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무료] Eggscellent - 업무 집중력 향상을 위한 뽀모도로 기법을 맥에서 실천해보자!

2014. 5. 21. 03:50    작성자: ONE™


* Image Credit: standout

들어가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기법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바텀업 방식의 GTD, 탑다운 방식의 프랭클린플래너, 하버드식 타임블럭, 뽀모도로, 여러 방식을 섞어놓은 하이브리드 등등 일일이 거론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앱스토어에도 이런 기법을 실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수천 가지의 시간 관리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간 관리 기법은 세부적으로 차이를 보이지만 한 가지 기본 원칙을 공유합니다. 바로 “무의미하고 쓸 데 없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내가 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 덩어리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원칙인 것 같지만 현대인 중에서 이를 잘 지키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두 사람에게 똑같이 1시간이 주어지고 어떤 일을 완수하라고 했을 때, 1시간을 통째로 일에 몰두하는 것과 중간 중간 전화도 받고 옆사람과 떠들면서 일을 하는 것에는 질적인 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즉, 사람과 환경에 따라 똑같은 1시간이 누군가에게는 양질의 시간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그저 흘러가는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어떤 일에 얼마나 집중력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했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열매는 명확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Eggscellent는 다른 시간 관리 기법보다 좀 더 타이트하게 ’집중력’을 요구하는 ‘뽀도모로’ 기법을 맥라이프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입니다. 앱을 소개해기에 앞서 뽀모도로 기법이 무엇이고 또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하는지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뽀모도로 기법이란 무엇인가?

90년대 초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만든 시간 활용 방법으로 단순히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하고 이를 계속 반복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25분간 집중 5분간 휴식이 한 세트가 되는데 이를 1 뽀모도로 또는 뽀모도로 1 사이클이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뽀모도로(Pomodoro)’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는데,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시절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 후 휴식하는 일처리 방법을 제안한데서 그 이름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 Image Credit: callion

뽀모도로 4 사이클, 즉 25분간 집중 5분간의 ’짧은 휴식(short break)’을 네 차례 반복하면 15~30분가량 쉬어주는데 이를 ’긴 휴식(long break)’이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텀 뒤에 있는 이런 휴식 시간은 자기 자신에게 주는 일종으로 보상으로 작용합니다.

하루를 얼마나 보람차게 일했는가? 즉 “얼마나 생산적으로 일했는가?”는 하루에 이 뽀모도로를 몇 번이나 반복했냐로 판단합니다. 야근이 잦은 분들에게는 별나라 이야기 같겠지만 보통 근무시간이 8시간이니 1214개를 할 수 있는 셈인데, 뽀모도로에 관한 다른 분들의 글을 읽어 보면 하루에 8개를 넘기기가 무척이나 어렵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아와 외부로부터 잦은 방해 요소가 등장하면서 집중력이 깨지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뽀모도로를 진행하면서 방해 요소가 등장할 때마다 횟수를 기입하고 하루 일과가 끝날 때 검토하고 반성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뽀모도로 진행 과정

1. 해야할 작업을 주욱 적어주고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 각각의 작업마다 몇 개의 뽀모도로를 사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합니다. 뽀모도로 사이클이 8개 이상 필요할 것 같으면, 작업을 여러 서브 작업으로 세분화시켜 8 사이클 이내로 맞춰줍니다.
2. 우선 순위가 높은 것부터 25분짜리 타이머를 맞추고 오로지 그 일 하나에 몰두합니다.
3. 25분 후 타이머가 울리면 일을 중단합니다.
4. 작업을 완료하면 해당 뽀모도로를 종료하고 완료했다는 체크를 해줍니다.
5. 5분간 휴식을 취합니다. 그리고 다시 25분간 집중해서 일에 몰두, 다시 5분 휴식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6. 뽀모도로 사이클을 네 번 거듭하면 15~30분가량의 긴 휴식 시간을 가지며, 이때 커피, 전화, 메신저, 웹 서핑, 화장실 등 일에 방해되는 외부적인 요소를 해결합니다.
7. 하루 일과가 끝날 때 몇 개의 뽀모도로를 완수했으며, 그 과정에 있어 자아 또는 외부의 방해 요소를 잘 퇴치 했는지 검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뽀모도로 기법에 대한 개요는 이쯤에서 마무리짓고 Eggscellent 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뽀모도로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뽀모도로 공식 홈페이지서적 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ggscellent란?

Eggscellent’는 맥에서 뽀모도로 기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할 일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풀렸다 유료로 전환했다를 반복하는데 유료로 구매해도 좋을 만큼 완성도와 기능이 매우 빼어난 프로그램입니다. 큰 틀에서는 일종의 타이머와 다름 없지만 다른 뽀모도로 앱과는 차별화되는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뽀모도로 창시자가 자신의 시간 관리 기법에 상표권을 걸어두면서 (Pomodoro Technique®과 Pomodoro™ ) 뽀모도로 앱 중에서 적지 않은 수가 토마토, 케첩, 비타민, 에그, 뽀모, 파스타 같은 이름으로 불리우거나 적당히 변조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오랜 맥 사용자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Vitamin-R' 앱도 뽀모도로 앱의 한 부류입니다. 반면 최근에 맥앱스토어에 피처링된 'Pomodoro Timer'처럼 뽀모도로 재단에 상표 사용료를 지불하고 앱의 이름을 짓는 경우도 있습니다.

Eggscellent는 뽀모도로 대신 '에그'와 '엑설런트' 두 단어를 적당히 버무려 사용했는데, 앱의 전반적인 테마와 디자인도 달걀처럼 귀엽고 아담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타이머가 끝나면 달걀이 깨지면서 병아리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디자인 요소 하나하나가 매우 깔끔하고 미려하게 표현되어 자칫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분위기의 중심을 잡아 줍니다.

Eggscellent 사용 방법

앞서 뽀모도로 기법을 자세히 풀어서 소개한 이유는 뽀모도로 기법의 이해 없이는 앱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앱의 사용 방법은 위에서 적은 뽀모도로 진행 과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당일 해야 할 일을 죄다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입력합니다. 이때 달걀의 개수는 이 작업을 완수하는데 몇 번의 뽀모도로 사이클이 필요할 것인지 선택하는 난입니다. 달걀 2개를 선택하면 작업을 1시간 안에, 4개를 선택하면 2시간 안에 끝마칠 것이라는 일종의 다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 적었으면 하단에 있는 'Start' 버튼을 눌러 뽀모도로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뽀모도로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달걀 둥지 모양의 위젯이 나타나는데 커서를 가져가면 다음 휴식 시간까지 얼마나 남아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위젯은 화면 최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다른 창으로 가려지지 않습니다. 딴데 눈을 돌리지 말라고 은근히 압박을 가합니다. ▼

작업을 하는 도중에 내부적인 방해 요소(산만함, 지루함…) 또는 외부 요소(전화, 동료와 상사의 호출)가 발생하면 + 버튼을 눌러 카운트를 올려줍니다. 뽀모도로가 진행되는데 있어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차후 어떤 작업에 어떤 방해요소가 있었는지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뽀모도로 한 사이클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곧바로 5분간의 ‘짧은 휴식’ 시간이 시작되고, 뽀모도로 사이클을 네 번 완료하면 알아서 ’긴 휴식 시간’으로 넘어갑니다.

뽀모도로가 끝나기 전에 작업을 마치면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작업을 완료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적당히 휴식을 취한 후 곧바로 다음 작업에 해당하는 뽀모도로를 시작합니다. 이런식으로 그 날의 할 일을 하나씩 헤쳐 나가면 됩니다. 생각보다 무척 간단하죠? :-)

Eggscellent의 특징

기본 타이머 기능 외에도 꽤나 다양한 옵션이 환경설정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실 뽀모도로 기법은 반드시 컴퓨터나 앱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손목 시계나 국수 삶기용 타이머만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이런 편의기능이 있기에 더욱 더 편리하게 뽀모도로 기법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죠.

'일반(General)' 탭에는 한 작업을 마치면 곧바로 다음 작업을 시작하는 옵션, 자동으로 작업 완료 체크를 해주는 옵션, 위젯과 애니매이션 사용 유무, 위젯을 화면 최상단에 표시하는 옵션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크게 건드릴 옵션은 없지만, '작업 시간(Task time)'의 경우 15~20분 정도로 호흡을 짧게 하는 것도 뽀모도로 사용자들 사이에서 각광 받고 있다고 하니 반드시 25분을 고집할 필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

단축키 섹션을 통해 메뉴 막대의 상태 창을 띄우거나 뽀모도로를 중단하는 기능, 방해 요소를 체크하는 기능에 키보드 단축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상태 창과 방해요소 체크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단축키를 잘 숙지하거나 기억하기 쉬운 조합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오디오 섹션을 통해 일을 하는 도중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똑딱똑딱 ∙ 틱틱 같은 배경음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

흔히 조용한 환경에서 집중이 더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Coffeetivity' 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약간의 소음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실제 뽀모도로 타이머 중에서도 시간을 맞추면 째깍째깍 소리를 내는 타이머가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기본 포함된 사운드 효과 말고도 외부 음악 파일을 등록할 수 있으니 잔잔한 음악이나 화이트 노이즈를 벗삼아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른 뽀모도로 앱과 비교해 Eggscellent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 같은데요, OS X에 내장된 미리알림 앱이나 Things, OmniFocus 같은 유명 서드파티 앱과 할 일 내역을 공유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즉, 아침에 지하철에서 아이폰 미리알림 앱에 오늘 할 일을 미리 적어놓으면 나중에 직장에 도착했을 때 곧바로 뽀모도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Eggscellent에서 완료한 작업은 다른 앱에도 곧바로 반영돼 할 일 목록을 중복으로 관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뽀모도로의 핵심은 25분동안 집중해서 일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습관처럼 몸에 익숙해지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그 강제성 때문에 여러 시간 관리 기법 중에서도 호불호가 가장 많이 갈리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생각을 버리고 자신이 통제가 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데, 집중력을 앗아가는 유혹이 사방에 널려 있기도 하거니와 25분간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업무 또는 학습 환경이 국내외를 통틀어 그렇게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툭하면 걸려오는 전화와 상사의 호출, 잦은 외근 때문에 적용하기가 대단히 어려우며, 일부 연구직이나 공부를 하는 직종에 대해서만 적용 가능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과 관리에 초점이 맞춰진 다른 기법에 비해 뽀모도로는 눈 앞에 실질적인 목표를 던져주고 의식적인 훈련을 거듭하는 만큼 일단 익숙해 지면 그 어떤 방법보다 능률적이고 효과적이라는 평가도 같이 받고 있습니다. 결국 자신의 환경에 잘 맞는 기법인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는 직접 적용해 보고 그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도 만인에게 딱 맞을 수는 없으니까요.

이에 Eggscellent로 맥라이프와 뽀모도로를 접목시켜 보는건 어떠신가요? 여러 맥 앱 가운데에서도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을 기능을 겸비한 뽀모도로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맥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사용해 보세요. 아참, 이번 포스팅은 뽀모도로를 켜두고 작성했는데 애초 4 사이클을 예상했지만 결국 6 사이클 만에 완성했습니다 :-)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 Eggscellent 공식 홈페이지
The Pomodoro Technique
Wikipedia - Pomodoro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덕팔이

    기능이 좀 별로여도 이쁜앱을 참 좋아하는데 이것도 좀 이쁘네요 ^^

    6사이클이면 3시간.. 읽는데는 2분이 채 걸리지 않는데 정말 어마어마한 시간을
    하나의 포스팅을 위해 쓰시는군요. 정말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유령

    한동안 맥 앱스토어 메인에 계속 있던 포모도르 토마토가 이걸 위한 거였군요..
    덕분에 새로운 거 하나 배웠습니다. ^^

  4. Blog Icon
    Aeria

    아이폰에 비슷한 앱을 받아 놓고 써봤는데 효율은 좋지만 두 가지 물건을 다루는 게 편하지는 않더라고요. 근데 맥 앱들은 대부분 유료라 검증 안 된 걸 사기는 망설여지고… 근데 마침 이렇게 또 좋은 타이머를 소개해 주시네요! 제 마음을 읽으신 겁니까! ㅋㅋㅋ

  5. Blog Icon
    불끈앙마

    요즘 뽀모도로가 인기를 끌길래 Back to the Mac 에서 연재 해주셨으면 생각하고 있었는데 바로 글이 올라오네요... 블로그를 재개하신 이후로 제 삶에 활력이 생깁니다~ ^o^

  6. Blog Icon
    팬이에요~

    이전에 원님이 소개해주신 번들에 있던 vitamin-R을 잘 활용하다가, 요즘 게을러져서 아예 꺼두고 있었네요.
    이 앱의 포스팅을 계기로 다시 한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7. 뽀모도로! 배고파지는 이름이에요! ㅎㅎ
    좋은 앱 소개시켜 주셔서 얼른 설치했습니다. 아이들 가르치는 저로서는 일과중에는 맞지 않지만 포스팅하거나 공부할 때 적용해보겠습니다. 어쩌면 '토마토 1알에 얼마나 방해받나'를 측정할 수도 있겠네요. ^^

  8. Blog Icon
    솔롱고스

    저같이 산만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 같군요..한번 도전~, 감사합니다.

  9. Blog Icon
    rupertus

    넘 좋네요. 아이폰이나 패드에서는 없을까요 ^^

  10. Blog Icon
    후움

    iOS 용으로도 거의 수십개가 있어서...
    전 focus time 이란걸 쓰는데 UI는 별로지만 필요한 기능(초침소리, 중간 정지, 시간 변경, 히스토리)이 있어서 씁니다.
    의외로 저 넷이 다 되는 무료 앱은 드물더군요..

  11. Blog Icon
    Libra

    3개의 뽀모도로를 설정한 경우,
    한 사이클이 끝나면, 알람이 울리고 휴식시간이 됩니다. 휴식시간 타이머는 상단바에 표시가 되구요.
    휴식시간이 끝나고 나면, 다시 알람이 울리는데....

    이때 자동으로 다음 사이클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요?
    한참 하고 났는데, cycle 하나만 기록되어 있네요...

  12. Blog Icon
    Aeria

    저도 처음에 그것 때문에 이상하다 싶었는데, 설정에서 Automatically: start new task를 체크 표시 해 주셔야 됩니다. 뽀모도로가 엑셀렌트에서는 task로 불리는 거죠.

  13. Blog Icon
    여너

    지금 에그셀렌트 렉걸려서 ㅠ_ㅠ 해결할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스타트를 눌러도 시작이안되고, 플러스를 눌러도 추가가안되고 껏다 다시키는 버튼도 없고 ㅠ_ㅠ 살려주세요

  14. Blog Icon
    오천사

    저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지웠습니다. ㅜㅜ

  15. Blog Icon
    오천사

    지금 원인을 알았습니다.
    저는 Mac air에 듀얼 모니터를 쓰고 있는데 Mac Air 모니터 말고 추가로 설치한 모니터의 작업표시줄에서 EggCellent 아이콘을 클릭하면 멈추고 마네요.
    Air 모니터에서만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16. Blog Icon
    믹마스

    다운 받아서 써보는데 아주 좋네요.

    특정 프로젝트때 쓸 시간 배분도 효율적인것 같구요.
    미리 알림과 동기화 되는것도 아주 좋구요.


    감사합니다.

  17. Blog Icon
    pavenus

    요즘 이걸루 열심히 일하고있어요

    핸드폰이다 뭐다 방해요소가 많았는데 관리가 잘되는거 같네요.

  18. Blog Icon
    Cheechyo

    오타났어요~~~~

    Eggscellent의 특징 2번째문단 마지막에
    고집할 필요할 피요는 없습니다

  19. 으억. 노안이 왔는지.. 안경을 새로 맞출 시기가 됐나 봅니다.
    감사합니다 :-)

  20. 혹시 iOS의 미리알림과 연동되는 아이폰용 앱도 있을까요??

  21. Blog Icon
    NJ

    스스로 통제하려는게 무척 힘들때가 많은데, 이 앱을 통해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22. Blog Icon
    UU

    이 프로그램 정말 쓰고싶은데... 설치해놓으면 자꾸 없어지네요(시계 오른쪽 아이콘이) 원인을 알 수 없고 재설치해도 마찬가지ㅠㅠ...

  23. Blog Icon
    vanuio

    현재도 무료이네요. 요새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오는데 그만큼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이 복잡해지고 감당해내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포스팅 고맙습니다.. 요 며칠 사이 정말 집중이 안돼 뇌에 문제가 있나 싶을정도로 고민을 많이 했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24. Blog Icon
    앱돌이

    ONE님의 포스팅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지루할 틈없이 잘 읽었습니다.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게아니라,
    삶을 돌아보게하고 뭔가 성찰하게 만드네요..
    앞으로도 이런 고품질의 포스팅 계속 부탁드릴게요.
    저도 오늘 달걀깨러 한번 가봐야겠습니다!!

    추가(달걀 2개 깨고온 후기)
    [엑쎌런트 + 아이솔레이터 + 요세미티 다크모드]
    조합이 가히 환상적이네요..
    짹깍짹깍 소리나게 하니까 긴장감도 있고 집중도 잘되고..
    앞으로 이 조합으로 효율을 높혀야겠어요~
    지금은 쉬는시간 5분 ㅎ-ㅎ

  25. Blog Icon
    Pom

    뽀모도로 원 글을 읽다가 와서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오타가 있어요~
    Cafetivity 가 아니라 Coffeetivity 아닌가요? @.@

  26. Blog Icon
    방문자

    distractions 를 추가 하고싶은데
    distractions 옆에 + 버튼이 사라졌네요. 이건 어떻게 복구할 수 있을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