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형 맥북 발표

2015. 3. 10. 06:08    작성자: KudoKun

애플이 드디어 12인치 신형 맥북의 베일을 벗었습니다. 거의 루머대로 나오긴 했지만서도, 여전히 새로운 생각들로 무장된 새로운 노트북입니다.


일단 새로운 맥북에 대해 말할 부분은 두께입니다. 가장 얇은 부분이 0.35cm, 가장 두꺼운 부분이 1.3cm로, 기존 맥북 에어보다 24% 더 얇아졌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유니바디 공법으로 만들어졌고, 무게는 2파운드(약 0.92kg)로, 맥북 중 최초로 1kg 미만의 무게를 돌파했습니다.


이 얇은 디자인을 위해 애플은 새로운 키보드와 트랙패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키보드같은 경우 어디를 타이핑하던 균등하게 눌리며 기존 키보드 메커니즘보다 더 얇게 만들 수 있는 버터플라이식 키보드 디자인이고, 트랙패드 또한 물리적 버튼을 없애고 감압식 터치 센서와 누르면 탭틱 엔진으로 피드백을 주는 포스 터치 트랙패드가 들어갔습니다. 둘 다 얇은 디자인을 위해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맥북에도 역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들어갑니다. 2304x1440의 해상도를 가진 맥북은 1024x760, 1280x800, 1440x900에 상응하는 해상도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형 맥북의 내부에는 로직 보드와 포스 터치 트랙패드를 제외하고는 전부 배터리로 채워졌습니다. 로직 보드도 기존 맥북의 1/3 크기로 줄였다고 하네요. 이 디자인 케이스에 최대한 꽉 차게 설계하기 위해 배터리를 얇게 만든 다음 이를 층층이 겹치는 방법으로 공간을 채웠습니다. 배터리는 최대 9시간의 와이파이 인터넷 서핑, 10시간의 아이튠즈 동영상 재생 성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CPU는 인텔의 5세대 코어 M 프로세서를 채택했고, 기본형은 1.1GHz, 고급형은 1.2GHz가 들어갑니다. (CTO로 최대 1.3GHz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에는 256GB의 SSD가 들어가고, (최대 512GB) 메모리는 공통 8GB입니다.


신형 맥북은 또한 맥 중 최초로 USB-C 단자를 지원합니다. 사실 이 노트북에는 USB-C 단자밖에 없습니다. USB-C 단자로 충전, USB 연결, 디스플레이 연결(VGA/HDMI)을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USB 어댑터와 멀티포트 어댑터를 별매할 예정입니다.


먼 옛날 플라스틱 맥북 이후 최초로 새로운 피니시를 지원하는 맥북이기도 합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처럼 기존 실버 외에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페이스 그레이가 참 이뻐보입니다 전... (아이폰, 아이패드 전부 스페이스 그레이라)

신형 맥북은 미국에서 4월 10일부터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고, (한국은 전자파 적합심사 통과 일정에 따라 변동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위에 명시한 것과 같이 1,299달러 (159만원) 부터 시작됩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 Networks의 편집장이자 KudoCast의 호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새로운 MacBook - Apple

관련 글
[루머] 차세대 12인치 맥북에어 정보 유출 '급진적인 디자인 변화'
[루머] 애플, 12인치 레티나 맥북에어 양산 시작… '한두달 내 출시'
12인치 신형 맥북에어 부품사진 유출!... 12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채택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gonagi

    아이패드에 키보드 커버 붙여놓은 모습과 상당히 비슷한데, 그래서 12인치 아이패드 프로 루머가 나왔나 싶기도 하네요. ㅋ

  3. 전 항상 일반사용자의 기준을 제 와이프로 잡는데요. 맥북에서 2012 13"사용중인 와이프가 보자마자 사고싶다고 하네요^^
    소파에 앉아 가끔 드라마 보거나 온라인쇼핑, 이메일, 종종 넘버스 정도만 사용하는 와이프가 보기엔 최적의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4. Blog Icon
    expender

    라이트-미들 포터블 유저급을 위한 최고의 제품이라는 생각.
    상판에 라이트가 안 들어오니 오히려 매끄러워보이는 장점.
    맥북에어와 쉐잎이 비슷해서 에어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여행갈 때나 간단히 외부에서 모니터로 보는 웹서핑 필요할 때 쓸만한 제품이라 구매욕이 당깁니다.

  5. Blog Icon
    guliano

    그래 다 좋다 이거야... 대체 가격은 무슨배짱인건가?! 신형 맥프레는 대체 얼마에 나올것인가 ㅠㅠ;

  6. Blog Icon
    Deacon

    다음 아이폰(및 아이패드)이 USB-C로 나올까요.
    아니면 끝부분만 USB-C로 나올까요.

    혹, USB-C로 나오면 머지 않아 안드로이드폰들과 충전포트를 공유할 수 있는건가요? ㅎㅎ

  7. Blog Icon
    와룡서생

    2014 mid 레티나 맥북프로를 가지고 있음에도 군침이 도는 디자인과 무게입니다.
    스페이스 그레이는 사진만 봐도 멋집니다. 골드는 그리 촌티나보이지는 않네요.
    유니바디로 오면서 불만이 이전의 쫄깃한 키감이 사라지고 푸석한 느낌이라는 것인데, 키보드가 개선되었다니 무척 기대가 됩니다.
    터치패드에 진동반응이 온다는 발상도 신선합니다.
    맥북에어보다 아주 약간 성능이 쳐질 것 같지만 그리 큰 차이는 아닐거라 보구요.
    게임용 및 소스코드 빌드용으로 만든 제품은 아닙니다. 즉, 학생 및 개발자들 취향은 아닌 제품.
    하지만 문서작성이나 오피스, 웹브라우징 수준의 사무직근로자나 여성들에게는 최적의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얼른 만져보고 싶네요 ㅎㅎ

  8. 맥북은 개인적으로 좋아보인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별히 향상되었다기 보다 더욱 편의성과 실용성을 강조한 것 같습니다. 맥북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용자 입장에서 이번에 나온 정도면 사용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9. Blog Icon
    Appleppa

    전 저렇게 가볍고 얇아진 것만 해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배터리도 그렇고. 프로세서는 딸리지만 간단한 웹 서핑이나 문서 작업 음악 듣기 등의 게임을 제외한 여가를 즐기기 좋잖아요. 물론 더 많이 깎아야 했지만...

  10. Blog Icon
    Appleppa

    또 인텔 사이트 들어가서 비교해 보니깐 프로세서도 옵션 넣으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물론 에어랑 비교했을 땐 말이죠. 아마 맥북 다음 모델에서 더 좋게 나오겠죠?

  11. Blog Icon
    dma

    아..다 좋은데..cpu성능이 너무 낮은것 아닌가요?

  12. Blog Icon
    애플초짜

    한가지 문의해 볼께요.. 이 제품으로 spss 돌릴수있나요?

  13. 솔찍히.. 다른거 다 접어놓고 애플의 사용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 중 하나가 충전단자였죠.. 길가다 충전 꼳아둔거 모르고 선을 쳤을때 나가 떨어지는 여타 노트북과 다르게 자석으로 되어있어 선만 떨어지는 이런 작은 배려 말입니다. 애플이 이번 에어로 디자인이 실로 놀랍고 또 이렇게 발전했구나 하며 감격하는건 저도 마찬가지이나 그것치고는 이번에 버린게 참많네요..(팬,led,성능 등..)

  14. 주변기기 가격이 후덜덜 하더라구요

  15. 맥프레 쓰는데 이번거는 정말... 쓰레기인거 같다...

  16. Blog Icon
    gk

    지금 i7 4600u가 들어간 요가 2 프로 모델 사용중인데 이 모델이 i5가 들어가는 모델도 나오거든요. 이거랑 성능이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면 될지.

  17. Blog Icon
    ㅇㅇ

    구글링해서 검색하고 있는데 성능은 그냥 쓰레깁니다.

    같은 5y70 쓰는 요가 벤치를 보니 쓰레기더군요...

    그 해상도에서 게임 못돌릴겁니다. 그렇다고 해상도를 낮추면 흐음...

  18. 사과에 불빛안나는게 은근 실망이네요..ㅠ

  19. Blog Icon
    ㄴㅇㅁㄴㅇㅁ

    차라리 lg gram15 i7꺼 사는게 낳겟네 가격도 lg gram15 i7이 훨낳고 사양도 좋고 디자인도 깔끔하고

  20. Blog Icon
    장승부

    안녕하세요?
    아이폰.페드를 사용하는 고객입니다!
    애플 노트북을 구입코저 하는데. 워낙 가격이 높아서 망서립니다!
    15인찌가 적합하리라 보지만 조금가격이 적은 13인찌로 구입코저 합니다!
    구매가 얼마입니까?

  21. Blog Icon
    늘늘

    솔직히 인터넷 서핑이나 동영상, 문서작업이 주 용도라면 굳이 맥을 써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일단 가격 자체가 너무 경쟁력이 없는데.. 디자인을 하다보니 맥이 필요한 건 딱 한 순간 뿐이더라구요. 워낙 새로 나오는 프로그램들이 맥만 혹은 맥부터 지원하는 경우. 그 외엔 일반 랩탑이 성능에서 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포토샵 작업을 해봐도 맥북 프로가 생각보다 더 버벅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