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핑 중 닫은 탭을 무한히 + 한꺼번에 복원할 수 있는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두 가지

2015. 5. 10. 20:19    작성자: ONE™

업데이트: 새로운 확장 프로그램(Retab) 추가

웹 브라우저에서 여러 기능 중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을 꼽으라면 단연 "탭(Tab)"을 들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중에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게 해주죠. 특히 업무 관련 문서나 논문을 작성할 때에도 필요한 만큼 탭을 만들어 여러 웹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 역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동시에 많은 사이트를 열어두곤 하는데요, 실수로 중요한 탭을 닫거나 한번 방문했던 사이트를 기억하지 못해 곤란한 상황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복수의 탭을 조작해야 할 때 유용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을 발견한 이후로는 이런 일을 겪는 경우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제게도 편리하다면 당연히 여러분께도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는 포스트를 작성해 봤습니다. 총 세 가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RecoverTabs

사파리에서 command + z 키를 이용하면 닫은 탭을 다시 열 수 있지만, 가장 마지막에 닫은 탭 '하나'만 복원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탭을 무심코 닫으면 특정 탭을 다시 복원하기 위해 방문 기록을 뒤져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RecoverTabs이라는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command + shift + t 키를 이용해 닫은 탭을 거슬러 올라 복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저 찾고자 하는 탭이 열릴 때까지 단축키를 연달아 입력해주기만 하면 돼 매우 편리합니다. ▼

Download RecoverTabs

Retab

위에서 소개한 RecoverTabs와 쌍둥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기능이 흡사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command + shift + T 키로 닫은 탭을 열 수 있는데, 한 가지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닫은 탭의 위치까지 기억해 준다는 점입니다. 단축키를 눌러 닫은 탭을 복구하면 원래 탭이 있었던 위치에 복구됩니다. RecoverTabs와는 세부적인 옵션이 살짝 차이가 나는 편이니 둘 다 써보신 후 맘에 드는 쪽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Download Retab

Sessions

문서를 작성하거나 자료를 조사할 때 탭을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확장 프로그램은 현재 열려있는 탭을 모조리 기록했다가 필요할 때 한꺼번에 복구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려 있는 탭이 적으면 북마크나 읽기목록도 편리하지만, 탭의 숫자가 예닐곱 개를 넘어가면 일일이 저장하고 복구하기가 매우 번거로워지죠. 

하지만 이 확장 프로그램으로 탭 내역을 '세션'으로 저장해두면 닫았던 탭을 언제든 다시 열어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린 비슷한 확장 프로그램에 비해 안정성과 신뢰도가 좋아 추천할 만합니다.

도구 막대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현재 열려 있는 탭의 내역과 이를 저장할 수 있는 버튼이 담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탭을 다시 복구해야 한다? 도구막대 버튼을 가볍게 한번 눌러주면 최근에 저장된 세션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링크를 클릭해 원하는 탭만 열 수도 있고, 복원(Restore) 버튼을 눌러 여러 개의 탭을 한꺼번에 여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런 식으로 말이죠 ▼

Download Sessions

코멘트

확실히 이런 확장 프로그램 덕분에 예전보다 훨씬 자유롭게 탭을 다루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닫은 탭을 구글 검색이나 방문기록에서 찾고 여는 것이 귀찮은 분,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쓰다가 사파리로 넘어온 분은 지금 바로 위에서 소개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을 다루는데 있어 웹 브라우징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분명 여러분께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유용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30종을 한데 묶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조
RecoverTabs 공식 홈페이지
Retab 공식 홈페이지
Sessions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Back to the Mac 선정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30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결국

    따지고 보면 캐쉬나 쿠키를 이용해서 살리는 건데,
    보안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안 쓰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3. Blog Icon
    Duke

    위 댓글에도 언급이 되었습니다만, 보안에 대한 사항도 같이 알아보신 후에 포스팅에 곁들여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크롬이든 사파리든 익스텐션 중에서 page content 관한 건 아예 설치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특히 앞서 소개에 나왔던 css 관련 익스텐션이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하물며, 세션이나 사용자 경험을 담고 있는 데이터에 무한 억세스 권한을 준다는 건 한 번쯤은 짚고 넘어가야 하는 요소입니다.

    소개해주신 익스텐션도 편리함에서는 점수를 줄만합니다만, history + filter 습관으로 충분히 대체 가능한 사안이니 다른 각도에서 살펴보시는 것도 권해봅니다.

    잘 보고 갑니다.

  4. Blog Icon
    geek

    저도 그 부분이 걱정되어서 아직 확장 기능은 설치하지 않았습니다만, 설치시 웹페이지 내용이나 입력 사항들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5. Blog Icon

    매버릭스는 안되는 모양ㅇ네요

  6. Blog Icon
    daystory

    맥북에어를 다시 입양하게되면서부터 꼭 챙겨서 들르고있습니다. 맥북의 푸시가 새글알림을 지원하니 너무 좋네요. ㅎ

    좋은 내용 잘봤습니다!

  7. Blog Icon
    Jun

    너무 필요했던 기능인데 감사합니다!!

  8. Blog Icon
    akandy

    진짜 필요했던 기능이에요. ㅋ 감사합니다^^

  9. Blog Icon
    sleeping

    감사합니다!!

  10. Blog Icon
    카히

    오!! 가끔 지인이 제 맥으로 웹서핑을 하다가 무심코 제 탭을 다 닫아버려서 난감했던적이 한두번이 아니였는데...
    이런게 있다니 새롭군요! 원님 블로그에 습관적으로 왔는데 이런 고급정보를 얻게 되어서 기쁘네요^^

  11. Blog Icon
    NangnangEE

    Mac을 쓰시는 분들에겐 필수!
    너무 편리합니다!

  12. 오!
    이런게 필요했어요.
    감사

  13.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4. Blog Icon
    풍뎅이

    항상 이런게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감사드립니다.

  1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6. Blog Icon
    슈룹

    보안 관련 댓글도 잘 읽었고, 제게 꼭 필요한 기능을 가진 Sessions 도 잘 다운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17. Blog Icon
    Yay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ession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익스텐션도 있었네요 :)

  18. Blog Icon
    이현수

    저는 Session이 딱이네요. 감사합니다.

  19. Blog Icon
    감사합니다만

    sessions 를 제외한 탭복원 익스텐션이 작동하질 않네요ㅜㅜ 이유를 알 수 있을지 여쭙고 싶습니다.

  20. Blog Icon
    화가납니다

    세션의 사이트 정보는 어디에 저장되나요? 사파리 정리를 위해서 쿠키를 삭제했더니 세션에 저장됐던 수백개의 사이트들이 모조리 나라가 버렸습니다!!! 정말 화가납니다!!! 세션의 정보가 이렇게 날아갈줄 알았더라면 사용하지 않았을 겁니다!!!!! 사이트를 정리하려고 설치를 했는데 오히려 중요한 사이트들이 다 날아가 버렸습니다. 이젠 방문기록을 보며 일일이 찾아야 하는 고생길만 남았습니다!!!! 1년간의 방문목록을 뒤질생각을 하니 잠이 오질 않는군요!!!!! 앞으로는 함부로 앱같은것 사용 안할겁니다!!! 아무리 누가 추천을 하더라도 말이죠!!!! 앞으로 앱 추천 하실때는 보다 신중히 해주세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정보들은 알려주지 않은체 무조건 적으로 추천하는 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수도 있습니다!!!!!

  21. Blog Icon
    ToDieFor

    음....일단 말씀 드리자면..Sessions 익스텐션 설치하고 최초 실행이 되고 Sessions 탭이 열리고 툴바의 Sessions 버튼이 하이라이트 되고 경고 문구 창이 뜹니다. 여기에 빨간색 글로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어쩌고...저쩌고...웹사이트 데이터가 삭제될 경우 Sessions 의 데이터도 같이 삭제가 된다..어쩌고저쩌고..." 이렇게 설명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판단하여 캐쉬데이터를 삭제하는 상황이라면 사용자의 과실이 아닐까 싶네요. 굳이 친절히 소개&추천을 해주신 분께 드릴 리플은 아닌듯하여 이렇게 글 남겨 드립니다. 즐거운 맥 라이프 되셔야죠^^/

  22. Blog Icon
    시간낭비

    영화 내부자들: "대중들은 개·돼지 입니다. 적당히 짖어대다 알아서 조용해질 겁니다"

    블로그 백투더맥: "맥빠들은 인격 장애자 물건을 추앙하는 망상 장애자 입니다. 적당히 앱질하다 알아서 떠날겁니다"


    미스터 원. 시간 낭비하지 말고 정신차려! 블로그에 광고 깔아 돈을 벌던지. 감사 감사~ 살살거리다 금방 왈왈 대는거 봐. 이런게 한 두번이 아니잖어? 여긴 특별히 사고진행 장애가 심한 유저가 많은거 같어. 쫩스로 알다마를 쳐도 모른척 하는데 블로그 주인장쯤은 기억도 못하고 욕하지 않으면 다행일걸. 괜히 아이 앱질에 청춘 보내게 만들고 좋은 윈도우 못 쓰게 만든 나쁜응응...이 뒤는 상상에 맡길께. 백투더윈도 제안도 있더만 더 낫지 않으까?

  23. Blog Icon
    ToDieFor

    해도해도 너무한거 같네요? 제가 원님으로 보이세요? (와...나 소송 걸고 싶게 만드네ㅎㅎㅎ) 그쪽이 보시는 바로는 원님께서 정신 못차리시고 엄청난 시간 낭비를 하신다고 생각하시는데...그런 생각으로 이런 리플 다시는 당신이야말로 정신 못차리고 시간 낭비하시는 것 같아 보여 씁쓸하군요. 흔히 맥빠들이 왜 맥빠가 되는지 아십니까? 당연히 모르시겠죠. 맥을 제대로 써보시고는 절대로 이러한 글을 쓰시지 못할테니까요. 저마다의 취향과 철학이 있습니다. 윈도우가 절대적인 분은 그것이 맞는 것이고 맥이 절대적인 분은 또 그것이 맞는 겁니다. 그렇지만 흑백논리 마냥 윈도우가 좋다. 맥은 아니다. 맥빠들은 망상장애자? 비하 발언도 적당히 하셔야죠^^ 살짝 기분 나쁘려고 하는데....이거 그대로 캡쳐 해둡니다. 여차싶으면 충분히 걸고넘어질 소지가 있네요. 말 이쁘게 하시고 남에게 피해주는 발언 삼가하세요. 그리고 제 신분이 궁금하시면 증명해 드립니다. 윗쪽에 제가 쓴 글 보고 원님이 아이디라도 바꾸고 그러신거 처럼 말씀 하셨는데..저 당당히 밝히는 인간 입니다. 그쪽도 당당하게 나오세요.

  24. Blog Icon
    맥유저

    님에게 그런거 아닌거 같은데요. 늘상 있는 일입니다. 맥유저와 마소유저의 아옹다옹.. 맥유저를 다 지칭한 거에요. 대 놓고 ㅂㅅ 소리 듣는 사람도 있답니다. 화 푸세요. 저런 인간들 있습니다. 상대할 가치도 없어요.

  25. Blog Icon
    맥유저

    '아이북스 스토어 출간 한국 도서 목록' 여기 보시면 가관도 아닙니다. 하하..

  26. Blog Icon
    레오파드

    "ToDieFor님, "윗쪽에 제가 쓴 글 보고 원님이 아이디라도 바꾸고 그러신거 처럼 말씀 하셨는데.." ㅎㅎ 이건 정말 님의 착각이네요. 원님이 아이디 바꾸고 그런 말을 할 이유가 없잖아요.

    시간낭비... 꽤나 띨빵하네 댓글을 어디다 갖다 붙이냐 .. 술 먹었냐? 이리 나와봐라. 하하

  27. Blog Icon
    신선한 웃음

    아침부터 시간낭비님아가 신선한 웃음을 주는구나. 갠적으로 봤을땐 그위에 '화가납니다' 님에게 살짝 꼬아서 한 말 같습니다. 답글이 순차적으로 밑에 달리기 때문에 ToDieFor님에게 한 말처럼 보일 수 있겠습니다.

    화가납니다 님께서는 사용하고 안하고는 자유의사이지 사용하라고 강요한 것도 아니고, 운영자님이 팔아서 이익을 취한 것도 아니고, 단지 소개 했다는 이유로 그렇게 화를 내시는건 지나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날려먹은 고통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그래도 맥을 몰라서 불편했을때 감사함도 생각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마움도 습관이 되면 잊어버리고 오히려 안해준 것에 책임을 묻는다고 하던데 웬지 저도 일상에서 망상장애나 사고장애는 없었는가 반성해보게 되는 날이네요.

    원님은 많이 섭섭하실 듯....

  28. Blog Icon
    ToDieFor

    가끔씩 저런 글들을 보곤 속으로만 넘겼었는데 이번엔 제가 좀 욱 해버렸네요^^;

  29. Blog Icon
    아아

    세상엔 이상한 사람 참 많네요...

  30. Blog Icon
    금연토끼

    자기가 편하면 그게 최고 인데 남의것을 왜 헐뜻고 있는지...
    자기가 안쓴다고 해서 그걸 폄하하고 내리 깎는건 안했으면 합니다.
    서로 존중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공유하면 얼마나 보기 좋을까요..
    진짜 편가르기 글 같은거 보면 딱 질색입니다..
    아마 위에 글 쓴사람 제 기억으론 맥쓰사 카페서도 저런글 쓰다가 강퇴 당한걸로 아는데...
    그 버릇은 쉽게 모 고치나 보네요..

  31. Blog Icon
    히읗

    retab 설치했는데 실행이 안되네요.. 문제가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