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패러렐즈 8 vs VMware 5 성능 대결

Mac Observer에서 맥용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맥 사용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패러렐즈 8과 VMware 5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벤치마크 환경
- OS X 마운틴 라이언 10.8.1이 설치된 2011 27인치 iMac이 사용되었으며, 해당 iMac의 CPU 속도는 3.4 GHz고 메모리는 16기가가 장착되었습니다. 또한 사용된 가상머신은 윈도우 7 프로페셔널 버전과 윈도우 8 Pro 버전이며 둘 다 64비트 버전입니다.

벤치마크 방법
- iMac CPU 실제/가상 코어 8개를 모두 할당
- 메모리 4기가 할당
- 가상 윈도우는 3TB HDD 4개를 RAID0으로 설정한 페가수스(Pegasus) R4 썬더볼트에 설치
-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 이상 테스트 결과는 벤치마크 3번 진행후 나온 값의 평균값을 사용


PCMark 7

Futuremark의 PCMark는 연산 속도와 파일 입출력 성능, 이미지 및 비디오 재생, 웹브라우징, 게임 등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Cinebench 11.5

Cinebench는 Maxon Cinema 4D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서 OpenGL 그래픽 성능 테스트와 싱글/멀티 CPU 렌더링 속도를 측정합니다. 

* OpenGL 성능 테스트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 멀티 코어 렌더링 테스트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 싱글 코어 렌더링 테스트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3DMark06

Futuremark의 3DMark 시리즈는 마치 실제 3D 게임을 구동하는 듯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CPU와 GPU에 부하를 가합니다. 3DMark 11 버전이 최신 버전이지만 패러렐즈와 VMware 모두 DirectX 9까지 정식으로 지원되기 때문에(패러렐즈는 DirectX10을 실험적으로 지원), DirectX 9에 최적화된 3DMark06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Geekbench

Geekbench는 그래픽 성능과 저장장치 성능은 측정하지 않고 순수하게 시스템 연산 성능과 메모리 성능만을 측정하는 멀티 플랫폼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시스템 부팅 속도

게임: 크라이시스(Crysis)

패러렐즈와 VMware의 게임 벤치마크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한때 궁극의 PC 벤치마크 도구로 널리 사용되던 크라이시스가 사용되었습니다.

* 미디움 그래픽 설정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 하이(High) 그래픽 설정 (그래프가 길수록 좋음)

결론 부분 요약

순수하게 성능 관점에서 보면  '올해의 가상화 소프트웨어' 자리는 패러렐즈에게 돌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VMware Fusion도 대부분의 벤치마크 카테고리에서 패러렐즈에 비해 그리 크게 뒤쳐지지 않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가볍게 윈도우를 사용하는 수준이라면 어느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더라도 충분할 것입니다. 반면에 최상의 게임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라면 패러렐즈가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이번 벤치마크 대결의 승자인지를 가리는 것을 떠나, 이번 벤치마크는 지난 6년 동안 맥용 가상화 프로그램이 얼마나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돌리는 윈도우 성능이 상당한 부분에서 네이티브 수준에 얼마 뒤쳐지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이런 격차는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년 되풀이되는 소프트웨어 비용 지불이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썩 마음에 들지는 않으시겠지만, 패러렐즈와 VMware 이 두 회사가 이처럼 피 튀기게 경쟁해 옴으로서 맥용 가상화 소프트웨어 시장이 경쟁력있고 성숙한 단계에 진입할 수 있었고 양쪽 소프트웨어의 고객 모두가 가상화 프로그램의 성능을 만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 태그: Parallels 패러렐즈 페러렐스 페러럴스 페러럴즈 패러렐즈 패러렐스 패러럴즈 패러럴스 패러랠즈 패러랠스  페러랠스 페러랠즈 패럴럴 페럴럴 패럴 패럴 패랠 패렐 페럴 페렐 페랠 파라 파랠 파렐

출처
- Mac Observer

관련글
VMware Fusion 5, 8월 23일 공식 출시
패러렐즈 데스크탑 8 (Parallels Desktop), 9월 4일 출시
혼이 담긴 태그...

소프트웨어 구매 관련
VMWare Fusion 5 : 20% 할인 코드 ($49.99 → $39.99)
- 패러렐즈 8을 VMware 시리얼을 사용해 2만원대 구입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