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잠시만요! OS X용 추천 플러그인 업데이트하고 가실게요

맥 라이프를 풍성하게 해주는 것 중에 플러그인으로도 불리는 '확장 프로그램'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해결해 주지 않는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은 존재죠. 그런데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일반 응용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확장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웹사이트를 둘러보지 않는 이상 신규 업데이트가 나왔는지 여부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여러 종류의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중에서 몇 가지 반가운 업데이트가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어 소식 알려드립니다.

훑어보기를 통해 비디오 섬네일을! 'QLVideo'

먼저 맥 운영체제가 지원하지 않는 포맷의 비디오 파일을 썸네일 형식으로 훑어볼 수 있는 QLVideo 플러그인부터 시작해 볼까요.

동영상 재생은 불가능하지만 썸네일로 동영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한 플러그인이죠. 플러그인 설치로 시스템 성능이 느려지거나 파이널컷과 마찰을 일으킨다는 버그 리포트가 있었는데, 몇 차례의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바로 잡았다고 합니다. 특히 OS X 요세미티에서 더욱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 버전이 담긴 인스톨러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QLVideo

이미지 크기 열기 전에 확인하자! 'QLImageSize'

훑어보기 창을 통해 이미지뿐만 아니라 이미지의 규격도 같이 볼 수 있는 플러그인

'QLimageSize'도 최근에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OS X 요세미티를 정식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거와 웹디자이너들에게 특히 유용한 플러그인이죠. 한 가지 나쁜 소식이라면 마운틴 라이언과 요세미티에서는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바로 전 운영체제인 OS X 매버릭스에 대한 지원은 누락되었습니다. 플러그인쪽 문제가 아니라 OS X 매버릭스 문제라고 하네요.

Download QlImageSize

압축 파일 안에 뭐가 들었나? 'BetterZip QuickLookGenerator'

압축 파일 안에 있는 파일을 미리 훑어볼 수 있는 BetterZip 플러그인.

지금 사용하고 계시거나 한번쯤 들어본 분들이 많으시죠? 이 플러그인도 OS X 요세미티 출시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새로 단장했습니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가 지난 달에 있었으니 한동안 업데이트를 잊고 계셨던 분들은 이번에 홈페이지를 방문해 최신 버전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화면 한 켠에 달린 구성(Configuration) 단추가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는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나오고 있으니 후속 업데이트에서는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Download BetterZip QLGenerator

* 링크를 통해 내려 받은 .qlgenerator 확장자 파일을 아래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파인더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누른 후 아래 경로를 입력하세요.

~/Library/QuickLook/

웹브라우저 광고 차단계의 새로운 별 'μBlock'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속도 하나 만큼은 '군계일학'인 웹브라우저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 'μBlock'

이번에 사파리에 대응하는 버전이 애플의 심사를 마치고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갤러리에 정식으로 올라왔습니다. 기존에 깃허브에서 제공하던 버전과 비교해 특별히 새로워진 점은 없지만, 믿을 수 있는 루트를 통해 배포된다는 점에서 반가운 업데이트입니다. 아직 필터 적용과 관련해 미흡한 부분이 보이지만, 개발자가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하니 믿고 기다려봐야 겠습니다.

Download μBlock

참고 사항

훑어보기(Quick Look)용 플러그인은 재설치 후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으며, ~/Library/QuickLook/ (사용자 라이브러리) 또는 /Library/QuickLook/ (공용 라이브라리) 폴더에 설치됩니다. 버그나 기타 문제로 인해 훑어보기 플러그인을 설치해제하고 싶은 분은 상기 폴더에 들어가 플러그인을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그밖에 최근 OS X 요세미티 10.10.2 버전을 설치한 뒤로 사파리 로딩 속도가 현저히 느리게 느껴지시는 분은 사파리 환경설정에 들어가 확장 프로그램 전체를 비활성화하고, 사파리를 다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 사파리가 기존의 플러그인 캐시를 불러오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는데, 이럴 때 이 방법이 특효라고 합니다. 로딩 속도가 해결된 뒤에는 사파리 환경설정을 통해 확장 프로그램을 다시 활성화하면 됩니다.



관련 글
웹브라우저 광고차단 종결자 'μBlock'...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 이어 사파리도 지원
애플이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도 파인더에 썸네일을 띄워주는 'QLVideo' 플러그인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개발자에게 추천하는 OS X 훑어보기 플러그인
Back to the Mac 선정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3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