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2012년에 인수한 맥용 인기 메일 클라이언트 'Sparrow' 판매 중단

2015. 2. 18. 03:58    작성자: ONE™

한때 국내외 맥 커뮤니티에서 많은 인기를 끌던 서드파티 이메일 클라이언트 '스패로(Sparrow)'가 결국 맥 앱스토어에서 내려갔다는 소식입니다.

미 IT매체 맥루머스는 오늘 구글이 자사 소프트웨어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2012년에 인수한 '스패로'를 앱스토어에서 조용히 삭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개발팀이 인수된 이후에도 한동안 앱스토어를 통해 판매가 이뤄졌는데, 지난 14일부로 감쪽같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앱스토어 구매내역을 통해서도 더는 다운로드가 불가능해졌습니다. 한편, 스패로를 인수한 구글은 작년 11월에 지메일 개발팀이 만든 새로운 이메일 클라이언트 '인박스(Inbox)'를 베타 형식으로 공개한 바 있습니다.

메일 클라이언트임에도 소셜네트워크 앱을 보는 듯한 깔끔함과 직관성을 자랑하던 '스패로'

발매 당시에도 인기였지만, OS X 매버릭스에 포함된 메일 앱과 지메일의 호환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구글 인수 후에도 찾는 사용자가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년 가까이 아무런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은데다 메일박스(Mailbox)와 에어메일(AirMail) 같은 참신한 서드파티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속속 등장하면서 최근엔 경쟁력을 거의 상실한 상태나 다름 없었습니다. 한 앱이 저물고 그 자리를 다른 앱이 채우는 게 요즘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라지만, 유용하게 썼던 앱이라 아쉬움이 오래 가는 것 같습니다.

인수 소식을 접하지 못하는 바람에 최근에 스패로를 구매한 분도 계실 텐데, 그런 케이스라면 앱스토어를 통해 환불절차를 진행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참조
MacRumors - Google Pulls 'Sparrow' Mail Apps From App Store to Focus on New 'Inbox' App

관련 글
• 구글, 이메일 클라이언트 개발사 스패로우(Sparrow) 인수
• 맥용 Airmail 오픈 베타 실시. 'Sparrow 게 섯거라!'
• 맥용 메일박스, "베타코인 없이도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해 볼 수 있어요"


    
  1. Blog Icon
    MacUser

    아쉽네요. 그래도 좋은 어플이었는데

  2. 구글은 가끔씩 보면 ADHD 걸린 꼬마처럼 보일 때가 있는 거 같습니다. 뭔가를 인수한다음 그걸 키우지도 않고 버려버려요.

    전 구글이 스패로우 인수할 때, 구글이 스패로우를 강력한 자금력과 연구인원으로 더 크게 키워줄 거라고 믿었습니다. 근데 막상 인수한 다음에는 그냥 +google 만 붙여놓고 아무 신경 안 쓰고 집중도 안 했고 결국 이렇게 좋은 서비스를 죽여버리네요. 다음엔 인수한 훌륭한 기업 중 뭘 죽여버릴 지 궁금합니다. 로봇 공학 1인자였던 보스턴 인더스트리? 잘나가던 홈 오토메이션 회사인 네스트?

  3. Blog Icon
    와룡서생

    구글은 스타트업 분쇄기입니다.
    괜찮은 제품을 만드는 스타트업 인수해서 제품을 죽여버리죠.
    잘하지 못할거면 그냥 내버려뒀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처럼 인수해서 애플제품에 확실하게 탑재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개인적으로 보기에 구글은 스타트업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회사입니다.

  4. Blog Icon
    장동근

    니가 사라.

  5. 꽤나 만족도가 높던 어플이었는데 먹튀(?) 당하고 참 기분이 그랬었죠 그래도 동작에는 문제가 없어 몇달 전까지 잘 썼습니다만 요세미티 설치하면서 기본앱으로 돌아왔네요.
    기본앱에서 중요한 메일내용을 검색하지 못할때 제일 먼저 생각났습니다. 왜 그랬니 대체 ㅡㅜ

  6. 처음부터 워낙 잘 나온 앱이고 버그도 끝판에 거의 다 잡아서 딱히 업데이트가 필요 없기도 했죠. 인수 소식을 들었을 때는 멘붕이었지만 나중엔 매년 5불씩 2년 동안 잘 썼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7. Blog Icon
    가가맥

    맥 이메일 클라이언트들이 네이트 이메일과는 호환에 문제가 있어서 ...업무에 지장을 초래해 아직...윈도우로 이메일을 쓰고 있기에...ㅜ.ㅜ

  8. 어짜피 내려간들해도 자기네 홈피 스토어에서 따로 팔아요.

  9. 공식 홈페이지에서 Buy 버튼을 누르면 맥 앱스토어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Download 버튼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 버전은 'Sparrow Lite'입니다.

  10. Blog Icon
    fway

    스타트업 인수 후 서비스 죽이기가 그리 나쁘게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인수가격이 우리나라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대한 보상은 충분하고,
    애초의 의도가 회사의 시스템 인수가 아니라, 인력 흡수에 가깝기에, 구글은 나름의 성과를 얻었고,
    다양함을 해친다는 단점이 있긴하지만.
    한국에서도 신생기업의 잠재 가치, 인력을 충분한 보상과 함께 인수하는 문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후려치기 문화가 아닌.

  11. Blog Icon
    Logiarius

    문제는 님이 말씀하신 이상적인 상황이 구글과 스패로우 사이에서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겁니다. 오히려 정반대의 일이 일어났어요. 스패로우 팀들은 구글에 입사한 이후로 본인이 원하던 스패로우 관련 프로젝트를 하나도 하지 못하고 구글이 시키는 다른 일이나 했어야 했다고 합니다. 몇몇은 퇴사를 했고 극히 일부는 구글 인박스 프로젝트(대다수가 지메일 관련 인원들) 에 들어가 그나마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패로우는 그대로 창고에 틀어박혀 죽어버렸고요.

    만약 구글한테 먹히지만 않았어도 스패로우는 살아남아 여러 사람에게 사랑받는 메일 클라이언트가 됐을 겁니다. 그런데 구글은 지네들도 뭘하고 싶었는지 알지도 못한 채로 '충동적으로' 샀고 저를 비롯한 여럿이 즐게 사용하던 메일 프로그램을 뺏어간 걸로 밖에 안 보입니다.

    저는 님의 말을 전반적으로 찬성합니다. 후려치기 문화는 없어져야 돼요. 하지만 다음에 흥미가 생기는 스타트업을 다른 누군가 인수한다면 전 제발 그 인수하는 대기업이 구글이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야말로 후려치기조차 못하는 기업이니까요.

  12. Blog Icon
    평군

    적어도 후려치기를 안 하고 인력흡수를 하는걸로 보아서는 타 기업에 비해서 훨씬 좋은 자세 아닌가요.
    스패로우 팀들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는 못했더라도 구글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인수자금도 많이 받았을텐데, 이런 일은 우리나라에서는 꿈도 못 꾸는 일이죠.

  13. Blog Icon
    아이맥유저

    타 기업에 비해서 인력흡수를 하는건 좋은 자세가 맞는데요, 사용하던 고객의 관점에서 보면 좋은 자세가 아니죠.




  14. Blog Icon
    guests

    서울버스 인수한 다음이 인앱 유료 구입한 사용자들에게 전액 보상해주고 무료로 전환한다는 얘기가 있던데, 구글도 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았을까요? 어차피 프로그램 팔아서 돈 벌 생각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을텐데...

  15. Blog Icon
    Darren Forrest

    뭔가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꽤 계신듯 한데요. 애초에 흡수 될 때부터 개발 중단한다고 했었습니다.
    기사를 읽은 기억이 나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http://www.cultofmac.com/179939/apple-like-sparrow-email-client-for-mac-and-ios-acquired-by-google/

    애초에 스패로우 팀은 구글에 들어가서 스패로우를 계속 개발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16. Blog Icon
    와룡서생

    본문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새기능 추가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거였지 기존의 제품은 계속 사용가능하고 유지보수 하겠다고 밝히고 있군요.

    제품은 남겨둬도 지금처럼 사람들이 곤란하지는 않겠지요.

    구글이 돈으로 전도유망한 스타트업의 비전을 사버리는 것 같아 좀 그렇기도 합니다.

    1997년 망해가던 애플을 팔아버리라고 델컴퓨터의 마이클델이 독설을 퍼부을 때, 스티브잡스는 애플의 비전을 돈에 팔지 않았습니다. 만약 잡스가 그때 애플을 팔아버렸다면 과연 오늘의 애플이 있을까요?

    스타트업들이 인수라는 방식으로 돈으로 보상받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돈의 유혹에 빠지기보다는 그들의 비전을 좀더 길게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패로우팀의 비전은 기업이 인수되는 것, 딱 거기까지 였던게지요.

  17. Blog Icon
    selundo

    이러나 저러나 스페로우를 유용하게 사용하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아쉽습니다.

  18. Blog Icon
    Jay

    현재 메일앱으로 맥과 아이폰에서 메일박스를 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거 쓰시나요?

  19. Blog Icon
    jwroyce

    저도 메일박스를 열심히 쓰다가 이번에 iOS에서는 아웃룩으로 갈아탔습니다. 맥에서는 기본 메일앱을 씁니다.

  20. Blog Icon
    제이슨

    스패로 잘 썼지만 이제 기본 메일앱도 만족스럽더군요.

  21. Blog Icon
    fev2r

    아.. 2년 전에 구매해서 정말 잘쓰고 있었는데요... ㅠ_ㅠ
    여러 메일앱들을 쓰다가도 직관적이고 군더더기 없는 스패로우앱으로 돌아왔는데 안타깝습니다.

  22. Blog Icon
    배나온총각

    원래 대기업이 경쟁사를 없앨 때 전형적인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흡수 시키거나 버리거나 뭐 당연하지만 슬픈 얘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