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요세미티와 Swift를 지원하는 개발문서 뷰어 'Dash' 베타 버전


Dash Beta

OS X 요세미티와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의 새로운 프로그래밍언어 'Swift' 문서를 열람할 수 있는 'Dash'의 베타 버전이 새로 나왔습니다.

개발자라면 늘상 API 문서를 펼쳐놓고 함수와 클래스를 뒤지고 또 이를 참고해서 코드를 작성하곤 하실 텐데요, 이런 작업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흔히 'Code Snippet' 프로그램 또는 'Doc Set' 뷰어라고 부릅니다.

여러 코드 스니펫 프로그램 중에서도 Dash는 뛰어난 편의성과 깔끔한 UI로 맥을 사용하는 개발자 사이에서 큰 호평 받고 있습니다. iOS와 맥 앱 개발에 필요한 기술 문서를 위시해 C, Java, Perl, Python, PHP, Ruby, jQuery, Cocos2D 등 15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문서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Spotlight처럼 화면에 팝업 창을 띄우고 문서나 코드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Alfred와 PopClip, Sublime Text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쓸 수 있는 플러그인을 제공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요세미티가 발표된 지 이제 열흘 밖에 안 된 이른 시기이지만, 운영체제가 나오기 전에 소프트웨어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 개발자의 특성상 기민하게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베타 버전을 내놓은 것 같습니다. 요세미티에서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일부 남아있다고 하는데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차차 해결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Dash 베타 버전에는 Swift 문서를 참조할 수 있도록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는데요, 다른 애플 관련 프로그램 언어와 마찬가지로 Xcode 6를 통해 Doc Set을 미리 내려받아야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현재 요세미티 환경에서 OS X 혹은 iOS 앱을 개발하고 계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Dash 베타 버전을 내려받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버전과 나란히 설치가 가능하며, 기존에 구축한 라이브러리도 공유됩니다. 또한,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Text Expander처럼 간단한 상용구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앱을 무료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Download Dash Beta



참조
Dash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 OS X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OS X 요세미티 GUI PSD 키트
• 어도비, 개발자를 위한 Source Code Pro 글꼴 무료 배포
• 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