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15 신형 맥북에어와 맥북프로는 '윈도우 7 미지원'

2015. 3. 21. 13:48    작성자: ONE™

얼마전 사양이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된 신형 레티나 맥북프로와 맥북에어는 '윈도우 7'에 대한 부트캠프 지원이 끊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이 두 제품군을 새로 출시하면서 부트캠프 지원에 관한 고객지원 문서를 갱신했는데, 윈도우 8만 지원하고 윈도우 7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해당 모델에서 윈도우를 오롯이 사용하려면 윈도우 최신 버전인 '윈도우 8'을 깔아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 MacBook Air: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에 대한 시스템 요구 사항


* MacBook Pro: Boot Camp: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에 대한 시스템 요구 사항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후속 버전인 '윈도우 10'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마당에, 애플이라고 마냥 윈도우 구 버전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부트캠프 지원 대상이 점차 윈도우 8으로 이전하는 경향은 재작년에 나온 2013 맥 프로의 사례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애플의 행보가 앞으로도 주욱 이어질 것이며, 바로 다음달에 나올 새 '맥북'도 윈도우 7 지원이 누락될 가능성이 크다고 외신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특정 윈도우 버전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더라도 '패러렐즈 데스크탑'이나 'VM웨어 퓨전' 같은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티브로 윈도우를 구동하는 부트캠프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지고, 또 국내 인터넷 사용에 있어 몇 가지 제약이 있어 완벽한 대체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청강이나 관공서 사이트 이용, 또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쓰는 사용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업무 등의 주변 환경이나 개인적인 이유 때문에 부트캠프로 윈도우 7 써야 하는 분들은 신제품 구매를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참조
Apple - System requirements to install Windows on your Mac via Boot Camp /via Mac Rumors

관련 글
애플, 부트캠프 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모든 드라이버가 64비트 지원'
레티나 아이맥,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선택 가능한 최대 해상도는 3840x2160
애플, 신형 맥 프로에 대한 윈도우 7 지원 중단
맥 부팅 단계에서 시동 디스크를 고정하는 방법


    
  1. Blog Icon
    욱님

    허허.. 이제 7도 버리는건가요?

  2. Blog Icon
    눈사람

    윈7이 금융,관공서 업무 보기엔 젠 편하든데 이젠 구버전이 되었구나 ㅠㅠ

  3. Blog Icon
    RabbitHole

    전 이런 행보가 반갑습니다.
    윈7이 관공서 업무 보기 편한 것 자체가 웃긴 일이죠. 특정 OS 특정 버전을 지향하는 관공서라니 시작부터 엉터리였던 겁니다.
    주민센터에서 특정 회사의 볼펜으로 쓴 신청서식만 받아준다거나 특정회사에서 파는 신청서 양식만 받아준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특정회사에서 파는 팩스를 통해서만 접수를 한다던지? 지금의 현실은 복잡해 보이는 기술로 가리고 이런짓을 사실상 하고 있는 건데 말이죠.
    당장은 좀 힘들지 몰라도 OS가 마구 휙휙 바뀌고 OS 종속적인 기능들 막 버리고 그래야 관공서 같은데서도 지들이 뭘 잘못하고 있었는지 좀 느끼겠죠.
    마이크로소프트가 업데이트 중단을 선언한 뒤에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되어 기존에 쓰던 특정 OS 특정 버전에 종속적인 기술을 쓰는 것이 더이상 불가능해져 버려 관공서 등에서 한바탕 난리가 났으면 좋겠습니다. 그전엔 정신 못차릴 것 같아요. 사실 정신 못차린다기보다 얽혀있는 이익관계를 놓지 않는 거긴 하지만요.

  4. Blog Icon
    AARON

    적절한 비유에 깊이 공감하고 갑니다.
    OS까지 들어가지 않더라고, 아직까지 심지어 익스플로러 최신 버전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관공서 홈페이지도 많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뭔지도 모른 채 브라우저의 보안수준을 낮추고 인터넷 옵션을 변경하며 액티브엑스를 깔고 있죠.
    그렇지만 아무리 난리가 난다고 해도 관공서들이 지들이 뭘 잘못하고 있는지 모를 확률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5. Blog Icon
    tongue

    마지막 문장에 모든 것이 들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정신은 제대로 차리고 있고, 오히려 너무 차리고 있다 보니 사익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목표를 위해 전심전력을 다해 온 것이라 할 수 있겠지요. 관련된 법원 판결에도 점유율이 미미한 기타 OS를 배제한 것을 잘못이라 할 수 없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6. Blog Icon
    Luka

    늘 새로운 정보와 팁 감사합니다.

    맥을 구매하고 이곳에서 정말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 Blog Icon
    bora

    단지 하드웨어 드라이버 때문만은 아닌 것 같은데, MS에 로열티라도 내는 것일까요.

  8. Blog Icon
    솔직히

    솔직히 윈도우7이 2009년에 출시되었으니 정말 구식 OS죠...

  9. Blog Icon
    페이퍼

    OS를 시간의 흐름으로 구식이라고 구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신식인 윈도우 8의 경우 사용자의 외면을 받은 것으로 증명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드라이버의 문제라기 보단 정책 문제인 것 같은데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10. 시간의 흐름으로 구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게 운영체제 아닌가 싶은데요.
    일례로 iOS에도 일정버전 이후만 지원하는 앱이 있다든가 하는 건요?
    그런 기술적인 뭔가가 있으니 뭔가 더 나은 게 있는거고 그래서 구식 신식 하는거고,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윈도우7도 분명히 구식이고 갈아치워야 하는거라고 봅니다.물론 금전적인 내용,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최신버전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 등은 제하고 생각한 것입니다.
    윈도우8 외면받는 건 그냥 UI가 너무 달라져서 라는 이유도 있을거고요.

  11. Blog Icon
    페이퍼

    더 낫다, 아니다를 시간의 표현으로 하는 것이 맞지 않다는 말을 한 것입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건 지나간 시간의 것들을 과거와 현재로 구분해서 말씀하시는 거고요.
    UI가 달라져서 외면을 받았다는 것 또한 외면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UI를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달라졌다는 것은 다른 것을 말하는 것이지 불편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UI가 UX안에서 움직여야 하는 것이고요.

    정확히는 갈아치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바뀌게 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문제가 있든 없든 최신으로 갈아치우는 것이 낫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나은 것이 있으면 옮겨가게 되는 것이 맞고, 그렇게 바뀌어야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런 면에서의 구식과 신식이라는 구분이 맞지 않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12. 시간의 흐름으로 운영체제를 구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과, 말씀하신 iOS에서 일정버전 이후만 지원하는 앱에 대한 내용은 똑같은 내용아닌가 싶어요.
    꼭 시간이 지나야 기술적인 뭔가가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는 나온지 오래 되었지만, 핸드오프라던가 이런 편의성이 있는 최신OS는 이제야 나왔습니다.
    시간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발달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전에 나온 것을 구식으로 치부해버리기엔 오히려 안정성 측면에서 더 나은 점도 많거든요. 그럼 시간으로 구분을 하기 보다는 지금 살고 있는 시대에서도 불편없이 쓸 수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13. UI는 UX안에서... 라는 표현은 참 예술이네요. 지당하십니다

  14. 그런데 윈도8이 외면받자 윈도10에서는 다시 윈도7으로 돌아가려는 시도와 흔적이 매우 많다는점이 주목해야할 부분 같네요.

  15. Blog Icon
    5kok

    윈도우 7에 PCI-e SSD 드라이버가 네이티브로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툴 쓰시는 분들중에 신형 맥북이 윈7에서 문제 생기는 분들이 종종있습니다.
    연구실 동료가 14미드 맥북프로에서 윈7돌려 문제 없던것에 착안
    14레이트와 달라진것을 생각해봤는데 SSD가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윈8설치하고 해결 한적이 있습니다. 원인을 알아봤더니 윈7의 pci-e ssd 호환문제
    윈도우 7을 지원 하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윈도우7이 최신 하드웨어에 대응을 못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16. Blog Icon
    민군이닷

    구형 맥북도 윈도우8 지원 좀...
    윈도우7 지원되는거 8지원 어렵지 않잖아... ㅠ.ㅠ

  17. Blog Icon

    2015 맥프레 사서 부트캠프 하는데 당황했습니다. 윈7들어있는 usb로 하려고 했는데 인터넷 어디를 찾아봐도 뭐가문제인지 알수없었어요. 맥이 처음이라 몰랐네요. 그래서 패럴로 하긴했는데 여기서 이유를 알게되는군요!

  18. 패러럴즈가 답입니다. 부트캠프와의 사양 격차도 크지 않아요~ 무엇보다 편하구오

  19.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0. Blog Icon
    tudolgomting

    너무 이른 결정 아닌가 싶습니다.
    붓캠이나 윈도우 OS 등...직업상 거의 다 쓰는 실정인데...
    솔직히 얘기해서 윈도우즈 8 or 8.1은 OS도 아닙니다..
    어디서 그런 구닥다리를 만들었는지... 돈 주고 정품 사놓고도 쓰면서 맨날 욕만 나오는 OS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직 Windows 10이 출시도 되기 전에...
    그나마 안정적이라고 평가받는 Win7의 지원을 끊는다는 건... 너무 '오만'한 결정 아닌가요?

  21. Blog Icon
    ashitaka

    혹시 윈도8.1 어느정도 써보시고 하시는 말씀인가요?
    저 개인적으로는 윈도7보다 8.1이 훨씬 낫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떤 사용목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시길래 8.1을 구닥다리라고 하시는지..

  22. Blog Icon
    temp

    구닥다리는 7이 아닐까요?
    썬볼도 제대로 지원되지않아 연결시마다 재부팅해야만 인식됩니다..
    고해상도 같은것도 8.1이 되어서야 지원하구요
    제 입장에서 윈7은 xp만큼 불안정하네요. 8로 넘어오고나서 블루스크린이뜨는 빈도또한 눈에띄게 줄었고요.
    위에 분들 글 보니, 7은 pcie ssd조차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나본데,
    자사기술들이 충분히 잘 돌아가는 최신버전이있는데, 굳이 잘 되지도 않는 구버전을 지원할필요가있을까요?
    부트캠프 프로그램 개발도 간단하지 않을텐데, 붓캠이 단순히 파티션만 나누는게 아닌걸로 알고있습니다

  23. 윈도8 버그 논란 많구요. 윈도7이 현존 가장 안정적인 운영체제 맞습니다. 최신 노트북 사놓고 버벅이며 느려터진 컴퓨터 쓰면서 원래 그런줄 알고 쓰는 사용자가 암청 많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공감 안되는 분은 "윈도우8 디스크 100" 으로 검색 해보세요. 관련 글 많습니다. 그리고 제시된 해결책 대로 한다고 100% 해결되지도 않구요. 문제 많아요 윈도8

  24. Blog Icon
    아이맥유저

    일단 윈도우즈 최신버전에 못따라가는 주위 환경들이 가장 큰 문제네요.

  25. Blog Icon
    1234

    일단 우리나라 웹 환경도 문제고...
    비싼 맥 머신 사서 윈도우 설치 해서 쓰시는 분들은 잘 이해가 안됩니다.

  26. 윈도만 쓴다면 모를까 둘다 쓸수 있다는건 확실한 매리트.

  27. Blog Icon
    planter72

    우리나라에서 맥이 대세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28. Blog Icon
    산1

    윈도우 설치하는 이유는 맥은 쓰고 싶은데 우리나라 웹 환경이 문제니까 그렇지요.

  29. Blog Icon
    KEVIN

    이와 같이 스카이레이크 계열 (2015년 8월 출시 예정) CPU 및 PC도 윈도우 7 설치 미지원일지도 의문이네요.

  30. Blog Icon
    choi

    예산이 문제 아닌가요? 관공서라고 안바꾸고 싶겠습니까?..

    기계설비쪽은 윈7이 훨씬 좋습니다. 예전 설계프로그램을 쓰기 때문이죠 새 라이센스를 받을려면 돈이기때문에요..

    관공서도 맞찬가지이죠 개인이야 무슨 버젼을 쓰던 상관없지만... 우리나라 공무원 컴퓨터를 다 바꾼다고 생각하면 예산이 장난이 아니겠지요.. 그냥 우연히 검색중에 한말적어요

  31. Blog Icon
    kim

    여보게들... 윈도우7이 구닥다리는 아니에요.. 시청구청동사무소학교공공기관가면 85%가 윈도우7을 쓴답니다. 그 이유는 가장 안정적이고, 호환성이 높으며, 편합니다. 나머지 15%중 10%는 아직도 xp쓰고요.. 비스타는 쓰는곳 없고 대신 윈도우8쓰는곳은 걍 프레젠테이션 같은거 하는곳이에여. 윈도우8 8.1 10 다 어렵고 호환안돼고 이상해요, 윈도우8 이런게 구닥다리지... 그거 업그레이드 하고 지금 컴 이상해졌어요

  32. Blog Icon
    1234

    인정하는데요, 근데 공공기관에서 왜 짝퉁윈도우를 쓰는지 이해불가....
    학교->윈도우7빌드7601 이윈도우즈는 정품이 아닙니다.(와우)
    모범을 보여야할 공공기관이 .... 심지어 오피스, 한컴도 불따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