Share Your Workflow

Alfred Worflow List

개인 개발자가 직접 업로드하는 방식인 Packal 과는 달리 사이트 주인장이 직접 수집한 워크플로를 목록 형태로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검색이 다소 불편하지만 숫자면에서는 사용자 포럼에 뒤지지 않으며, 주인장이 중국인인지 중화권 서비스에 특화된 워크플로가 자주 올라온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워크플로를 검색하는 워크플로"를 제작해 따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alfredworkflow.com

GitHub

현존하는 모든 알프레드 워크플로가 앞서 나열한 사이트를 통해 선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워크플로가 공유되는 곳은 다 다들지언정 최초로 업로드된 장소는 열에 아홉은 'GitHub' 입니다. GitHub는 개발자가 만든 소스코드를 호스팅해주고 다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서비스입니다. "개발자들의 위키피디아"라고 불릴 정도로 전 세계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검색 창에 'Alfred'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개인 사용 목적으로 만든 '레어템'이 더러 발견되기도 합니다 :-)

GitHub

끌량 맥당

제게는 친정집 같은 곳 MacLien(끌량 맥당)에서도 jmjeong님, scryner님, hexarf님 같은 실력있는 국내 개발자가 간간히 워크플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는 적지만 해외 사이트에서는 구경할 수 없는 국내 맥 사용 환경에 특화된 워크플로를 만나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해서는 가입이 필요하며, 검색시 alfred ∙ 알프레드 ∙ workflow ∙ 워크플로 ∙ 워크플로우 를 적절히 조합해 키워드로 사용하세요 :-)

MacLien



관련 글
• 알프레드(Alfred) 2 정식 버전 출시. '워크플로 맛보기'
• 알프레드(Alfred) 2 새 기능 깜짝 소개 'Workflows'
알프레드(Alfred) 출시 4주년 기념 경품 추첨 및 파워팩 할인 이벤트
• ONE™의 노트작성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