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Bark 1.1 업데이트 - Growl 2.0 버전 지원

** Bark가 어떤 어플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포스팅한 Bark 소개글을 참고해 주십시오.

Growl - OS X 알림 센터 연동의 종결자? Bark

들어가며

Growl 이 1.4 버전에서 2.0 버전으로 대대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자체적으로 마운틴 라이언 알림 센터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Growl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Growl SDK 2.0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알람 배너에 해당 어플의 아이콘을 표시해 줄 뿐더러, Growl SDK 2.0을 사용하더라도 알람 센터 내에서는 모두 Growl 내역으로 메세지가 묶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Growl 2.0 버전이 나오기 전부터 Hiss 라던가 MountainGrowl 또 Bark 라는 외부 플러그인을 이용해 Growl 메세지를 OS X 마운틴 라이언 알람 기능으로 띄울 수 있었는데 이 중에서 Bark가 기능면에서 가장 뛰어난 플러그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Bark 소개글 (셋 중 강추)
 MountainGrowl 소개글
 Hiss 소개글

Growl이 버전 2.0으로 올라간 이후 Bark 플러그인이 더 이상 작동되지 않고 있는데, 오늘 Growl 2.0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Bark 1.1 버전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 Bark 공식 홈페이지 

설치 방법이 기존과 상이한 부분이 있는데 정확한 설치 및 적용 방법을 아래 정리했습니다.

설치 및 적용 방법

1. 먼저 기존 Growl 1.4를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2. Growl 2.0 환경설정 창을 열고 아래 처럼 OS X 알림은 '끔' 상태로 설정해 두세요. 

3. Bark 공식 홈페이지 에서 내려받은 Bark 1.1 버전을 설치합니다. Growl 이 실행중인 상태라도 설치에 문제가 없습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Growl 설정창의 '알림 모양' 탭에 들어가 '기본 알림 모양'을 '알림 모양 없음'으로 변경하고, '기본 동작'에 방금 설치한 Bark를 지정합니다.

5. 위 단계까지 마치면 마운틴 라이언 알람 배너에 어플의 아이콘이 잘 표시되는지, 알림 센터에 프로그램 별로 메세지가 잘 정리되는 지 확인 합니다.


6. 알람 센터를 이용해 한 번이라도 메세지를 띄운 프로그램은 이제 Growl 설정창이 아닌 시스템 환경설정 > 알림 센터 항목에서 세부 설정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 2012년 9월 26일

위 설정대로 하더라도 Growl 과 마운틴 라이언 알람이 겹쳐서 표시되는 문제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시스템 광역 설정뿐만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 개별 설정에서도 알림 모양 스타일을 '알림 없음'으로, 동작을 'Bark'로 지정해 주십시오.


이전 Bark 관련 글
Growl - OS X 알림 센터 연동의 종결자? - Bark
Bark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