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애플, 차세대 맥 컴퓨터에 인텔칩 대신 자체 개발한 CPU 탑재하나?

2014. 5. 26. 16:58    작성자: ONE™

애플이 기존 인텔칩 대신 ARM코어 기반의 자체 개발 칩을 맥에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맥루머스, 9to5Mac 등 다수의 외신은 오늘 애플이 차세대 맥 컴퓨터를 위한 ARM 칩을 개발하고 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프랑스 애플 관련 매체 'MacBidouille'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매체들이 인용한 프랑스 소스에 의하면 현재 실험단계 있는 ARM 칩 기반의 맥 컴퓨터는 매직 트랙패드가 키보드와 하나로 결합한 형태이며, 아이맥과 맥미니, 13인치 맥북에어가 실험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중에서 아이맥과 맥북에어는 코어 개수가 4개 또는 8개 달린 64비트 ARM 칩이 탑재되어 있으며, 맥미니는 코어 개수가 4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런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버전의 OS X 운영체제가 하드웨어와 동시에 개발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체는 애플의 이 프로젝트가 '액티브(Active)', 즉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도 일반에 아직 공개될 수준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또한, "너무 성급하게 인텔칩에서 ARM 칩으로 노선을 갈아타는 것이 맥 라인업의 파멸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애플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며 극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당장은 요원하게 들릴지라도 애플이 10년마다 프로세서를 갈아탔다는 점과 이제 자체칩 설계역량을 갖추었다는 점, 저전력 기술을 지향한다는 점 때문에 전혀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라는 것이 외신들의 판단입니다. 즉, 타이밍도 맞고 기술도 확보했고 의지도 있으니 어떤식으로든 애플 내부에서 테스트가 있을 것이라는 추측입니다.

다만, 애플이 당대 프로세서를 버릴 수 있었던 것은 새 프로세서가 당대 프로세서를 뛰어넘는 성능과 발열억제력, 저전력을 실현해 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호환성을 버려야 하지만 더 큰 보답을 기대할 수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반면 ARM 칩은 저전력 면에서는 인텔칩보다 우수하지만 성능 측면에서는 여전히 '낮과 밤' 수준의 차이가 난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애플이 인텔칩을 버리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여기에 인텔 역시 최근에는 CPU를 개발하는데 있어 "성능우선' 기조에서 "저전력우선" 기조로 돌아섰으며, 애플 고위 간부들도 모바일용 iOS와 데스크톱 OS X을 개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친 적이 있습니다. 


* WWDC 2005에서 파워PC → 인텔칩 이주 정책을 발표하는 스티브 잡스

ARM 칩의 성능이 점점 개선되면서 애플이 인텔칩을 버리고 ARM코어칩으로 이주할 것이라는 보도가 해마다 반복되고 있지만, 잠시 이목을 끌었다 얼마 가지 않아 자취를 감추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번 루머 역시 아니면 말고 식의 보도인데다 출처 역시 전통적으로 정확도가 높지 않은 곳이어서 전례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참조
MacRumors - Apple Testing ARM Based Mac Prototypes with Large Magic Trackpad?
• Rumor: TSMC inks deal to build 20nm 'A8' chips for Apple starting this year

관련 글
• 맥 30주년을 맞으며 애플 중역들을 만나다: ‘맥은 영원히 갈 겁니다.’
• Apple의 ARM 이주에 관해


    
  1. 언제가 됐든간에 이루어질 일이기는 하니까요 ㅎㅎㅎ

  2. Blog Icon
    Cheechyo

    아무리 계산해 봐도, 데스크탑 - 노트북의 CPU는 인텔을 믿고 가는게 아무래도 이득 같습니다 (...)

  3. Blog Icon
    Seunghyun Hyun

    하기사 맥은 유니버설 바이너리 땜시 불가능한건 아니죠.

  4. Blog Icon
    CoffeeTea

    ARM 에 x86 x64 에뮬레이팅 한다고 생각하니 ㅎㄷㄷ 하네요.

  5. Blog Icon
    매미

    그럼 윈도우는 설치못하는거죠?

  6. 부트캠프도 지원이 중단될 것이고, PC에 OS X을 설치하는 해킨토시도 어려워 지겠죠.

  7. 으음,, 저는 하드웨어쪽은 잘 모르지만
    마소도 앞으로는 ARM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고
    Apple은 차기 시퓨로 ARM을 생각하고 있고 하니
    아주 불가능하지는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8. Blog Icon
    Libra

    부트캠프는 안되더라도, 패러랠즈는 되어야 우리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할텐데요..

  9. Blog Icon
    청염

    그렇다면 부트캠프가 아니라 듀얼 부팅이 되어야 할텐데, 애플쪽에서 지원을 안할 것 같은데요. 듀얼 부팅이 된다는 것은 애플 하드웨어에 윈도우만 깔아서 쓸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_-;; 동영상 강의를 들어야 하는 한국 학생들이 맥을 선택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동영상 강의 제공업체측에서 패러랠즈로 동영상을 볼 수 없게 만들거든요. 패러랠즈의 화면 저장기능으로 강의를 불법녹화 및 배포한다고 해서요.

    흠...

  10. Blog Icon
    pororong

    학생들 이야기는 어차피 국내에 맥을 사용중인 학생의 숫자가 극소수라서 그렇게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봅니다.
    저도 고등학생이고 제 주변엔 맥을 쓰는 친구들이 스무명정도 있지만 특수한 경우인거같네요

  11. Blog Icon
    Aeria

    잡스 아저씨의 유머가 그리워지는 피티네요 ㅎㅎㅎ

  12. 동영상 설명을 'WWDC 2005'로 정정합니다.
    눈만 안 좋아진게 아니라 머리까지 잘 안 돌아가나봐요 :-(

  13. Blog Icon
    맥 유저

    "x86과 ARM 결합" AMD, '스카이브릿지' 프로젝트 발표
    http://www.itworld.co.kr/t/62080/%EC%84%9C%EB%B2%84/87387

    AMD 향후 전략이 문득 생각납니다 ^^

  14. Blog Icon
    roxie

    뭐 안될거 있나요. 윈도우 지원이 어려워질 수는 있어도, 액티브x 문제만 대략 정리 되면 뭐.. 오피스야 이미 맥용 오피스로 잘 쓰고 있구요.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중요한 겁니다. 저는 찬성!

  15. Blog Icon
    알롱지

    엑티브 X는 우리나라에서 정리해야 할 문제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텔에 머물러 주었으면 하지만 애플 이미지상 다시 독자적인 길을 걷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16. Blog Icon
    박상우

    한국에서의 특수성을 볼때..이대로 만약에 출시한다면 맥북+윈도우북을 따로 장만해야 할듯 싶군요..

  17. Blog Icon
    시로가네

    음 윈도 지원하면서 누렸던 어느정도 반사적이익이 있는데 그걸 포기하기애 하겠나 합니다... 이렇게 될수도 있지않을까요? 인텔류 와 애플고유칩 두가지로... 공장이 없는 애플로선 도박이라고 할수도 있겠지만요

  18. Blog Icon
    헤어포스원짱

    ARM 이 성능에서 인텔을 능가하지 않는한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생각됍니다. iOS 에서는 아직도 보컬 음정 확인과 교정앱이 없습니다. 사진 보정과 동영상 편집도 맥에서 하는것에 비하면 매우 기초적인 수준이고요. ARM 칩을 단 맥이 나왔는데 하는 일은 iOS 정도만 한다면 좀더 커진 아이패드만도 못하게 되는데 그걸 누가 사나요. 파워피씨에서 인텔로 이주할때는 인텔의 클럭 속도가 훨씬 빨랐습니다.

  19. 흐억;;음악용 프로그램 중에서는 PowerPC에서 인텔맥으로 넘어오면서 로제타땜시 지원 안되는 게 많았는데…
    ㅠ_ㅜ 흐어…G시리즈의 재림같이 느껴지네요…제발;;;로직 PC 버전 폐쇄때처럼 모두의 멘탈을 붕괴하는 일은
    안일어나길 빌어야겠네욤...

  20. Blog Icon
    molla

    뚜껑을 열어봐야 확실한 건 알겠지만, 쉽지 않을 거라 예상합니다.
    다들 말씀하시는 것처럼 x86 호환 문제. 무시하기엔 크죠. 부트캠프는 당연히 없어질 테구. 패러랠즈도 현재 상태로는 불가능합니다. 현재는 CPU는 동일하기 때문에 가상화라 부르는데, CPU까지 달라지면 보통 에뮬레이션이라고 하지요. 방법도 어렵거니와 성능도 무진장 떨어집니다. ARM이 X86보다 훨 빠르다면 그것도 가능하겠지만, 현실은 그 반대이니...
    ARM이 성능이 계속 개선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에 비례해서 전력소비도 늘고 있습니다. ARM이 저전력이라는 건 저성능일때 이야기지, 서버에서 쓰는 ARM은 저전력이라고 강하게 주장하기엔 무리가 좀 있지요. X86 만큼 성능을 내면서 x86 보다 몇분의 1 정도로 전기를 적게 쓰는 것은 가능할지 잘 모르겠네요. (비슷한 성능에 약간 전기를 적게 쓰는 정도로는 큰 메리트는 없을 것이라 보니까요.)

  21. Blog Icon
    말도 안되는

    헛소리 입니다.

    로직, 파컷, 아파쳐, 프로툴...프로페셔널 유저들에게 외면

    - 맥프로 사라는 드립은 사절.

    프로라고 모두가 웍스 살 수 있는 여건은 아니거든요. -

    윈도우와의 호환성...컨슈머 유저들의 외면

    얘네들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만 팔아먹겠다는 전략이 아니라면

    이 선택은 개 폭 망의 지름길 입니다.

  22. Blog Icon
    프라이데이

    예전에 맥이 파워피씨에서 인텔칩으로 이주할때 주가가 올랐죠?

    이렇게 ARM칩으로 옮기면 내려갈겁니다

  23. Blog Icon
    anon

    일단 다른 문제들은 재쳐두고 ARM 이 x86의 성능을 따라잡는것보다 x86이 ARM의 전력소모를 따라잡는게 빠를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