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의 카플레이(CarPlay) 구동 영상: 시리가 페라리를 만났을 때

2014. 3. 5. 04:12    작성자: ONE™

요즘 가장 핫한 애플 소식은 뭐니뭐니해도 아이폰의 주요 기능을 자동차 대시보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카플레이(CarPlay)'입니다. 연일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슈죠.

카플레이는 차량 내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음성이나 터치를 이용해 전화를 걸수도 있고,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으며, 지도, 메시지 등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주는 애플식 자동차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차량의 오디오에 연결해서 음악을 듣는 정도로 용도가 상당히 제한적이었는데, 이제는 iOS의 핵심 기능이 자동차라는 이종기기(?)에서 구현되는 시대가 열리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자동차에 iOS가 완전히 이식되는 것은 아니고, 실제 연산이나 인터넷 통신은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한 아이폰에서 이뤄집니다. 그리고 차량은 단순히 조작과 출력만 담당한다고 합니다. 일종의 '미러링' 개념인데 차량 전용 UI와 조작 체계를 추가로 지원하는 시스템인 셈입니다 . 또 반드시 터치 입력이나 시리로만 조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자동차 메이커가 조작 방식을 재량껏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BMW의 아이드라이브(iDrive)로 카플레이를 조종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성 있는 얘기입니다.

역시 '가격'이 관건이지만, 최소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인한 번거로움, 자동차 메이커가 만든 퀘퀘묵은 카엔터테인먼트 인터페이스, MP3가 담긴 USB 메모리와는 작별을 고할 수 있어 보입니다. 아이폰 하나만 업데이트하면 지도, 음악, 앱이 모두 최신 상태로 유지되니까요. 공업사나 내비게이션 판매점을 들릴 필요도 없이 말이죠. 또 FM/AM 방송 뿐만 아니라 아이튠즈 라디오나 각종 스트리밍 음악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현재 애플 홈페이지에 카플레이 소개 페이지가 공개된 상태이며, 어제부터 시작된 제네바 모터쇼에서도 볼보와 벤츠를 시작으로 카플레이를 내장한 차량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카플레이를 탑재한 '페라리 FF'입니다. 페라리 CEO가 들으면 버럭 하겠지만, 사실상 현존하는 가장 고가의 아이폰 악세서리나 다름 없으니 말이죠.



* image credit: macprime

미 IT 매체 엔가젯에 페라리 안에서 카플레이를 시연한 모습을 담은 영상과 사진을 곁들인 기사가 올라왔는데, 일부를 발췌해보았습니다.

"아이폰을 연결하더라도 (화면에는) 페라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유지된다. 하지만 운전자가 대시보드에 달린 전용 버튼을 누르면 카플레이 로딩이 시작되고 터치 조작과 음성 입력이 아이폰으로 전환된다. 대시보드 스크린에는 이게 아이폰에서 불러왔다는 것을 누구라도 인지할 수 있는 눈에 익숙한 아이콘과 서비스 무리가 등장한다. 여기서부터 터치 스크린 조작 또는 시리로 각각의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시리는 자동차 핸들 뒤에 달린 '시리 아이 프리(Siri Eye Free)' 버튼으로도 호출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우리의 주목을 끈 것은 모든 것이 빠르다는 것이었다. 앱 로딩 속도도 빠르고, 시리의 알고리즘이 우리의 명령을 부랴부랴 듣자마자 매우 속도로 반응했다. 또한 당신의 주의가 길이 아닌 카플레이에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애플은 여러 안전 장치를 준비했으며 시스템 전반에 '핸드프리' 기조를 밀어붙이고 있다..."

[Engadget]

어떤 모습으로 작동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동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볼보, 벤츠, 페라리 카플레이 영상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볼보(Volvo)

벤츠(Benz)

페라리(Ferrari)

* 페라리는 정전식 터치스크린이 아니라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참조
Engadget - Hands-on with Apple's CarPlay: when Siri met Ferrari (video)
Apple - CarPlay

    
  1. Blog Icon
    D-NICE

    댓글로 유투브 주소 링크를 걸수가 없군요.

    벤츠와 볼보의 구동영상도 공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볼보가 가장 맘에 듭니다.

  2. 페이지 리프래시 해보세요 :-)

  3. Blog Icon
    Austin

    한국도 출시국에 포함되어있던데 빨리나오기를 기대해봐야겠네요 ㅎㅎ

  4. Blog Icon
    로켓단

    애플이 이젠 차까지 지르라고 뽐뿌를 넣는구나... ㅠㅠ

  5. Blog Icon
    사나이

    페라리는 왜 감압식인지..이해가 안가네요.

    가장 적절하게 잘 사용한 모델은 벤츠같습니다.

  6. Blog Icon
    128bit

    그러게요... 시연영상도 꾸욱꾸욱 누르느라 힘들어 보입니다.;;
    정말 다행히도.. 제가 페라리를 살 일은 없네요..............................ㅠㅠ

  7. Blog Icon
    아빠곰

    보통 차량에 들어가는 터치스크린은 감압식으로 사용을 많이 해요,
    이유는 정전식은 발열로 인한 터치조작 불가한 상황들이 생기거든요
    (실제로 스마트폰 쓰시다가 스크린에 발열이 많이 생기면 터치가 잘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조기(히터)+엔진발열 등으로 인해 오동작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감압식을 주로 사용하는데,

    볼보나 벤츠는 정전식을 쓴걸 봐서는 무언가 해결책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컨셉카라서 정전식을 넣어놓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8. Blog Icon
    코코넛

    감압식ㅎ 물론 운전시 사용에 나름 유리할 수도 있겠지만 자동차 브랜드별로 UI가 다른가보군요.. Carplay라는 이름도 그렇고 전 조금은 애플맞나 싶은 느낌이 많이 드네요~
    차차 더욱 편리하면서 일관성있는 모습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언제 : 내가 새차 구매할 때^^;)

  9. Blog Icon
    0nemorething

    AirPlay를 생각하면 iOS in the Car 보다 부르기 편하고 친숙한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압식으로 누르는 iOS의 터치스크린이라... 한번 만져보고 싶네요.

  10. Blog Icon
    데커드

    아직은 그림의 떡이네요 ㅎㅎㅎ

    아이폰 있고..패드있고...맥북있고...

    페라리가....없네요....ㅋㅋㅋ

  11. Blog Icon
    서명원

    흔들거리는 차안에서 조작하기에는

    정전식 보다는 감압식이 편하고 안전할것 같네요..

  12. Blog Icon
    엠씨

    써보려면 차를 바꿔야.....켁 ㅋㅋ

  13. 자동차를 사야겠네요

  14. Blog Icon
    237

    미러링이라... 아이디어가 좋네요.

  15. Blog Icon
    임지수

    흠 페라리에 카플레이라니 페라리중 gt성이 강한 ff라해도 배기음과 엔진음을 뚫고 시리를 작동시켜야 하나요? ㅋㅋ 물론 고단저알피엠하면 조용하겠만 일반적으로 훨씬 진동이 심한것은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감압식인가 하기도하구요 어쨋든 편안함과 거리가 먼차에 편의장비를 가장 최신으로 달아버린 느낌입니다

  16. 말씀듣고 보니 OS X에서 fn 키 두번 연달아 누르면 음성 입력을 위해 팬이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페라리도 배기튠을 바꾸는 기술을 도입하면 참 재미있을 것 같네요.

  17. Blog Icon


    운전 중 조작할려면

    감압식, 정전식 다 안되고.. 버튼식으로 가는게 가장 안전운전에

    도움 됩니다. 눈은 전방주시하고

    손가락 감각으로 찍는 버튼식이 가장 좋아요.

    그리고 센터페시아에 패널 큰 거 붙여 놓고 땡이라서

    차량별 인테리어 보는 맛도 많이 반감되어군요.

  18. Blog Icon
    wink

    오디오시장과 네비시장 끝나가는군요.
    가격도 현재 오디오보다 많이 비쌀것 같지않은데.
    또 아이폰 없을때도 쓸수 있는 방법 있어야 될것 같습니다.

  19. Blog Icon
    tudolgomting

    이제....페라리만 사면 되는군요.....ㅋ

    제가 애용해 마지 않는 X이나비도...
    이제 음성인식 제품이 나오는 걸 보면...
    음성인식 기능이 차량의 전반 기능에 뒤덮일 듯 합니다..
    죽기 전에 그런 세상이 왔으면 하네요..
    물론, 저도...죽기 전에 써볼 수 있는 세상요~ ㅋㅋ

  20. Blog Icon
    케이

    벤츠도 그렇고 페라리도 그렇고 핸들에서 손을 떼고 터치나 노브같은 방식을 사용하는게 운전자한테는 더 위험할텐데, 차라리 핸들에서 손이 닿는 부분을 터치패드처럼 만들어서 왼손/오른손 손가락으로 톡톡 치는 방식으로 커서를 움직이게 하는게 더 안전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운전하면서 전화오거나 내비게이션 조작하려면 얼마나 위험한지... 심지어 블루투스나 핸즈프리같은걸 써도 핸들에서 한 손을 떼고 전화받기 버튼을 누르는 자체도 충분히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자동차 핸들에 리모콘이 달려 나오기 시작했을때 정말 기뻤었는데ㅋㅋ

  21. Blog Icon
    브래드칠천피트

    이런게 창조경제죠. 아이폰이 이젠 자동차시장까지도 넘보기 시작했네요 ㅋ 쌤쏭은 아이튠즈 라디오 카피캣인 밀크뮤직말고 정말 다른건 상상도 못하나봐요. 그래도 한국에선 최고의 두뇌들만 모인곳이라 자부하는 회산데...ㅠ_ㅠ

  22. Blog Icon
    회색그림

    현재 포함되어 출시된 기종이 페라리라는거지, 2014년 라인업에 현대 자동차가 포함되어있고 곧 기아자동차도 포함된다는군요. 현재 차가 없는 상황을 기뻐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애플지도가 한국에서 개차반이라는 사실인데요.. 업데이트는 되가고 있지만. 갈라파고스화되어있는 한국에서는 자국내 지도앱들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면 끝장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