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OS X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러 개 실행하는 앱 'Duopen'


Duopen (무료)

맥에서 어떤 프로그램에 대한 멀티테스킹 작업을 하려면 프로그램을 여러번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창을 띄우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부 프로그램은 창을 여러 개 띄울 수 없고, 한 번에 단 하나의 창만 띄울 수 있게 되어 있어 부득이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블로그를 통해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OS X에 내장된 메일이나 맥 앱스토어, 계산기, 트위터 등이 단일 창 모드로 작동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죠.

그런데 트위터 지인이신 염성욱(@Krazyeom)님이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할 필요 없이 오로지 드래그&드롭 만으로 똑같은 기능을 하는 유틸리티를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Duopen'이라는 아주 단순한 형태의 앱인데요, 평소 독 막대 같은 곳에 올려놨다가 동시에 실행해야 앱이 있으면 아이콘에 떨구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떨군 횟수 만큼 화면에 창을 띄워주고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창 뿐만 아니라 독 막대, 메뉴 막대 아이콘도 실행 횟수 만큼 증가합니다. ▼

자주는 아니지만 사용자 환경이나 프로그램에 따라 종종 이런 방식이 빛을 발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앱이 있다는 것 기억하셨다가 필요할 때 내려받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만, 한 가지 제약이 있다면 이렇게 실행한 여러 인스턴스는 같은 사용자 설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완전히 별개의 프로그램처럼 운용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는 아예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여 앱을 별도로 실행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덧붙여 염성욱님 깃허브 계정에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으니 실력 있는 분은 앱을 좀 더 다듬어 쓰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Download Duopen $0.00



참조
krazyeom's epilogue - Duopen

관련 글
OS X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러 개 실행하는 방법
마치 단일 창으로 작업하는듯한 환경을 조성해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는 'Isolator'
OS X 창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유용한 트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