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인터넷 서핑 중 닫은 탭을 무한히 + 한꺼번에 복원할 수 있는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두 가지

업데이트: 새로운 확장 프로그램(Retab) 추가

웹 브라우저에서 여러 기능 중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을 꼽으라면 단연 "탭(Tab)"을 들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중에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게 해주죠. 특히 업무 관련 문서나 논문을 작성할 때에도 필요한 만큼 탭을 만들어 여러 웹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 역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동시에 많은 사이트를 열어두곤 하는데요, 실수로 중요한 탭을 닫거나 한번 방문했던 사이트를 기억하지 못해 곤란한 상황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복수의 탭을 조작해야 할 때 유용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을 발견한 이후로는 이런 일을 겪는 경우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제게도 편리하다면 당연히 여러분께도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는 포스트를 작성해 봤습니다. 총 세 가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RecoverTabs

사파리에서 command + z 키를 이용하면 닫은 탭을 다시 열 수 있지만, 가장 마지막에 닫은 탭 '하나'만 복원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탭을 무심코 닫으면 특정 탭을 다시 복원하기 위해 방문 기록을 뒤져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RecoverTabs이라는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command + shift + t 키를 이용해 닫은 탭을 거슬러 올라 복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저 찾고자 하는 탭이 열릴 때까지 단축키를 연달아 입력해주기만 하면 돼 매우 편리합니다. ▼

Download RecoverTabs

Retab

위에서 소개한 RecoverTabs와 쌍둥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기능이 흡사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command + shift + T 키로 닫은 탭을 열 수 있는데, 한 가지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닫은 탭의 위치까지 기억해 준다는 점입니다. 단축키를 눌러 닫은 탭을 복구하면 원래 탭이 있었던 위치에 복구됩니다. RecoverTabs와는 세부적인 옵션이 살짝 차이가 나는 편이니 둘 다 써보신 후 맘에 드는 쪽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Download Retab

Sessions

문서를 작성하거나 자료를 조사할 때 탭을 여러 개 띄워놓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확장 프로그램은 현재 열려있는 탭을 모조리 기록했다가 필요할 때 한꺼번에 복구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려 있는 탭이 적으면 북마크나 읽기목록도 편리하지만, 탭의 숫자가 예닐곱 개를 넘어가면 일일이 저장하고 복구하기가 매우 번거로워지죠. 

하지만 이 확장 프로그램으로 탭 내역을 '세션'으로 저장해두면 닫았던 탭을 언제든 다시 열어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린 비슷한 확장 프로그램에 비해 안정성과 신뢰도가 좋아 추천할 만합니다.

도구 막대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현재 열려 있는 탭의 내역과 이를 저장할 수 있는 버튼이 담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탭을 다시 복구해야 한다? 도구막대 버튼을 가볍게 한번 눌러주면 최근에 저장된 세션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링크를 클릭해 원하는 탭만 열 수도 있고, 복원(Restore) 버튼을 눌러 여러 개의 탭을 한꺼번에 여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런 식으로 말이죠 ▼

Download Sessions

코멘트

확실히 이런 확장 프로그램 덕분에 예전보다 훨씬 자유롭게 탭을 다루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닫은 탭을 구글 검색이나 방문기록에서 찾고 여는 것이 귀찮은 분,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쓰다가 사파리로 넘어온 분은 지금 바로 위에서 소개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을 다루는데 있어 웹 브라우징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분명 여러분께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유용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30종을 한데 묶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조
RecoverTabs 공식 홈페이지
Retab 공식 홈페이지
Sessions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Back to the Mac 선정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3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