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요세미티 vs OS X 매버릭스 아이콘 비교. Swift 아이콘에도 숨겨진 비밀이 있다

iOS 7에 이어 OS X 요세미티도 이번에 심플하고 평평한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창의 모양이 훨씬 단순해지고 곳곳에 반투명 효과가 적용되었으며, 각종 버튼과 체크 상자도 광택이 줄고 단색으로 바뀌면서 입체감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콘 역시 비교적 단조롭고 평평한 모양으로 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미 여러 기사와 포스트를 통해 OS X의 새로운 디자인을 많이 접해 보셨을 텐데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나란히 놓고 비교한 이미지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왼쪽은 매버릭스에 포함된 아이콘이며, 오른쪽은 요세미티에 포함된 아이콘입니다. 형태가 많이 달라졌지만 전반적인 크기와 비율,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져가 iOS보다는 그 차이가 훨씬 적은 편입니다.

파인더 아이콘의 변화는 이미 별도의 글로 소개해 드린 적이 있고, 여러 아이콘 중에서 배경에서 어린 소년이 없어진 "미리보기", 가죽과 실밥이 없어진 "캘린더"와 "연락처", 베젤이 시커멓게 변하면서 흡사 아이패드를 연상시키는 "터미널"과 "활성 상태 보기" 아이콘 등이 눈에 들어옵니다. 아울러 "포토부스"는 아예 없어진 것인지 아니면 아직 개발 중이라 그런지 OS X 요세미티 개발자 미리보기(DP) 버전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후자이길 바랍니다.


























한편, WWDC 2014에서 발표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Swift"에 대한 "파일 아이콘"도 이번에 공개되었는데요, 1997년 애플의 전설적인 캠페인 광고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의 문장 일부가 아이콘 속에 적혀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컨대, the crazy ones(미친이들), misfits(부적응자)", rebels(반역자), troublemakers(문제아) 등이 코드의 일부로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이 문구는 OS X 매버릭스까지는 "텍스트 편집기"에 자리잡고 있었으나 모양이 단순화되면서 Swift로 자리를 옮긴 것 같습니다. 애플 참… 꼼꼼합니다.



참조
• The New Icons of OS X Yosemite – A Side-by-Side Comparison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 아이콘 세트 다운로드 '응용 프로그램 및 휴지통, 폴더 등 총 32종'
• OS X 요세미티 및 iOS 8 공식 월페이퍼 다운로드
• 파인더 아이콘 '어느 쪽이 진짜야?'
• 맥용 프로그램과 OS X 시스템 내장 아이콘을 추출하는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