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OS X 파인더(Finder)가 폴더 변동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때 강제로 '새로고침' 하는 방법

파인더(Finder)는 윈도의 탐색기와는 다르게 폴더의 변동 사항을 '새로고침' 할 수 있는 메뉴나 단축키가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굳이 사용자가 수동으로 폴더를 갱신하지 않아도 파인더가 알아서 파일 복사나 삭제, 이동한 결과를 바로바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내장 디스크가 아닌 외장 디스크 또는 네트워크 디스크를 다룰 때 드물게 폴더 변동 사항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아 실제와 다소 상이한 화면을 띄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외장 디스크가 FAT이나 exFAT으로 포맷되어 있거나 OS X과 호환성을 타는 프로토콜을 이용해 네트워크 디스크에 연결했을 때 이런 문제가 더 빈번히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다음 방법 중의 하나가 해결책이 되어 드릴 것입니다.

1. 폴더에 다시 들어오기

특정 폴더로 파일을 복사했는데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전에 작업하던 폴더로 잠시 이동했다 다시 돌아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인더 좌측 상단에 있는 단추를 사용해도 되지만, command + 키 입력 후 곧바로 command + 키를 입력하여 더욱 빠르게 폴더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파인더 재실행

만약 위 방법으로도 파일이 보이지 않으면 파인더와 관련된 프로세스에 오류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굳이 맥을 새로 시작할 필요 없이, option +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독 막대에 있는 파인더 아이콘을 클릭한 뒤 '재실행'을 선택하여 파인더만 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서드파티 프로그램 이용하기 'Refresh Finder'

"궁하면 통한다"는 말도 있듯이 파인더에 새로고침 기능을 임의로 추가하는 것도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파인더에 새로고침 기능만 필요하다면 'Refresh Finder'라는 앱을 추천할 만합니다. 파인더 도구막대에 등록해 놓고 필요할 때만 손쉽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링크에서 앱을 내려받으면 그 안에 실행 파일이 들어가 있는데, 도구막대로 바로 끌어놓지 말고 일단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옮긴 뒤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여 파인더 도구막대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4. 서드파티 프로그램 이용하기 'XtraFinder'

파인더 트윅 프로그램인 'XtraFinder'에도 위와 동일한 기능이 준비돼 있습니다. 굳이 이 기능 하나 때문에 XtraFinder를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으니 겸사겸사 둘러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XtraFinder 환경설정 ▸ "Finder 메뉴에 항목 추가" 탭에서 관련 항목을 체크하면 파인더 메뉴 막대나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폴더를 새로고침 할 수 있게 됩니다. XtraFinder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Refresh finder 공식 홈페이지
XtraFinder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 파인더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팁
• 이제 자주 사용하는 파일 또는 폴더를 파인더 도구 막대에 올려놓 때는 command 키를 미리 눌러주세요
• OS X 매버릭스의 파인더 탭 길들이기
• OS X 파인더의 '정보 가져오기', '속성 보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