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 사파리에서 드디어 네이버 뒤로 가기가 됩니다.

매버릭스/네이버 카페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던 두 손가락 제스처 후 화면이 먹통이 되는 증상이 드디어 해결되었습니다.

애플은 일찌감치 맥에 '멀티터치' 트랙패드를 적용해 두 손가락 제스처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두 손가락만 좌우로 쓱쓱 쓸어넘기면 이전/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니 얼마나 편리한지는 굳이 설명을 붙이지 않아도 다들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유독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등 국내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카페에서 두 손가락 제스처로 페이지를 이동하면 화면이 하얗게 변하면서 먹통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해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였습니다. 이 때문에 제스처를 반쯤 하다 반대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등 별에 별 방법이 다 동원되었고, 사파리 대신 크롬만 고집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유독 카페 사이트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놓고 "페이지를 이동하더라도 URL 주소가 바뀌지 않아 이전 글의 주소를 찾지 못하는 사파리의 문제다!"… "웹 표준을 따르지 않고 프레임 구조를 남발한 국내 카페 사이트의 문제다!" 등 여러 주장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네이버 카페에서도 두 손가락 쓸어넘기기 제스처로 페이지 이동이 가능해졌다는 포스트가 올라왔습니다. 최근에 맥 운영체제나 사파리가 업데이트되지는 않았으니 네이버 쪽에서 사이트 구조 변경을 한 것 같은데요, 누가 손을 썼던지 간에 뒤늦게라도 해결돼 다행입니다. 이제 두 손가락을 쓸어넘기더라도 화면이 하얗게 변하지 않고 이전∙다음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출력합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화면이 먹통이 되는 증상은 사라졌지만 해결해야 할 난관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전히 카페 사이트에서 이전 페이지로 이동할 때 멈칫멈칫 뜸이 길기 때문에 실사용으로는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또한, 네이버 카페에서 검색을 통한 페이지 이동 후 이전 페이지로 돌아올 때는 백화 현상이 계속 발생합니다. 아울러 다음 카페에서도 아직 증상이 완벽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대안은 없을까요?

새로운 대안이 있다기 보다는 과거에 나왔던 여러 방법이 앞으로도 유효할 것 같습니다.

외부 프로그램 도움 없이 운영체제 본연의 기능으로만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 > 추가 동작에서 페이지 쓸어넘기기를 "두 손가락 또는 세 손가락으로 쓸어넘기기"를 적용해 카페에서 페이지 이동 시 세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이동 시 두 손가락 사용을 고수하고 싶은 분은 'BTT(Better Touch Tool)' 앱이 완벽한 해결책에 가깝습니다.

OS X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 > 추가 동작에서 페이지 쓸어넘기기를 "세 손가락으로 쓸어넘기기"로 바꿔주시고 BTT 설정에서 Trackpads 항목에 들어가 "두 손가락 왼쪽∙오른쪽 쓸어넘기기" 제스처에 command + [ 키와 command + ] 키를 할당하면 페이지를 이동할 때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을 건너띄기 때문에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참조
• 알라딘의 Coool~하게 사는 법
• 맥에서 네이버카페 두손가락으로 뒤로가기 안될때

관련 글
매버릭스에서 두 손가락 쓸어넘기기 제스처 사용시 사파리가 먹통이 되는 현상과 해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