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투더맥에 올라오는 이런 스크린 샷 이미지는 어떻게 촬영하나요?"

2014. 11. 10. 04:44    작성자: ONE™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이나 다른 IT 블로거로부터 몇몇 스크린 샷은 어떻게 찍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예컨대 맥이 부팅할 때 나타나는 사과 로고나 계정 로그인 화면의 경우 스크린 샷 캡처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곤 하는데, 백투더맥에 올라온 사진은 디카사진으로 보기에는 너무 깔끔하다는 것입니다. 또 백투더맥에 때때로 OS X 신∙구 버전의 비교샷이 올라올 때가 있는데 맥에 두 버전을 모두 설치했는지도 자주 받는 질문입니다.

이럴 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가상화 소프트웨어'입니다. 보통 맥에서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 패러렐즈 또는 VM웨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도리어 저는 맥 운영체제를 가상으로 구동하기 위해 이런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OS X 버전 별로 가상 머신을 하나하나 만들 필요 없이,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전후로 스냅샷을 남겨두면 가상 머신이 차지하는 용량을 최소화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여러 맥 운영체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예전 운영체제 사진이 필요하면 해당 스냅샷을 불러와 스크린 샷을 촬영하고 메인 운영체제로 이미지 파일을 가져옵니다. ▼

아울러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로그인 화면이나 부팅 화면 등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

가상 머신이 주는 또 다른 이점은 메인 운영체제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각종 실험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맥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아무래도 보안∙성능에 영향을 주는 트윅을 하거나 신뢰도가 낮은 유틸리티를 설치할 때가 있는데, 나쁜 결과가 있더라도 메인 운영체제를 재설치할 필요 없이 스냅샵만 돌리면 간단히 복구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때때로 가상 머신에서는 테스트할 수 없는 기능이나 소프트웨어는 'Carbon Copy Cloner'라는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와 데이터를 확실히 백업한 뒤 메인 운영체제에 직접 적용하거나 설치합니다. CCC는 저수준(Low Level) 단계에서 파일을 다루는 백업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타임머신을 이용할 때보다 시간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타임머신은 타임머신 나름의 장점이 있으므로 평상시에는 타임머신으로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그럼 많은 분의 궁금증에 대한 답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저만의 노하우나 블로그 운영과 관련된 팁이 있으면 종종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OS X에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 총정리
맥 화면 일부를 캡처할 때 선택 영역이 풀리지 않은 상태로 위치만 이동하기 외
스크린 샷 촬영 기술... 1년 전과 현재
"백투더맥 블로그에 올라오는 GIF 짤방 동영상은 어떻게 만드나요?"


    
  1. Blog Icon
    DaN

    그렇군요.
    페러럴즈를 4년정도 사용했는데 얼마전에서야 맥도 설치가 가능하다는걸 알고 매버릭스 설치해서 필요할떄마다 사용중 입니다.
    감사합니다.

  2. Blog Icon
    TeaCake

    그러고보니 요즘 바뻐서 신경을 쓰지 못한 사이에 Carbon Copy Cloner 4 가 새로 나와 있네요. 오랫동안 매우 안정적으로 디스크 이미지 관련 작업 및 백업을 담당해주던 솔루션이어서 이번에도 CCC 4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맥에서 사용 가능한 최고의 디스크 백업 전문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데일리 백업은 타임머신을 이용하고 있긴 하지만요.

  3. 네, 무료일 때도 좋았지만 유료라도 돈값은 충분히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4. Blog Icon
    랑자

    패러럴즈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냅샷을 찍어두고 되돌린다가 무슨말씀이신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그냥 저는 가상머신에서 불러오는 30기가 짜리 큰파일을 백업용으로 카피해둔거뿐인데.. 스냅샷은 무슨의미신가요?

  5. Blog Icon
    lazychoi

    소중하나 노하우를 공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가지 노하우를 더 여쭤봐도 될까요? 수많은 스크린샷을 어떻게 관리하시는지요.
    파일명을 어떻게 붙이는지, 폴더는 어떻게 나누는지, 글과 그림을 통합해서 보관하시는지 등등 노하우를 살짝만 공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6. Blog Icon
    탁군

    저도 스냅샷만 돌린다는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되서.. 아마도 어떤 백업관련 앱의 용어같긴 하지만요 ^^;;

  7. Blog Icon
    풀그리미

    Parallels 등 가상화 솔루션들에는 대부분 있는 기능입니다.
    Parallels에서는 메뉴에 "작업"을 보시면 스냅샷 관련 기능들이 있습니다.
    즉 사진을 찍어 놓듯 찍어놓은 그때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8. Blog Icon
    Mediapunta

    복원시점이라 생각하시면 편할거같네요.

    어느 시점을 스냅샷을 찍어둔 상태에서 쓰다가 오류가 발생할 경우

    스냅샷으로 찍어둔 상태로 다시 되돌아 간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9. Blog Icon
    hizmin

    스냅샷을 그렇게 이용하시다니!! 천재십니다.^^

  10. Blog Icon
    랑자

    ONE님 대박 감사합니다 ㅋㅋ
    스냅샷 이걸 알았어야 하는데....
    바로 한 샷 저장했습니다 ㅋㅋ
    이 스냅샷 기능에 대해 좀더 알아봐야겠네요. ㅋㅋ

  11. 가상머신 있으면 수상쩍은 앱이나 트윅도 부담없이 질러볼 수 있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