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편리한 맥용 호스트(hosts) 파일 매니저 'Gas Mask'


Gas Mask (무료)

사파리나 크롬 같은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도메인네임서버(DNS)'에 질의를 보내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번호, 즉 IP 주소를 받아옵니다. apple.com을 입력하면 17.151.0.151라는 일련의 숫자가 돌아오는 식입니다. 사용자가 모든 웹 사이트의 IP 주소를 일일이 외울 수 없기 때문인데, DNS 서버가 일종의 주소록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터넷 통신을 할 때 DNS 보다 먼저 참고하는 파일이 시스템 내에 존재합니다. 바로 'hosts' 파일입니다.

hosts 파일에 특정 웹페이지의 IP 주소가 담겨 있으면 DNS에 해당 웹페이지에 대한 쿼리를 보내지 않게 됩니다. 쉽게 말해 DNS가 기업과 관공서 연락처가 수록된 공공 전화번호부라면 hosts는 개인 수첩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언제 주로 사용하나?

보통 사내 개발 환경을 구축하거나 자신의 PC에서 웹 개발 환경을 테스트할 때, 또 특정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하거나 우회해서 접속할 때 hosts 파일을 수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보다는 아무래도 웹 개발자, 서버 운영자가 주로 다루는 파일입니다.

하지만 가장 빠른 YouTube 서버를 찾기 위해, 또는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특정 응용 프로그램이 제작사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막아 프로그램을 무한히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꼼수 등 일반 사용자가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 맥에서는 드문 일이지만 악성코드가 이 hosts 파일을 자기 맘대로 변조해 피싱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경우도 왕왕 발생합니다. hosts 파일의 존재를 모르는 초보자들이 보기 좋게 낚이는 것이죠.

즉, hosts 파일은 잘만 다루면 매우 쓸모있는 존재이지만 잘못 다루면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닌 파일입니다.

방독면(Gas Mask)?

조금 삭막해 보이는 아이콘과 이름을 가지고 있는 'Gas Mask'는 이 hosts 파일을 맥에서 매우 간편하게 관리∙편집할 수 있는 hosts 매니저입니다. (글을 적고 보니 뜬금없이 전직 호스트 매니저로 일하던 친구가 떠오르는군요...)

보통 맥에서 hosts 파일 다룰 일이 생기면 vi 혹은 nano 같은 터미널 기반의 편집기를 사용하기 마련인데, Gas Mask는 마치 OS X에 내장된 텍스트 편집기를 다루듯 hosts 파일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여러 개의 hosts 파일을 미리 준비해두고 용도에 따라 전환하며 쓸 수 있는 매력적인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 덕분에 vi가 낯선 일반 사용자에서부터 hosts를 수시로 접근하는 고급 사용자까지 Gas Mask를 두루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Gas Mask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시스템에서 hosts 파일 원본을 불러와 보여줍니다. ▼

원본을 직접 건드리거나 백업할 필요없이 신규 hosts 파일을 추가로 생성할 수 있으며, 우측 편집 영역에서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편집기와는 달리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를 지원해 시인성도 좋습니다. ▼

이와 같은 방식으로 용도에 맞게 여러 hosts 파일을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 알맞은 hosts 파일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이뿐만이 아닙니다. 

여러 hosts 파일을 하나로 묶어 동시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매번 새롭게 hosts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그때그때 적당한 hosts를 재사용하면돼 편리합니다. 또 원격 컴퓨터로부터 주기적으로 hosts 파일을 불러와 적용하는 기능도 마련돼 있습니다. ▼

앱을 메뉴 막대에 상주시켜 놓거나 키보드 단축키로 hosts 파일을 수시로 바꿔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로 앱을 종료하더라도 변경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Gas Mask를 실행해도 무방합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Gas Mask는 hosts 파일 수정과 관리∙편집에 따르는 고통으로부터 개발자를 완전히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신박한 프로그램입니다. 

개발에서부터 서버 구축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개발 단계마다 hosts 파일을 변경해야 할 때 유용하며, 초보자도 vi 에디터 명령어와 파일 경로를 일일이 기억할 필요가 없어 사용이 쉽습니다.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신뢰감도 높습니다. 즉, 사용자 몰래 엄한 짓을 하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맥을 쓰면서 단 한번이라도 hosts 파일을 건드려 본적이 있는 사용자라면 지금 바로 사용해보세요. 다음 링크에서 상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0.00



참조
Gas Mask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 맥 OS X 버전별 DNS 캐시 데이터 초기화 (DNS Flush) 방법. 매버릭스 포함
• OS X 매버릭스 지도 앱에서 국내 지도가 보이지 않는 증상… DNS 설정 변경이 원인?
• OS X 마운틴 라이언에서 웹 공유 기능 활성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