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신형 맥북에어 13인치 모델의 SSD 벤치마크... '맥 프로보다 더 빨라'

2015. 3. 11. 16:11    작성자: ONE™

앞서 맥북에어 시리즈도 이번에 2015년판으로 업그레이드 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인텔 HD 6000 그래픽을 내장한 '브로드웰' 기반의 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처리성능과 그래픽성능이 소폭 향상됐고, 썬더볼트 2 주변기기 지원을 위한 준비를 마쳤으며, 그와 함께 플래시 드라이브, 즉 SSD의 성능도 전작 대비 2배 향상됐다고 애플이 이벤트에서 강조한 바 있습니다. 맥북이 나오면서 맥북에어의 장점이 많이 퇴색하긴 했지만, 이처럼 완성도 면에서는 더는 바랄 게 없는 노련한 노장의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10%... 20%도 아니고 SSD 성능이 무려 2배나 좋아졌다는 것은 단순히 흘려넘길 사안은 아닌 것 같은데요, 실제로 속속 올라오는 맥북에어 벤치마크도 애플의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애플 주변기기 전문업체인 'OWC'가 공개한 벤치마크 결과에 의하면, 13인치 맥북에어에 내장된 SSD는 순차 읽기/쓰기 속도가 약 1400MB/1200MB 입니다. 매초 1GB가 넘는 속도로 대용량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이는 애플의 기함급 데스크톱인 '맥 프로'보다도 성능이 좋은 것입니다. ▼

이처럼 파일 입출력 성능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술이 발전하면서 SSD 자체 성능도 많이 좋아졌고 (관련글), 또 '맥 프로'처럼 새 맥북에어도 SSD와 로직보드가 PCI 익스프레스 x4 레인으로 연결되면서 대역폭이 증가했습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예전에는 2차선 고속도로 위를 아반테가 달리고 있었는데, 올해는 4차선 고속도로 위를 포르쉐가 달리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여기서 고속도로는 PCIe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차선은 레인, 자동차는 SSD를 비유한 것입니다. ▼

참고하시라고 아래 2014년에 출시된 13인치 맥북에어와 2013 맥 프로, 또 이번에 출시한 2015 맥북에어의 순차 읽기/쓰기 속도 차트를 첨부했습니다. 보통 SSD의 체감 성능은 무작위 전송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순차 전송 속도가 이처럼 증가하면 이것 역시 체감성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PCIe x4 레인은 13인치 맥북에어 및 같이 나온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에만 적용되었고, 11인치 맥북에어는 여전히 PCIe x2 방식의 SSD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참조
• OWC - Unboxes, Tests Speeds of SSDs in New 2015 MacBook Airs

관련 글
• 삼성 PCIe 3.0 방식의 초절전 SSD 양산… '애플 노트북 탑재 전망'
• Anandtech, 2013 맥북 에어 핸즈온 리뷰... 'PCIe 기반의 SSD 덕분에 파일 읽기쓰기 속도 대폭 향상'
• 애플,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와 맥북에어 제품군도 업데이트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k2b

    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신형 Macbook 12 발표이후 CPU가 만족스럽지 못하단 말이 많던데.... 정말 그런건지 알고 싶습니다.

  3. Blog Icon
    와룡서생

    레티나 맥북프로 2014 mid를 사용중인데요, 부팅하는데 1~2초밖에 안걸립니다. 이젠 SSD속도는 충분히 상향되고 평준화되어 그닥 의미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문제는 메모리. 요즘은 16GB는 되어야 하드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4. 이번에 리프레쉬된 맥프레 13도 마찬가지인가요?

  5. Blog Icon
    GWN

    저도 이게 궁금해요.
    포스터치까지 적용되고 에어보다 그래픽도 좋고, 배터리 시간도 늘고, 그렇게 되었던데, 그렇다면 바로 주문하고 싶거든요~^^

  6. Blog Icon
    빨간구름 :-)

    위 글과는 관계없는 내용인데..
    지금 (3월 11일 20:00 현재) 앱스토어, 아이튠즈 ..
    맥북, 아이폰 모두 접속이 안됩니다. ㅠㅠ
    status_code_error 이라는 빨간색 메시지가 뜨네요..
    무슨 이상인지? ㅠㅠ

  7. Blog Icon
    123

    헐.. 맥북에어의 ssd속도가 저정도 까지 필요한가요? ㅎㄷㄷ;; 제 생각엔 pcie도 오버스펙이라 생각하는데, 아무튼 정말 놀랍기만 하네요.

  8. Blog Icon
    JC

    물론 빠르면 좋긴하겠지만, 제 생각에도 맥북에어가 저정도의 성능이 필요할까 싶은데요? 맥북에어로 고사양의 업무를 처리할 것은 아니니, 좀 느려도 별 상관이 없을듯 한데요?

  9. 왜 새 ssd는 맥프레에는 적용되지 않았을까요 흐음..

  10. 맥프레용 cpu가 새로 나오지 않아 그런 것이 아닐까요?? 이번에 맥프레 15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요.

  11. Blog Icon
    나그네

    새로 나온 레티나 맥북(12'')에는 적용되지 않았나요?

  12. Blog Icon
    teneriffa

    지난주에 받은 Late 2014 Mac Mini 의 SSD는 Link Width x2 라고 뜨네요. 이것도 상당히 빠른데 이것보다 더 빠르다니!

  13. SSD야말로 애플의 독보적인 무대인것 같습니다. 타사 노트북 SSD는 500MB/s 를 이야기할때 고급모델은 이미 그 2배의 속도를, 그리고 이제는 대부분의 노트북 모델이 2배라니!! 기술의 활용에 대해서 애플을 따라갈 기업은 없을 듯 합니다.

  14. Blog Icon
    gk

    근데 아무리 그래도 레티나가 빠지는 댓가로 보기는 별로 매력적이지 못하네요.

  15. Blog Icon
    gk

    이미 차세대 휴대성강화라인 -에어- 의 청사진이 맥북으로 공개된 이상 맥북 에어의 입지는 사실상 벼랑끝에 몰렸다고 봅니다. 정말 이도저도 아니게 됬죠. 맥북 프로 아니면 맥북. 에어의 멸종은 불보듯 뻔한 일이겠죠. 이 두 기종 체제에선 양쪽 기종이 서로간에 판매를 촉진하는 구조라..

  16. Blog Icon
    gk

    타사 랩탑/타블렛처럼 이 맥북에 lte라도 탑재되는날이면 아이패드까지 팀킬할 기세네요.

  17. Blog Icon

    음 11인치도 빨라졌으면 했는데...
    총알모아서 13인치 최고급으로 가야겠네요

  18. Blog Icon
    흠...

    그게 pcie ssd 2개를 레이드 구성해서 저정도 속도가 나오는 걸겁니다. Pcie 하나만으론 맥프로 속도가 한계죠. 윈도우 노트북에서도 요즘 자주쓰는 기법입니다. 보통 용량적은 일반 ssd 2개를 레이드 구성하죠. 애플은 아마 로직보드에 다찍은후 ssd를 칩으로 박은 걸겁니다. 그래서 ssd를 두개 달아도 선같은건 없죠. 판매되는 ssd모듈도 레이드 구성으로 자기 속도의 두배를 냅니다. 레이드 구성은 불안정하다는 약점이 있는데 그것도 이제 옛말 같군요.

  19. 그러면 2014 맥프레 등에 쓰이던 ssd 랑은 호환이 안되는겅까요??

  20. Blog Icon
    todong

    그럼 신형 맥북 프로 레티나 13인치의 속도는 얼마만큼이죠? 1200 인가요?

  21. 애플은 할 수 있는데 x2 넣고 파냐? 그리고 맥북프로 성능 높다고 300만원 받고 파는게 어떻게 보면 인텔보다 더 나쁜것 같네요

  22. Blog Icon
    아이맥유저

    레티나 화면이 필요하지 않고 초고속 전송 외장장치가 필요 없는 유저들에겐
    이번 맥북에어는 좋게 나온듯 합니다.

  23. 쓰기속도는 포르쉐도 아니고 아예 부가티 베이론급이네요... 저기에 레티나만 달리면 신형 맥북도 무시하고 마음 편하게 에어를 질러버릴텐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