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요세미티 공개 베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야 할 12가지

아직 OS X 요세미티가 출시하려면 몇 달이나 남았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베타 프로그램이 시행되면서 맥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리 사용해 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질문이 쏟아지고 있는데, 애플 홈페이지와 기존의 사례를 종합해 간단한 질답 포스트를 작성해 봤습니다.

Q0. OS X 요세미티 베타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어디서 신청하나요?

→ 올가을에 정식 출시할 차세대 맥 운영체제 'OS X 요세미티'를 일반인이 미리 시험하고 애플에 버그를 신고하여 더 완성도 높은 운영체제가 되도록 기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OS X 베타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Q1. 베타 테스터가 되기 위해 어떤 자격을 요구하나요? 따로 비용을 청구하나요?

→ 애플 ID만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도 없습니다. 단, 전 세계적으로 100만 명까지 선착순 방식으로 신청을 받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선착순에 들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애플로부터 순차적으로 안내 메일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이메일에는 맥 앱스토어에서 시험판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을 수 있는 리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Q3. 개발자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OS X 요세미티 네 번째 프리뷰 버전을 테스트하고 있다던데, 공개 베타 프로그램은 어떤 버전이 제공되나요?

→ 가장 최근에 나온 네 번째 프리뷰 버전(DP4)이 제공됩니다. 다만, 공개 베타 프로그램은 차후 개발자에게 제공될 일부 시험판 소프트웨어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애플의 판단하에 될 수 있으면 안정적인 버전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통상 개발자에게는 2주에 한 번씩 새로운 버전이 전달되는데 반해, 이번 공개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3~4주 또는 그 보다 긴 간격으로 새로운 버전이 공개될 수 있습니다.

Q4. 나중에 새 베타 버전이 나왔을 때 업데이트는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나요?

→ 정식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가 이뤄집니다.

Q5. 시험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 맥을 새로 포맷해야 하나요? 매버릭스와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사용자 데이터는 유지한 채 운영체제만 시험판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메모리 등을 이용해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완전히 새로 설치하거나 별도의 파티션을 만들어 매버릭스와 요세미티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법)

Q6. 베타 프로그램에 일단 신청만 하고 설치는 뒤로 미룰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신청 수락 여부와는 무관하게 시험판 소프트웨어 설치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일단 신청만 수락되면 차후 원하는 시기에 시험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터 자격은 OS X 요세미티가 정식 출시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Q7. 베타 버전을 설치하면 OS X 요세미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요?

→ OS X 요세미티에 포함된 연동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iOS 8 베타 버전이 설치된 기기가 필수입니다. OS X 요세미티와는 달리 iOS 8 베타 버전은 개발자에게만 배포되고 있으므로 일반인은 OS X 요세미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원칙상으로는 그렇지만, iOS 8 베타 버전 설치하기 위해 개발자 계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마음만 먹는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Q8. 그밖에 어떤 제한사항이 있나요?

→ 이번 베타 프로그램은 준비가 덜 된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말 그대로 '베타 테스트'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 사용 중 치명적인 오류나 버그가 나타날 수 있으며, 현재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사용자 데이터가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iCloud Drive에 저장한 문서도 OS X 요세미티 베타 버전을 설치한 다른 맥 또는 iOS 8 베타 버전을 설치한 iOS 장비로만 동기화됩니다.

Q9. 마음에 안 들면 나중에 매버릭스로 다시 돌아올 수도 있는거죠?

→ 네, 가능합니다. 다만 타임머신이나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반드시 백업해야 합니다. 백업과 복원 사이에 생성된 문서가 소실될 수 있으므로 중요한 문서나 파일은 반드시 별도의 장소에 따로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iCloud Drive에 저장한 문서도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잊지 말고 제 2의 장소에 복사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방법은 Time Machine 복구에 관한 애플의 기술지원 문서 및 OS X 복구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Q10. 애플에 버그나 개선점을 전달하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 시험판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피드백 지원(Feedback Assistant)'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발견한 버그나 개선점을 애플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애플 엔지니어로부터 답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11. 베타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이번 프로그램은 순수하게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됩니다. 남들 보다 한발 앞서 최신 기능을 써볼 수 있다는 것과 OS X이 더 안정적인 운영체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의의가 있지만, 특별한 혜택이나 특전이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Q12. 나중에 OS X 요세미티 정식 버전이 나왔을 때 베타 테스터는 어떻게 업데이트하나요?

→ 베타 테스터에게 최종적으로 제공되는 GM(골든마스터) 버전이 정식 버전으로 그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정식 버전으로 전환하기 위한 별도의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차후에 나올 하위 버전(OS X v10.10.1)도 맥 앱스토어를 통해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이번 포스트를 통해 OS X 요세미티 공개 베타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 그밖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Apple - OS X Beta Program
Apple - OS X Beta Program FAQ

관련 글
• 애플, 7월 24일부터 OS X 요세미티 공개 베타 프로그램 실시
• OS X 최신 베타 버전을 사용해보고 싶으세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애플 베타 시드 프로그램'
• OS X 10.10 요세미티를 외장하드 또는 보조 파티션에 설치하고 "멀티부팅"하는 방법
• 애플, OS X 요세미티 DP 4 버전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