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우아한형제들, 옛 간판 느낌이 물씬 풍기는 복고풍 한글서체 2종 무료배포

맥에서 공짜로 쓸 수 있는 서체가 하나도 아닌 두 개나 새로 등장했습니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무료서체 ‘배달의민족 주아체’와 '배달의민족 한나체'를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경 한나체가 먼저 등장했고, 이번에 주아체가 새로 추가된 것입니다. 두 서체 모두 붓으로 직접 그려서 만든 손글씨에서 모티브를 따온 매우 친근하고 익숙한 모양을 띠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마치 옛 간판이나 포스터를 떠오르게 합니다.

두 서체는 TTF와 OTF 포맷으로 제작되어 맥을 비롯한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오픈폰트라이선스(OFL) 방식으로 배포되고 있어 개인이 자유롭게 사용·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현수막이나 책 표지에 사용하거나 앱에 포함시키는 등 상업적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체 자체를 유료로 재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대표는 “한글서체 중에는 예쁘고 완성도 높은 본문용 서체들은 많았지만 제목용 꾸밈 서체는 부족함을 느껴 만든 것이 배달의민족 한나체, 주아체”라며 “예쁜 한글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무료 글꼴은 많을수록 좋은 것이니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서체 개발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대표 말대로 아무리 많아도 부족하고 부족한 것이 서체이니만큼 이번 무료서체 등장이 매우 반갑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지금까지 흔히 보아오던 디자인이 아니라는 것도 맘에 듭니다. 링크를 통해 바로 내려받으세요 :-)



참조
우아한형제들 - 우아한 나눔, 배달의민족 글꼴 /via Bloter

관련 글
• 윤디자인연구소, 가독성 중시한 명조체 글꼴 '대한체' 무료 배포
• 네이버, 새로운 고딕글꼴 '나눔바른고딕' 무료 배포
• 어도비, 개발자를 위한 Source Code Pro 글꼴 무료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