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OS X의 훑어보기 기능으로 두 영상을 비교하며 감상하기

OS X에 내장된 '훑어보기(Quick Look)'는 이름 그대로 각종 파일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페이스 키 하나로 파일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용이 간편하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별도로 특정 프로그램이나 뷰어를 실행하지 않아도 됨으로 작업 속도도 무척 빠릅니다. 맥 유저들이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OS X의 킬러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훑어보기는 텍스트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을 훑어볼 때는 매우 편리한 반면에 동영상 파일을 다룰 때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이 많지 않아 사용이 제한적이고, 파일명이 서로 인접해 있지 않은 두 개의 동영상을 번갈아 가며 확인할 때는 재생 위치가 초기화되고 항상 동영상의 첫 부분을 보여줍니다. 또 영상을 일시 정지하는 단축키가 없어서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일시 정지 버튼을 일일이 눌러줘야 합니다.

훑어보기에서 지원되는 동영상 포맷이 적은 이유는 애플의 정책과 여러 환경적인 요인이 결부된 문제라 쉽게 해결할 수 없지만(썸네일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 나머지 문제는 '전체 화면'으로 훑어보기를 띄우는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훑어보기를 전체 화면으로 띄우기

1. 우선 command 키를 누른 채로 파일을 클릭하여 여러 동영상을 선택합니다. ▼

2. 훑어보기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누르는 spacebar 대신에 option + spacebar 또는 option + command + Y 키를 입력하여 전체 화면으로 훑어보기를 시작합니다. ▼

3. 습관적으로 spacebar 를 누른 경우에도 창 위에 달린 전체 화면 버튼을 누르거나 option + command + Y 키를 눌러 전체 화면 보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4. 이후 키보드의 키 또는 키를 사용하여 앞뒤 동영상을 비교하며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이 아닐 때는 두 동영상 파일이 (파일명이나 생성일 기준으로) 서로 인접해 있어야 재생 위치를 기억하며,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일시 정지 버튼을 클릭하여야 영상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훑어보기가 전체 화면으로 표시될 때는 파일의 인접성과는 무관하게 재생 위치를 기억하며, spacebar 키로 영상을 잠깐 정지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5. 현재 훑어보기 안에 어떤 동영상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인덱스 시트'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사용자가 선택한 동영상의 섬네일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앞서와 마찬가지로 스타일 시트를 통해 동영상을 바꿔가며 감상하더라도 기존의 재생 위치를 기억하기 때문에 보던 위치에서 게속 이어서 볼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나 아이무비로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여러 비디오 소스를 비교할 때 꽤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 가지 더

덧붙여 전체 화면 훑어보기는 대량의 이미지를 감상할 때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이미지를 선택하고 option + spacebar 키 또는 command + option + Y 키를 사용하면 별도의 이미지 뷰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화면을 가득 채운 이미지를 방향키나 두 손가락 제스처 조작으로 한장 한장 넘겨볼 수 있습니다. ▼

전체 화면으로 이미지를 띄운 상태에서 키보드의 option 키를 누르면 이미지를 원래 크기로 확대 또는 축소해서 보여줍니다. (픽셀 매칭) 이와 관련된 부분은 두 개의 포스트로 나누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으니 같이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관련 글
외부 이미지 뷰어 없이 이미지를 화면 가득 채우고 방향키나 제스처로 넘겨보기
훑어보기 사용 시 고해상도 이미지를 원래 해상도로 확대해서 보는 방법 (1:1 픽셀 매칭)
파인더에서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파일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하기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