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 한컴, 맥용 한글 맥앱스토어 등록 포기…왜?

맥용 한글 2014를 앞으로도 맥 앱스토어에서 보기 어려울 듯 합니다. 

CNET 코리아는 16일 한컴 관계자를 인용해 맥용 한글 2014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유통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가 조금 남다릅니다. 당초 알려진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애플에 내는 수수료와 심사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한글과컴퓨터가 맥용 한글 2014의 맥앱스토어 등록을 사실상 포기했다.

당초 지난 12월 맥용한글을 공개했을 때 한컴은 “현재는 한컴샵에서 구매 가능하지만 추후 애플 앱스토어까지 판로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던 터라 지난 6개월 간 맥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맥앱스토어에서 제품 등록이 지연되는 이유를 놓고 각종 추측이 이어졌다...

 (중략)

이에 대해 한컴 홍보팀은 수수료 보다는 고객 지원 이슈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애플은 유료 애플리케이션이 애플 앱스토어와 맥앱스토어에서 판매될 때 동일하게 30%의 판매 수수료를 받고 있다. 만원 미만의 앱이 대부분인 앱스토어와 달리 비용이 제법 비싼 PC용 SW는 30%의 수수료가 판매 업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수료 문제는 맥앱스토어에 애플리케이션 생태계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만큼 활성화되지 못하는 원인으로도 지적돼 왔다.

다른 관계자는

“맥스토어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면 제품 업데이트도 맥앱스토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때마다 애플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맥용한글은 최근 한 달에도 몇 번씩 업데이트되고 있다. 버그 수정이나 기능 추가로 인해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뤄지는데 그 때마다 애플 승인을 얻으려면 번거롭고 정해진 업데이트 일정을 맞추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CNET

기사 전문은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시 후 반년 동안 매달 한 차례가량 있었던 업데이트를 '빈번하다'고 표현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기업이 짊어져야 할 "번거로움"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이 옳은 행태인지 의문입니다. 평소 애플의 소프트웨어 심사가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고, 촌각을 다투는 업데이트의 경우 1년에 한두 차례는 애플에 긴급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냥 탁 터놓고 "수수료가 문제다", "설치 대수에 제한이 없는 맥 앱스토어의 특성상 개인용 버전이 기업 및 기관에 대량 살포될 염려가 있다", "특정 기능이 샌드박스 규정에 걸려 맥 앱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없는 것이 이유다"라고 하면 수긍이 될 텐데 말이죠. 한컴 내부적으로 많은 고심이 있었겠지만, 갑자기 불거진 문제가 아니라 한글 출시 전부터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던 부분을 변명이라고 내놓으며 이제와서 말을 바꾸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전반적으로 애플 앱 생태계에 대한 한컴의 이해도가 의문스럽습니다.

마냥 맥 앱스토어 버전만 기다려온 사용자를 위해서라도 한컴의 조금 더 명쾌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조
CNET - 한컴, 맥용한글 맥앱스토어 등록 포기…왜?

관련 글
• 맥용 한글 2014 업데이트 (5월 29일자)
• 맥용 한글 2014 업데이트 (5월 21일자)
• 맥용 한글 2014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한컴도 관련 업데이트 배포
• 맥용 한글 2014 사용기… 극명하게 나뉘는 장점과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