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OS X 요세미티 10.10.2 정식 업데이트 공개... '모든 사용자에게 권장'

2015. 1. 28. 10:15    작성자: ONE™

OS X 요세미티 10.10.2 버전이 오랜 베타 테스트를 마치고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됐습니다. 

현재 맥 앱스토어에서 OS X 10.10.2 정식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맥의 안정성과 호환성,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한 업데이트입니다.

우선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도 타임머신 기능과 연동돼 시간에 따른 파일 버전을 추적, 복구할 수 있게 됐고, 그와 함께 OS X 요세미티 출시 직후부터 줄곧 문제 시 된 와이파이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여러 보안 전문가들이 발견한 맥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의 여러 취약점을 해결했고, 사파리와 메일 클라이언트도 성능과 신뢰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OS X 요세미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또 조속히 설치해야 할 업데이트입니다. 

다음은 새 버전의 릴리스 노트입니다.

10.10.2 버전의 새로운 기능

OS X Yosemite 10.10.2 업데이트는 모든 Yosemite 사용자에게 권장되며 Mac의 안정성, 호환성 및 보안을 향상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 Wi-Fi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 해결
• 웹 페이지가 느리게 로드되는 문제 해결
• Mail에서 메시지의 원격 콘텐츠 로드를 비활성화한 경우에도 Spotlight가 원격 이메일 콘텐츠를 로드하는 문제 수정
• Bluetooth 헤드폰을 사용할 때 오디오 및 비디오 동기화 향상
• Time Machine에서 iCloud Drive 탐색 기능 추가
• VoiceOver 말하기 성능 향상
• 웹 페이지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VoiceOver가 문자를 반복해서 말하는 문제 해결
• 입력기가 예기치 않게 언어를 변경하는 문제 해결
• Safari의 안정성 및 보안 향상

기업 콘텐트

For enterprise customers, this update:
• Improves performance for browsing DFS shares in the Finder
• Fixes an issue where certain Calendar invitations could be displayed at the incorrect time
• Fixes an issue for Microsoft Exchange accounts where the organizer of a meeting might not be notified when someone accepts an invitation using Calendar
• Addresses an issue where Safari could continually prompt for credentials when accessing a site protected by NTLM authentication
• Adds the ability to set "Out of Office" reply dates for Microsoft Exchange accounts in Mail 

보안 콘텐트

•  For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security content of this update, see Apple security updates.
• See http://support.apple.com/kb/HT5044 article for details on how to verify the authenticity of this download.

OS X 요세미티 델타 및 콤보 업데이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새 업데이트는 맥 앱스토어뿐만 아니라 애플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델타 및 콤보 패키지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과정 또는 업데이드 후 발생하는 문제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조금이나마 안정적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콤보 업데이트를 더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콤보 업데이트는 OS X 요세미티 초기 버전, 즉 OS X 10.10에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OS X Yosemite 10.10.2 Combo Update (840MB)

OS X Yosemite 10.10.2 Delta Update (554MB)

주의해야 할 점

용량도 매우 크고 오랜만에 나온 업데이트인 만큼 상당히 많은 파일이 교체됩니다. 

파일 입출력과 블루투스, 와이파이, 한글입력기, 그래픽, 사파리 등과 관련한 많은 파일이 덮어씌워지는데, 서드파티 TRIM 활성화툴이나 Continuity 활성화툴, 그리고 일전에 백투더맥에 올렸던 한글입력기 개조버전을 설치한 경우 효력이 없어지거나 설치하기 전으로 원상복구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툴을 재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새로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아무런 파일을 건드리지 않은 라이트 사용자라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TRIM 활성화 툴의 경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TRIM을 잠시 끄셨다가 업데이트 후 다시 켜는 것도 만일의 문제를 피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칫 PRAM이 초기화되면서 맥이 부팅되지 않는 매우 성가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는 하드웨어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별도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포함돼 있으므로 업데이트 중 두 번의 재부팅 과정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이거 업데이트가 잘못 설치된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무튼 다들 이상 없이 업데이트 마치시기 바라며 몇몇 새로운 기능이나 버그 해결 여부는 별도의 포스트를 통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Apple - OS X Yosemite 10.10.2 Combo Update

관련 글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2 여섯 번째 베타 버전 공개... '14C106a' 빌드
OS X 요세미티 10.10.1 업데이트 후에도 와이파이 문제 여전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2 버전에서 '썬더스트라이크' 보안 취약점 수정
구글 보안팀, OS X 제로데이 취약점 발견... 'OS X 요세미티 10.10.2 버전에서 해결'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UMzzang

    wifi속도가 반토막이 났네요. 2010,2012 mbp 둘다 802.11n연결에 업데이트전 무선 기가비트 연결속도가 300-450mbps 사이였는데 지금은 120-150mbps입니다. 물론 속도는 완전 반토막 다운 120mbps 업 90mbps 네트워크 캐시 다시 설정해도 그대로 고정 이군요. wifi고친다고 해놓고 이건 속도를 줄여 놓은건지... ps: 공유기 리셋으로 링크속도를 300Mbps연결은 해결 했는데 속도는 기존보다 조금 떨어지기는 합니다.

  3. 첫타 씹히는 현상과 파일 저장시 창 크기가 아래로 늘어나는 현상은 고쳐졌는지 궁금하네요. 이게 제일 불편했는데 검색사이트 들어가서 한글 입력하면 첫타 입력안되고 두번째타 부터 입력이 됐었거든요;;;;

  4. Blog Icon
    Filliads

    안 된듯 합니다. 계속 첫타 오자나오는 문제는 있네요.

  5. Blog Icon
    솔롱고스

    전 없는데. 한글 입력 오류는 이틀째 못느끼네요.

  6. Blog Icon
    Sonic

    10.10.2 베타6에서 Mavericks 한글입력기로 개조해 사용하다가 업데이트를 했더니 한글 입력기 아이콘이 사라졌습니다. 입력은 되지만 아이콘이 없어지니 당황스럽네요....-.-;

    이번에 한글입력기가 수정되었다고 해서 그냥 써보려 하는데 아이콘이 사라지니 이것 참...-.-;

    10.10.2 정식버전의 한글입력기 화일을 좀 올려주실수 있을까요?
    그보다는 기존에 개조버젼을 사용하시던 분들을 위한 복구팁을 알려주시면 더 좋구요....^^;

  7. OS X 10.10.2 정식 버전에서 추출한 한글입력기 원본입니다.
    http://d.pr/f/1dtCg
    이전 포스트도 개조 버전을 정식파일로 덮어씌워주면 된다고 언급해 두었는데
    설명이 조금 부족했나 보군요.

  8. Blog Icon
    Sonic

    감사합니다....^^;

  9. Blog Icon
    Sonic

    올려주신 화일로 복구시켰습니다.
    사용해보고 기존에 보이던 버그가 계속 보이면 다시 Mavericks 한글입력기로 개조해 사용할 생각입니다. 컬러 태극문양이 훨씬 마음에 들어서요....^^;

  10. Blog Icon
    맥뿌기

    이번 업데이트로 맥북에선 밝은 환경에서 키보드 백라이트가 꺼지고, 어두운 환경에선 켜지도록 바뀌었네요.
    그 동안 모니터 자동밝기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되어 밝은 환경에서 백라이트가 켜지고 밝아지는 현상으로 불편했었거든요.

  11. Blog Icon
    솔롱고스

    그런가요? 이건 어떻게 확인해야죠?

  12. CAT 적용은 정상적으로 되나요?

  13. Blog Icon
    꼬마거지왕자

    적요해 보았는데, 아직 되지 않더군요. 적용한 버전이 나와야 될 것 같습니다.

  14. Blog Icon
    궤륄라

    http://support.apple.com/kb/DL1785의 10.10.2 Update에는 System Requirements가 OS X Yosemite 10.10.1로 되어 있고,
    http://support.apple.com/kb/DL1786의 10.10.2 Combo Update에는 OS X Yosemite 10.10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두 웹페이지의 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이 모두 서로 다릅니다. 요즘 여러 부분에서 예전만큼의 완벽주의가 안 보이네요.

  15. 와이파이 속도가 엄청 느려진...

  16. Blog Icon
    플럼

    드디어 블루투스 문제가 해결이 되었군요. 그 동안 블루투스 연결이 잘 안되서 많이 불편했었는데, 다행입니다. 와이파이는 이전보다 조금 느려진 것 같네요.

  17. Blog Icon
    Sonic

    블루투스는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끊김현상이 있습니다.
    Plantronic BB903+ 블루투스 듀얼헤드셋을 사용하는데 예전엔 고개만 돌려도 끊기던 것이 빈도가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가끔 한번씩 끊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Wi-Fi의 경우 Wi-Fi Signal 앱을 이용해 시그널 강도와 노이즈 정도를 확인해본 결과 시그널 강도는 거의 비슷하게 측정되지만 노이즈는 5~10% 정도 줄어든 모습입니다.

  18. Blog Icon
    욱맥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 눌러놓고 다른 일 보다 잊어버렸는데 지금보니 업데이트 끝나있네요. 맥쓴지 열흘밖에 안되서 뭐가 좋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기본메일앱에서 메일 로딩이 바로바로 되는 것 같습니다.

  19. Blog Icon
    깡대장

    업데이트를 하니 역시 핸드오프 강제로 한게 풀려버렸네요. 이번 업데이트에 많은 파일들이 수정 되었다고 하셨는데, 기존 툴을 사용해도 문제 없을까요?

  20. Blog Icon
    seok054

    여전히 5ghz 와이파이에 접속불가합니다....

  21. 여전히 5Ghz에서 11n 붙으면 5~10초이내로 WiFi 연결이 끊어지는게 발생하길래, SMC 리셋을 하니 적어도 끊어지는 현상은 없어졌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다만, 국가 코드가 TW로 나오는 문제와 위의 UMzzang님과 마찬가지로 300Mbps 속도에서 145Mbps로 속도가 반토막 났습니다.

  22. Blog Icon
    Filliads

    맥북에어 2013년 11인치를 개인용으로 2014년 13인치를 업무용으로 사용하는데요, 무언가 뽑기가 잘 못 되어서인지 몰라도, 13인치는 여러가지로 버벅거렸습니다. 대표적인 문제가 와이파이 끊김 현상, 슬립 이후 맥북을 열었을때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오지 않아 재부팅을 항상해야 했던 문제 등등....

    11인치는 그런 문제가 전혀없었는데, 업그레이드 후 와이파이 끊김현상이 나타나네요. ㅜ.ㅜ

  23. 맥프레 13인치 2014 mid + iptime n8004 (9.06) 5Ghz 11n
    국가코드가 대만으로 나오고, 5초정도 주기로 연결 끊깁니다.
    공유기 펌웨어를 8.40으로 내린 후 국가코드는 미국으로 뜨는데, 끊김현상은 줄어든 것 같네요. 연결 속도는 2010년 11인치 맥북에어가 300나오는 것에 비해 150전후에서 오락가락 합니다.

    맥프레도 2.4Ghz 11n에서는 국가코드를 제외하고는 연결 문제가 속도 문제는 없습니다.

  24. WiFi를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니, 여전히 끊김 현상이 발생하네요.
    5Ghz의 11ac에서는 업데이트 전/후 상관없이 속도가 반토막 난다던지, 끊김 현상 같은 게 없습니다. ==> 업데이트 직후에는 정상 속도가 나던데, 요즘은 속도가 63x -> 46x~54x대로 줄었네요.

  25. Blog Icon
    엘사여왕님

    제보 추가합니다!
    802.11ac, 5 GHz 무선 와이파이 사용자입니다.
    제 와이파이 속도는 300~390 Mbps에 달했는데
    업데이트 직후에는 와이파이 속도가 275로 떨어지더니
    재부팅한 현재는 와이파이 속도가 59까지 떨어졌습니다.

    아 미친... 욕만 나오네요
    와이파이를 끊기지 않게 해 주는 대신 속도를 가져간다! 이건가요? ㅡㅡ
    (사실 끊기는 와이파이는 끊김 현상도 전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만...
    병행해서 쓰는 802.11n 2.4 GHz 와이파이는 업뎃 전이나 후나 끊깁니다)

  26. Blog Icon
    David

    업데이트 이후 페럴럴즈상에서의 윈도우가 클릭조차 되지 않네요. (10버전) 한 마디로 먹통이 되었습니다. 해결책이 있나요?

  27. Blog Icon
    니콜로

    맥프레 late 2013 사용중입니다. 이번업데이트로 아이들 상태에서 온도가 10~17 도 정도 올라갔어요.
    외장 그래픽 사용에 따른 온도상승이 주 원인인듯 합니다.
    전 버젼은 트리플 모니터 상태로 외장그래픽을 사용해서 43~45도 였었는데 지금은 58~61도 사이 왔다갔가 합니다.
    혹시 넷빈즈 사용하시는분.. 외장모니터에서 창이 상단으로 안 올라가는 이상한 현상이 있습니다.

  28. Blog Icon
    AAA

    와이파이는 여전한 듯
    게다가 속도도 저하된 것 같네요

  29. Blog Icon
    ive

    음... 위에 댓글에선 오류 많이 고쳐졌다고 실사 가능할 정도로 판단되는데 아래 댓글로 갈수록 오류가 발견되는군요... 매버릭스에서 올릴까 말까 여전히 고민되네요 ㅠㅠ

  30. Blog Icon
    oh

    음 저도 업데이트후 무선 5G 의 속도가 반토막이 났네요.
    콤보로 재설치 및 공유기 초기화 리셋하고 재설정해도 복구 되지를 않네요 음...

  31. 아, 이거 버그 엄청나네요. 절대 깔지마세요. 와이파이 속도만 떨어진 줄 알았더니 오늘 폴더이름 변경하려고 키보드 화살표 쭉 눌렀는데 뚝뚝 끊기면서 넘어갑니다.

    ios8도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 할 때 전체 글 드래그하려고 옆의 점을 땡기면 화면이 지 마음대로 내려가는거나 복사한 것이 붙이기가 넣기가 안되는거 등등 잔버그 심하네요.
    그냥 둘 다 참고 쓰실순 있지만 와이파이는 공유기 근처에서만 사용하시는거 아니면 많이 각오하셔야할듯해요.

  32. Blog Icon
    엘사여왕님

    파인더 스크롤 버그도 지금 확인했습니다.
    두말할것 없이 이전에 만들어둔 복구 디스크로 10.10으로 롤백합니다.
    아 이런 미친....ㅡㅡ

  33. Blog Icon
    업뎃한1人

    일단 저는 아직까진 와이파이 문제 없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커서가 갑자기 제일 앞으로 이동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재 부팅하니까 사라졌네요. 왔다 갔다 하나봅니다.
    첫타 씹힘 사라졌습니다.
    한영변환 문제 사라졌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이미지 같은 파일 저장시 저장 위치를 물어보는 창이 갈수록 아래로 늘어납니다.;;;

  34. Blog Icon
    alzk2

    갑자기 꺼지는 바람에 놀라서
    충전기 꼽고 다시 켰는데 배터리 0%인 현상..
    이 현상은 저만 있나요?

    방금 처음 겪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