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C, 업계 최초로 2013 맥 프로용 SSD 업그레이드킷 출시...'1TB 용량 한계 돌파'

2014. 12. 10. 10:04    작성자: ONE™

며칠전 레티나 맥북프로용 SSD 업그레이드킷을 내놨던 OWC가 이번에는 '2013 맥 프로'에 대응하는 SSD 업그레이킷을 업계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용량은 1TB와 2TB 두 종류로 나뉘어 출시되며, 출시가는 각각 899달러와 1479달러입니다.

우선 OWC Aura 1TB 모델의 경우 애플 스토어에서 맥 프로를 구매할 때 1TB SSD를 구성하는 것보다 99달러 더 비싼 가격인데요, 맥 프로에 내장된 SSD를 애플에 반환할 필요가 없고, 패키지에 포함된 'Envoy'라는 케이스에 넣어 USB 3.0 외장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게 해 가격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전에 대용량 SSD를 달지 못했던 구매자에게는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의 창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1TB 모델과 동시 발매 예정인 2TB 모델은 애플 스토어에서 아예 구성 조차 불가능한 유일무이한 대용량을 자랑합니다.

업체가 밝힌 맥 프로용 Aura 제품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제 사용 가능 용량 : 오버 프로비저닝 영역을 제외한 960GB(1TB 모델)와 1920GB(2TB 모델)
• 가격 : 899달러(1TB 모델)/1479달러(2TB 모델)
• 컨트롤러 : 4x Sandforce SF2281
• RAID 컨트롤러 : Marvell 88SE9230
• 링크 속도 : PCIe 2.0 x2
• 크기 : 높이 89mm x 가로 83mm x 세로 20mm
• 디스크 속도 : 읽기 730MB/s, 쓰기 698MB/s
• 요구사항: OS X 10.9 및 이후 버전, 윈도 비스타 및 이후 버전
• 비고 : 미국에서 설계 및 조립. 제품보증 3년

그 밖에 제품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SSD에는 방열판이 달려 있으며, 맥 프로에 SSD 장착을 위한 DIY 툴킷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맥 프로에 탑재되는 OEM SSD는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PCI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데다, 커넥터도 애플 독자규격이나 마찬가지였는데, OWC가 기술적인 숙제를 풀며 첫 스타트를 기분 좋게 끊은 것 같습니다. 이번 제품은 면적이 넓어 레티나 맥북프로나 맥북에어와는 호환되지 않지만, 조만간 설계를 달리한 SSD 업그레이드킷이 출시돼 해당 모델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 프로 용량 확장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나 다를 바 없으니 눈여겨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오늘부터 사전 주문이 시작되고 배송은 12월 말부터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OWC Aura SSD for Mac Pro' 제품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와 구매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OWC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OWC, 2012 및 2013 레티나 맥북프로용 1TB SSD 업그레이드킷 출시
• OWC, 썬더볼트2 방식의 새로운 도킹 스테이션 발표. 사전예약주문 시작
• OWC, 2013 맥 프로를 위한 프로세서 및 메모리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시행


    
  1. Blog Icon
    HaroldRe

    엄청나긴 하지만 디스크 I/O가 기가비트 수준에 미치지는 못한다면...음...
    물론 제 활용범위 밖의 얘기입니다 ㅋㅋ

  2. Blog Icon
    Steve

    I/O 걱정보다는 SSD 용량걱정없이 마구 다운로드 및 앱 설치가 가능하다는게 좀더 큰 매리트 아닐까요? ㅎㅎㅎㅎㅎㅎ

  3. Blog Icon
    Brad7000ft

    90노모를 모시고 싶습니다만...ㅠ_ㅠ

  4. Blog Icon
    미어캣

    ㄷㄷ 이제 ssd로 대용량 시대군요.
    아이맥을 퓨전드라이브를 사양을 보다가 문득 ssd는 몇기가 짜리를 쓸까.. 용량표시가 되어있지 않아서. 물론 아주 저용량을 사용하겠죠.

  5. 이것도 TLC MLC 논란 안일어나나요?

    요즘 아이폰에서는 무지 민감하게 반응하던데요.(별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6. Blog Icon
    heyhorse

    읽기/쓰기 속도가 제 2014 mid 맥프레 15" 512 ssd와 비슷하네요. 맥프로는 볼 때마다 참 이쁜 것 같아요..

  7. Blog Icon
    근데 왜

    추가로 주는 외장 케이스는 유습을 쓰는 걸까요.

    기왕이면 썬볼 외장 케이스를 주는 것이 더 낫지 않나....

  8. Blog Icon
    링크

    이건 당연히 MLC 겠지만 요즘 TLC, MLC 논란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문제의 삼성에서 나온 TLC SSD 도 가지고 있었는데 테스트를 해보면 처음 한번 읽을때만 속도가 괜찬고 연속으로 읽거나 쓰게 되면 속도저하가 심각합니다. 100MB/s 정도도 안나오더군요. 스트리밍 방식을 이용한 동영상 편집같은 경우 끈기는 일이 많습니다. 대용량 파일 같은 경우 스트리밍으로 읽거나 쓰는 경우가 많은데 동영상 편집 외에도 로직에서 가상악기를 읽는것도 스트리밍 방식으로 합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 속도에 따라 쓸수 있는 가상악기가 제한되죠. TLC 같은 경우는 전문가용으로 쓰기에는 성능이 너무 안좋습니다. 그래서 맥북 프로에서는 MLC 를 고집하는것이겠지요. 14년 맥프레에 들어간 PCIe SSD 같은 경우 계속 테스트를 해도 최고속도를 유지했습니다. 성능정보에는 최고속도만 적어 놓는데 TLC 같은 경우 그걸 유지하는 시간이 매우 짧다는 사실은 안적어놓죠. MLC PCIe 가 괜히 같은 용량에 두배 가까이 비싼게 아니더군요.

  9. Blog Icon
    Yosemite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2TB 주문들어가고 기존 1TB는 Envoy로 활용하는 센스 좋네요.
    정말 2TB는 유일무이한 솔루션이네요 ;)
    Late Dec. 라고 되어 있어서 2015년 되어야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10. Blog Icon
    팬더고옴

    SSD경쟁이군요. 애플보다 성능은 약간 아쉽지만
    저렴한게 무기인데.. 곧 애플도 2TB옵션을 꺼내면...

  11. Blog Icon
    dw

    가격좀 더 팍팍 떨어지면 좋겠네요 512기가라도 좀 저렴하게 출시되면 좋겠습니다.

  12. Blog Icon
    응섭

    TRIM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