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15년 3월 분기 실적 발표.. "예상치 또다시 상회"

2015. 4. 29. 07:50    작성자: KudoKun

애플이 어제 2015년 3월 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또다시 애널리스트들이나 애플의 자체 예상치를 뛰어넘었습니다.

애플은 2015년 3월 28일에 끝난 2015년 회계년도 2분기[각주:1]에 대한 실적을 발표했다. 애플은 분기 동안 580억 달러의 매출과 136억 달러의 순이익을 냈고, 희석주당순이익은 2.33달러였다. 작년 동기 실적은 456억 달러의 매출과 102억 달러의 순이익, 희석주당순이익은 1.66달러였다. 매출 총이익률은 40.8%였고, 이는 작년의 39.3%보다 오른 수치다. 해외 매출 차지한 비율은 69%였다.

- 애플 보도 자료

애플이 이번 분기에도 이 정도의 실적을 내놓을 수 있었던 건 역시나 아이폰의 판매가 강해서인데요, 총 6,120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지난 분기의 기록적인 7,447만 대보다는 약간 적은 수치이지만, 이는 아이폰이 이미 제품 사이클의 중반을 넘어섰다는 것을 감안하면 꽤나 선전한 수치입니다. 맥 또한 450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선전하였는데, 맥에게는 고무적이면서 아이패드에게는 걱정스러운 것은 이번 분기에 맥이 아이패드의 매출을 뛰어넘었다는 것입니다.

지난주부터 고객들에게 배송되기 시작한 애플 워치는 예약 판매가 분기가 끝난 이후(4월 10일)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번 실적 발표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CEO 팀 쿡은 "이번 분기도 애플 워치의 판매와 함께 힘찬 분기가 시작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워치의 판매량은 따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에 대한 차트를 보시기 전에, 애플이 이번 발표에서 밝힌 내용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 미국 전자제품 체인인 베스트바이가 애플페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CEO 팀 쿡이 직접 밝힌 내용인데요, 앱 내 결제는 어제부터, 스토어에서의 결제는 가을부터 시행한다고 합니다. 베스트바이는 월마트가 이끄는 반 NFC 결제 진영인 "MCX"의 회원이었기에 이런 움직임은 꽤나 의미가 있습니다.

• 쿡이 애플 워치의 2차 출시는 6월 말에나 이루어질 거 같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애플 워치가 4월에 출시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는데, 이번에 애플 워치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많은 상황입니다. 지난주부터 약간의 개선이 있었고, 저희 예상보다 더 많은 워치들을 고객들에게 배송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생산의 가속도에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느 새로운 제품과 마찬가지로, 워치도 생산 가속도가 붙는데는 약간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6월 말쯤은 되어야 다른 국가들에서 워치를 판매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애플은 또한 한국, 싱가폴, 베트남 등지에서의 아이폰 판매가 전년 대비 2배가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한국의 경우 아이폰 6/6 플러스의 더 커진 화면과 단통법의 문제가 맞물린 것으로 보입니다.

자, 이제 차트를 좀 볼까요?









* 여기서 중화권(Greater China)은 중국과 홍콩, 대만을 포함합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 Networks의 편집장이자 KudoCast의 호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Apple Reports Record Second Quarter Results - Apple Press Info

관련 글
• 한눈에 보는 애플의 기록적인 분기 실적
• 이제 애널리스트를 믿지 말아라

  1. 애플은 회계년도 시작을 전해 4분기부터 시작합니다. 즉 우리에게 2014년 4분기였던 것이 애플에게는 2015년 1분기입니다. [본문으로]
    
  1. Blog Icon
    ww

    깔끔한 차트 감사합니다

  2. 정말 잡스의 아이폰은 말 그대로 신의 한수였구나

  3. Blog Icon
    LP

    ∙삼성전자 스마트폰 ASP[Average Selling Price, 평균판매가격]: 206$ (23만원)
    ∙애플 스마트폰 iPhone ASP: 698$ (78만원)
    ( http://todayhumor.com/?sisa_587209 참조)

  4. Blog Icon
    ffff

    그럴 수밖에..아이폰은 플래그쉽급만...삼성은 저가 중가 고가 다양한 제품군을 이루고 있으니.이 바보야..

  5. Blog Icon
    Hi

    이분 네이버 기사마다 저런 댓글 올리시던데..
    여기까지 오셨네...
    알바비는 많이 받아요?

  6. Blog Icon
    Wink

    안티 삼성 그만큼 많다는 거겠죠. 댓글 알바등 여러 갈등 요인 있었으니 적의 갖는 사람 많겠죠.

  7. 후대폰 점유율 1프로만 먹겠다는 뚬이었는데 ㄷ ㄷ ㄷ

  8. Blog Icon
    ABC

    혹시 운영자가 바뀐건가요? 원님 글을 한동안 올라오질 않네요..?

  9. Blog Icon
    MongTang™

    그게아니고 쿠도군님과 같이 관리하는겁니다.

  10. 어제 정봉주의 전국구 듣다가... 삼송은 법인세 졸라 싸게 하고 그거 버는데. 애플은 법인세 엄청 내고도 저거 버는구나...

  11. Blog Icon
    AAA

    정봉주의 전국구는 듣지 않았지만,
    애플은 미국의 35% 법인세를 피해 조세 피난처인 아일랜드에 역외회사를 세워서 평균 9.8%만 내고 있습니다.(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6270)

    삼성은 2013년 기준 11.9% 정도라고 하니 애플이 삼성보다 내는 법인세율이 낮습니다.
    (http://h21.hani.co.kr/arti/cover/cover_general/35208.html)

  12. 삼성도 다국적 회사니까 외국에 법인 세워서 혜택 받겠지요? 전국구에 나온 내용은 자국에서 내는 법인세를 다뤘는데요. 한국 회사(인척하는 회사) 들이 받는 특혜에 대해서 나왔습니다. 그 한국내에서 특혜받는 법인세를 온 국민이 담배같은 부가 가치세에서 매꾼다고 하더군요.

  13. Blog Icon
    한마디

    대기업이 법인세 혜택을 많이 받는건 맞는데 미국의 IT 회사들의 조세회피는 미국내에서도 논란이 많습니다.
    삼성은 정부에서 혜택을 주는 케이스고 애플이나 구글같은 회사들은 정부 감시를 피해서 외국에다 법인을 세우고 모든 매출을 그쪽으로 모아주는 방식으로 하는데.. 미국본사 매출로 잡혔으면 냈을 세금을 한 몇십조원 아낀다고 하네요.

    앱스토어에서 결제하면 결제되는 곳이 미국이 아니라 룩셈부르크 어디로 찍히는 것도 다 이런 조세회피를 위해서라고 합니다.

    특히나 애플의 조세회피를 위한 꼼수가 너무 특출나서 논란이 많이 됐습니다.. .머리를 너무 잘써서...

  14. Blog Icon
    yeohwa

    알짜배기 정보들 감사합니다.

  15. 또... 삼송현기은 나라에서 환율 올려줘서 물건 제작에 쓰이는 원자제값은 엄청 올라가는데 그건 하청없체 쪼아서 싸게 사서 외국에는 졸라 비싸게(고환율) 팔고도 그거 벌구나. 전국구가 있어서 참 다행이야. (광고아님)

  16. Blog Icon
    123

    Double Irish with a Dutch Sandwich라고 아시나요? 다국적 기업이 탈세 방법으로 흔히 써먹는 방법인데 구글과 애플이 이 방면에선 특출나죠. 해외수익 탈세로 청문회 열 때 팀 쿡이 불려가시는 거 못 보신 듯;;

  17. Blog Icon
    평군

    이분 애플 악덕기업인거 모르시네...

  18. 둘다 악덕 기업인가 보군요. ㅎㅎ

  19. Blog Icon
    구글, 애플 무서워

    구글, 애플이 윤리적으로 삼성보다 낫다라고 단정지을 수 없죠. 위에 분들 말씀 하셨듯이 그들의 탈세 수법은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이런 문제에 대해 공론화되고 있죠.

    특히 애플은 혁신만으로 오늘을 만든 것은 아닙니다. 스티브잡스와 팀쿡의 공급망 관리 기법으로 인해, 타사에 비해 비슷한 성능의 제품을 반값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죠.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애플 위탁 생산 업체들 직원들 자살하고 과로로 죽고 하는 것 아시죠? 애플이 대량 주문을 미끼로 단가 후려치는 것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20. Blog Icon
    Hello

    하청업체 쪼는걸로 치면 애플도 절대 삼성에 꿀리지가 않을텐데요...

    일단 폭스콘에서 노동착취만 봐도...

    재료 싸게 사서 완성품 비싸게 팔아먹는거는 제조업에서 애플을 따라갈 회사가 몇 없습니다. 애플의 무지막지한 순이익률이 그냥 나오는걸까요?

    솔직히 애플 '제품'은 좋아합니다만 애플 '회사'는....글쎄요

  21. Blog Icon
    Wink

    한국업체 처럼 하청업체 다루는 글로벌 업체는 없을겁니다. 애플 하도급 업체 대체적으로 잘나갑니다. 폭스콘도 많이 성장했죠

  22. Blog Icon
    kguild

    애플과 삼성 2군데 핸드폰 부품 조달하는 회사 몇군데 알고 있는데...동일부품단가는 애플이 훨씬 좋습니다. 물론 공정도 삼성보다 최소 1.5배 더 들어가지만(그만큼 부품품질도 애플이 좋습니다.) 수익성 부분에서는 애플쪽이 훨씬 좋죠. 하청업체 쪼는 거는 삼성따라가질 못합니다. 일단 애플은 규모가 되니까 물량이 안정적이지만 삼성은 금방 바뀌죠...말로 하자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23. Blog Icon
    울버린

    아시아/태평양 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정도 일지 궁금하네요.
    호주보다 왠지 높을 것 같아요.

  24. Blog Icon
    gonagi

    호주의 인구수는 남한의 절반도 안 되지만, 매출은 더 많을 걸요.(GDP가 거의 비슷하니, 1인당 GDP는 남한보다 두 배 정도 될 겁니다.) 애플 리테일 스토어도 전국적으로 20개 있고(저희 집에서도 10분 거리에 1개, 20분 거리에 2개 있습니다), 충성도도 높습니다. 울 큰놈은 다다음달에 학교 excursion으로 애플 리테일 스토어에 iMovie 사용하는 방법 교육 받으러 간답니다.

  25. Blog Icon
    gonagi

    게다가 여기 초등학교는 교과서가 없지만, 아이패드를 이용해 학교에서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울 애들 학교 모델이 아이패드1인가 2인가 구모델이라 올해 전량 신모델로 교체하려고 한다는데, 조만간 들어올 겁니다.) 중고등 교과서는 아이패드에 이북으로 넣어서 줍니다. 초중고등학생들이 집에서 쓰는 거 외에도 학교에서 쓰는 게 하나씩 더 있는 셈이죠.

    한국보다 낮지 않을 거에요.

  26. 한국의 애플 매출은 호주보다 작을겁니다. iPhone, iPad, Mac의 하드웨어 판매량도 비교적 작은데다가, iTunes Store에서 한국이 와장창 밀려요. 현재 Music, Movie Store가 한국에는 열려있지 않죠.

  27. Blog Icon
    client

    - 인구: 호주 2313 만, 남한 5022만 (2013)
    - 1인당 GDP: 호주 $67,468, 남한 $25,977 (World Bank, 2013)
    - 애플 매출: 호주 USD4.9bn, 남한 USD2.8bn (2013)

  28. Blog Icon
    콭아나

    폭스콘 그거 마소 엑박라인인데
    ny기자가 잘못 보도해서 지금은 정정되있음

  29. Blog Icon
    SH like

    아닙니다. 애플 맞습니다. 아래 기사 2015년 3월10일 매일경제 기사 발췌문 참고 하시죠.
    --------------
    애플의 그늘을 벗어나려는 폭스콘의 반란은 사실 피치 못한 사연이 있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폭증하는 아이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비인간적 대우를 감수하며 희생한 폭스콘은 노동 착취와 근로자들의 연쇄 자살 사태로 잦은 구설에 올랐다. 애플이 부정적 이미지를 우려해 하도급 물량을 줄이고 업체 다변화에 나서면서 폭스콘 경영은 더욱 위축됐다.

    아이러니하게도 폭스콘이 6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잡은 것은 애플이 하도급 물량을 줄인 영향이 컸다. 애플이 하도급 물량을 줄이자 폭스콘은 별도법인을 설립한 후 샤오미 화웨이 블랙베리 등 다른 메이커의 스마트폰을 조립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지난해 중저가폰인 샤오미 화웨이 등이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하자 덩달아 폭스콘도 매출과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사상 최초로 매출이 140조원을 넘어섰다
    --------------
    즉, 그동안 탈탈 털어먹던 애플이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자, 발주 물건을 줄였고, 어쩔 수 없이 중국산 저가폰을 납품하기 시작한 것이, 샤오미등이 대박나자 덩달아 대박이 난 것이지 애플 때문에 대박이 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동안 애플이 매출 신장에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죠. 문제는 이윤을 너무 박하게 쳐줘서 사람이 죽어나가서 문제였지.

  30. 폭스콘 노동자 문제가 애플이 돈을 적게 줘서라는 말인가요? 돈은 박하게 줘도 수익은 많이 났잖아요? 그럼 폭스콘 문제 아닙니까? 어차피 애플이 비싸게 사줬어도 똑같이 일어났을 문제 아닌가 해서요. 뭔가 조금 논리적으로 안맞는거 같은데요. 이런 논리라면 아버지가 아들을 패는게... 아버지가 다니는 회사가 월급을 적게 줘서라는 것도 타당한 말인거 같은데요?

  31. Blog Icon
    SH like

    폭스콘 노동자의 자살이나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오로지 폭스콘 경영진의 욕심으로만 돌릴 일은 아닙니다. 커피농장의 저임금과 가혹한 노동현실이 과연 커피농장 농장주만의 책임일까요?
    애초부터 스티브잡스가 애플에 다시 영입되면서 가장 먼저 한 것이 공급망 관리를 통한 생산원가 절감이고 이부분의 최고 전문가로서 채용한 임원이 팀 쿡입니다. 공급망 관리에서 상당한 역점을 둔 것 중 하나가 위탁생산단가를 더 떨어뜨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애플은 기사회생 할 수 있었지만, 애플의 납품 조건에 맞출 수 있는 회사는 많지 않았습니다. 그야말로 중국의 저임금, 고강도 노동 환경에서나 가능한 단가였죠.

    더불어, 폭스콘의 수익이 높다고 하신 말씀은, 물량에서 비롯된 것이지, 단위 생산당 수익성이 높은 것은 아니니 이 논의에서 언급할 만한 지표는 아닌 것 같습니다.

  32. Blog Icon
    콭아나

    좋다! 삼송이 외국에서 파는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하면 나도 뭐라안함

    ps.댓글알바 말고 정정당당하게 내 견해만 말합시다

  33. Blog Icon
    Gk

    잘나갈때 잘했으면 좋겠는데 요즘 제품들 한두개씩 나사빠진듯해서 불안하네요. 매너리즘에 빠져가는 느낌. 지금이야 무슨 제품을 만들어도 잘 팔리는 수준이라 이런 얘기들이 묻히고 있지만.

  34. Blog Icon
    페이퍼

    동감입니다. 지금은 관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이 아쉽죠. ㅜ.ㅡ

  35. Blog Icon
    yeohwa

    얼마전 켄시걸의 미친듯이 심플을 읽었습니다.
    최근 애플의 행보를 보아, 잡스의 경영철학에서는 조금씩 멀어져가고 있는 걸로 보여요.
    잡스라면, 애매한 위치의 맥북을 만들어서 랩탑의 제품군을 늘리지 않았을 지도 모르죠,
    굳이 제품 컬러의 선택지를 늘렸을지도 의문이고요

  36. Blog Icon
    히요

    확실히 요즘 나사빠진거 같아요. 아이패드 에어2 팝 노이즈만 봐도.. 이것 때매 3번 반품하고 구입포기 했죠..
    https://discussions.apple.com/thread/6631203

  37. Blog Icon
    와룡서생

    한참전부터 애플을 모 기업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했지만서도... 이젠 더더욱 무의미해졌네요. 그때도 쓸데없는 비교였지만...

    애플! 돈 잘버는거 부럽고.. 앞으로도 초심 잃지말고 어썸한 제품 잘 만들어줘. 요즘 보니까 약간 방심한 것 같어! 이번 WWDC 두고보갔어..

  38. Blog Icon
    앜ㅋㅋㅋ

    애플이 제발 이전같은 정신으로 좀 만들었으면... 정신 좀 차리자.. 돈 많이 벌었으니까

  39. Blog Icon
    소윤아빠

    애플은 미국 기업이고 삼숑은 자국 기업인데.. 왜 비교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삼숑같은 대 기업은 솔직히 우리 국민들이 애국심으로 일궈놓은 기업이죠.
    그런데 자국민을 등쳐먹고 있으니 문제이고, 애플이 악덕 기업이든 말든 그냥 제품이 좋아서 쓰는거죠.

  40. Blog Icon
    wink

    여기도 삼성이야기가 많네요. 자국기업이지만 애증이 교차하는것 같습니다. 애국심과 그 애국심이 상업적으로 이용당했다는 것이 교차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적 방법때문에 더 갈등이 많이 생긴것 같습니다.

  41. 이제는 마케팅 조차 외국 광고 만들어놓고 한국어 더빙...

  42.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게... 한국 대기업은 한국 사람들이 힘을 모아 키워 놓은 기업이 맞습니다. 밥인세등 세금 감면 혜택 준거 다 다른 세금으로 미꿔주고 잘 살지도 못한 나라가 고환율 정책으로 수출하는 회사는 돈 많이 벌고... 원래 그 회사가 원자제 수입할때 고환율 영향으로 손해 봐야 하는데 그건 하청업체들이 떠안는 구조...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한국 대기업에 기여한 돈이 알게 모르게 꽤 된다는 뜻...

  43. 그렇게 나라에서 다른 국민들 피빨아서 팍팍 밀어줘서 이정도 컷으니까 국민들에게 조금은 고마운 마음이 있어야 하는데 계속 피빨리던거 계속좀 빨려라 식이니까 분노 하는거죠.

  44. Blog Icon
    QWEEN

    결론 : 샘송은 우릴 등쳐먹었다(국가적 패륜)
    ㅋㅋㅋ 싸우지들 마요 개인 취향이죠

  45. Blog Icon
    yeohwa

    문득 드는 생각인데,
    온라인 상에서 아무리 영향력이 있고 저명한 사람이라도,
    사람들과 아무리 소통을 했어도,
    갑자기 소식 끊으면, 아무도 그 영문을 모르네요

  46. 한국 신문만 보면 애플은 곧 망할 회사인데... 참 잘나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