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OmniFocus 2 출시 소식 이모저모 "반값 업그레이드 정책 제공. 하지만 맥 앱스토어 버전은 제한 있어"

맥용 'OmniFocus 2' 출시가 당초 알려진 것 보다 빨리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제작사는 오늘 공식 사용자 포럼을 통해 OmniFocus 2 출시일이 예정했던 것 보다 더욱더 앞당겨져 5월 22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네, 바로 오늘입니다. 시차 탓인지 아직 제품 페이지는 새 정보로 갱신되지 않았는데요, 한국시간으로 오늘 밤이나 내일 새벽부터는 새 버전의 판매와 구 버전 사용자를 위한 업그레이드 정책을 담은 새 홈페이지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 버전에 대한 발표가 있었던 2013년 2월을 기점으로 그 이후에 구 버전을 구매한 사용자들에게는 이미 이메일을 통해 새 버전의 라이선스키가 전달되고 있습니다.

OmniFocus 2의 새 기능에 대한 포스팅은 차차 전해 드리기로 하고 신규 및 구 버전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 '가격과 업그레이드 정책'에 대해 간략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새 버전의 가격은?

OmniFocus 2는 'Standard' 에디션과 'Pro' 에디션 두 종류로 나뉘어 39.99불과 79.99불에 각각 출시될 예정입니다. Pro 에디션은 Standard 에디션에 사이드바를 입맛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Perspectives 기능, AppleScript를 통한 작업흐름 사용자화(Workflow Customization) 등 몇몇 고급 기능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그럼 구 버전 사용자를 위한 업그레이드 정책은?

2013년 2월 이후 제작사 온라인스토어를 통해 OmniFocus 1을 구매한 사용자는 OmniFocus 2 'Pro' 에디션을 공짜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 구매한 분들은 정상가의 절반인 19.99불과 39.99불에 Standard 에디션과 Pro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OmniFocus 1을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사용자는 기간을 불문하고 기본적으로 무상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2013년 2월 이후에 맥 앱스토어에서 OmniFocus 1을 구매했더라도 OmniFocus 2 'Standard' 버전을 39.99불을 주고 다시 구매해야한다는 얘기입니다. 유연한 업그레이드 정책을 제공할 수 없는 맥 앱스토어의 특성 탓인데, 이와 관련해 지난해 제작사측의 사과 공지가 있었습니다. 맥 앱스토어 버전을 제작사 온라인스토어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획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애플의 제재를 받아 계획이 전면 철회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맥 앱스토어 업그레이드 방식의 문제점은 이미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에 맥 앱스토어에서 OmniFocus 1을 구매한 사용자에게 '앱내 구매' 방식을 통해 'Pro' 에디션을 공짜로 제공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게 제작사가 최근에 밝힌 입장입니다. 즉 애초 OmniFocus 2 'Pro' 에디션을 구매할 예정이었다면 결과적으로 반값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셈입니다. 아울러 2013년 2월이라는 기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무조건 'Pro'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아무튼 새 버전이 나오면 매끄럽게 구매 또는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기 바라며, 새 버전의 이모저모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정리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OmniFocus 2의 속살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에서 최신 베타 버전을 내려받아 미리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OmniGroup - When will OmniFocus 2 for Mac ship?
OmniGroup - Upgrade discounts for OmniFocus 2?
Omni - We’re unable to offer upgrade pricing for Mac App Store purchases

관련 글
• 맥용 유명 GTD 소프트웨어 'OmniFocus 2' 신기능 및 가격 공개
• Omni그룹, OmniFocus등 iOS용 앱 대폭 물갈이 예고. '유료 업그레이드'
• 맥용 OmniFocus 2 오는 6월에 출시… '디자인도 확 바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