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새로운 운영체제에 쓰이는 San Francisco 서체를 개발자들에게 배포

2015. 6. 13. 15:42    작성자: KudoKun


애플이 오늘 iOS 9와 OS X 엘 캐피탠, 그리고 워치OS에 쓰이는 San Francisco 서체를 개발자들에게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서체들은 어디까지나 개발자들이 iOS와 OS X, 그리고 워치OS용 앱을 개발할 때만 사용할 수 있게 라이센스가 제한됩니다. 즉, 애플 제품용 앱 개발 외의 목적으로는 사용이 금지되는 서체인 셈입니다.

WWDC 전에 애플이 OS X과 iOS의 서체를 변경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면서 워치OS에 들어가 있는 San Francisco를 그대로 쓰기에는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왔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서체 자체가 좁고 키가 높아서 OS X의 메뉴 바와 안 어울린다는 것이 주요 지적이었죠.

* OS X과 iOS에 쓰이는 일반 San Francisco와 워치OS에 쓰이는 San Francisco Compact

애플은 결국 OS X과 iOS에 어울리는 San Francisco 기반의 서체를 새로 만들어 탑재시켰습니다. 이 새로운 서체는 워치OS에 쓰인 San Francisco Compact보다 폭이 넓어진 것이 특징으로, 이는 OS X이나 iOS의 메뉴 구조와 맞추고,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쓰지 않는 기종에서의 가독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느낌상으로 매우 다르기 때문에 San Francisco가 아닌 다른 이름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이론이 있었는데, 애플은 결국 이 둘을 San Francisco로 통일하고, 워치OS용 서체에 Compact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서체가 실제로 OS X 엘 캐피탠과 iOS 9에 탑재된 모습은 어떨까요?

* 약간의 조정이 들어간 San Francisco의 모습은 한글 서체인 애플 SD 고딕 네오와의 조합도 꽤 괜찮습니다.


* 새로운 San Francisco 서체는 이전 iOS와 OS X 요세미티에서 쓴 Helvetica Neue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둥글둥글하달까요.


* iOS 9에서도 새로운 서체와 애플 SD 고딕 네오의 조합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 Networks의 편집장이자 KudoCast의 호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Fonts - Apple Developer

관련 글
차세대 OS X과 iOS에 새로운 서체 탑재한다?
애플, 신형 맥북에 새로운 키보드 서체 적용... 애플워치와 동일한 '샌프란시스코'


    
  1. Blog Icon
    1234

    이쁘네욥 ㅎㅎ

  2. Blog Icon
    페이퍼

    한글의 경우 장평을 95% 정도, 또는 심할 경우 90% 까지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기존에 사용되던 헬베티카의 경우는 오래 전 부터 검증 받아온 서체라서 굳이 손을 대는 것이 무의미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DIN 서체도 마찬가지고요.
    대부분을 만족하는 장평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서체라고 볼 수 있겠죠.
    다만 샌프란시스코 서체로 바꼈을 때에도 좋다고 하고, 이번에도 좋다고 하는 걸 보면서 무조건 애플이 하면 맞고 다 좋다 라고 말하는 분들도 꽤 계신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팬으로서 응원하는 것은 좋지만 잘못된 응원은 항상 문제가 되니까요.

  3. Blog Icon
    페퍼

    애초에 디자인을 잘 모르는 사람이 디자인의 디테일까지 감지하는 건 무리고, 그래서 단순히 보고 좋다는 건데 그걸 잘못된 응원이니 하는 건 뭔가요?
    잘 아시는 분이야 디자인적으로 어디가 문제니 하시며 지적하는 등의 발언이 있지만, 그쪽을 모르니 단순히 보고 좋아서 좋다는 건 당연하잖아요?

    그게 무조건 옹호하는 것이 될 수 있나요? '아는 사람' 의 편협된 시선 아닌가요?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무조건 옹호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그런 게 더 무섭네요.

  4. Blog Icon
    호기심 소년

    공감합니다.

  5. Blog Icon
    페이퍼

    논리 참 단순해서 좋네요. 그러니 난 다 좋은데? 라며 소위 핥는다는 소리 듣는 것입니다. 모르면 다 좋다는 것은 모르니 다 된다는 것과 같은 소리네요. 보편적으로 맘에 들고 안 들고도 개념이 없다면 그 것이 무개념인 것이죠.

  6. Blog Icon
    페퍼

    뭐, 제가 '모르니 단순히' 라는 표현을 쓴 것이 약간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정정하자면 그것도 개인 취향이지요.
    그건 제 표현의 문제였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솔직히 페이퍼 님의 덧글들이 참 마음에 안들어서 실례 좀 했습니다.

    분명 페이퍼 님의 말씀들이 '비난' 이 아닌 올바른 '비판' 임에는 부정할 수 없지만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여서 반작용으로 '비난' 인 것처럼 보여서 솔직히 좀 짜증이 났거든요.
    게다가 다른 글에는 덧글이 가끔 보이는데 비해 비판적인 글에는 거의 반드시 비판적인 덧글을 다시니 더욱 비판이 비난으로 보이게 되더라구요.
    '이 사람은 그렇게 불만이 많은가' 하며 말이죠.
    '사람이 비판을 너무 많이 하면 네거티브한 사람으로 보여서 싫어진다' 는 말이 이해가 갔을 정도니까요.

    불만이 많으니까 더 많이 말씀하시고 그래서 눈에 띄는 건 당연합니다만, 가급적이면 다른 글에도 말씀을 많이 해주시든지, 아니면 비판을 줄여주시든지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네거티브 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은 건 아니잖습니까.

  7. Blog Icon

    근거도 없이 많은 유저들을 무개념으로 만드는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걸까요?

    타이포 따위에 대해 조금 알면 그런 오만함이 샘솟나요?
    댓글을 읽다보니 부끄럽기까지 하네요

  8. Blog Icon
    페이퍼

    롤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타이포 따위'에 애플이 목숨 거는 겁니다. 그리고 그런 실수에 대해서 외국에서는 말이 나오고, 애플으 인식을 하고 변경을 하는데, 우리는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오만함으로 보이나요? 그래서 맥 사용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애플빠 소리 듣는 겁니다.

    제 본 글이 서체에 대한 오만함으로 보이는지, 그 글을 쓴 이유가 뒤에 나오는 소위 애플빠로 보일 수 있는 무조건 좋아요 식의 자제가 필요하다는 것인지 파악도 못하면 그냥 넘어가세요. 애플 사용자로서 님과 같은 정떨어지는 애플 사용자가 있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9. Blog Icon

    자신이 단 리플을 보세요

    모르면 다 좋다는 것은 모르니 다 된다는 것과 같은 소리네요. 보편적으로 맘에 들고 안 들고도 개념이 없다면 그 것이 무개념인 것이죠.

    잘못 짚으셨어요
    서체에 대한 오만함이 아니라 자신의 얕은 지식으로
    다른 유져들을 싸그리 비난하는 행태가 오만함인거에요

    장평이니 딘이니 혼자 아셔도 됩니다
    유저들에겐 필요 없어요
    그땐 아무리 중요한 디자인의 요소가 되더라도 따위가 되는거에요
    남에게 뭘 모르니 마니 가르쳐 드실려구 합니까

  10. Blog Icon
    페퍼

    롤 님께서 잘 짚어주셨네요. 이런 면에는 약하다 보니 꼭 다른 분이 끼여들어주셔야 잘 되는 덧글작성실력…
    굽었던 저지만 페이퍼 님의 그 오만한 태도에 한마디를 해야겠네요.

    맥 아니, 애플 유저가 오만하다 소리 듣는 건 정작 그런 '자신의 지식으로 남을 비하하는 태도' 탓이지요.
    무조건 찬양하는 태도요? 그런 건 까일 거리에서 벗어난 지 오래에요. 어차피 다른 쪽도 다 자기 쪽 건 찬양합니다.
    진짜 부정적 의미에 욕먹는 애플빠라는 건 안드로이드, 특히 '이유없이' 삼성 까는 쪽을 말하는 것이 된 걸 모르시는지?

    나는 윈도우 '따위' 와는 달라. 안드로이드 '따위' 카피캣이다… 등등…
    지금 페이퍼 님의 테도가 그것과 뭐가 다르지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단순한 생각으로 비하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개념을 세우고 무개념 운운하는 거.
    솔직히 저도 10년 전에 파이어폭스 쓰면서 그런 생각 했고, 얼마전까지만 해도 아이폰 쓰면서 갤럭시 비하 엄청 해서 그 면에 대해서 조심하는데 말입니다.
    그런 태도를 갖고 있으면서 무조건 좋다는 생각을 소위 말하는 '핥기' 라며 비판하다니요. 얼마전에도 있던 맥 비하하던 사람과 뭐가 달라요?

    애초에 디자인이라는 건 주관적인 건데 그걸 비하할 자격이 있나요?
    그렇게 대단하신 디자이너신가요? 조나단 아이브 경을 뛰어넘는?
    그렇게 잘나도 함부로 비하한다는 건 큰 문제 아닌가요.

    그리고 뭐요? '정떨어지는'?
    거듭 말하지만, 페이퍼 님의 비판 자체는 틀리지 않았어요. 근데, 그런 함부로 비하하는 표현이 문제라는 겁니다.
    지금 논쟁하는 누가 본질적인 주제를 모르고 '까고' 있나요? 다 페이퍼 님이 사용한 단어 한 개 때문에 이러는 겁니다.
    이걸로 하나가 추가되었지만요.

    정떨어진다구요? 남말 하지 말아주세요. 그 태도에 정나미 떨어집니다.
    여기서 다신 안 봤으면 싶은 악플 수준이에요. 아니, 악플 맞네요.
    페이퍼 님의 주제에는 공감하지만 '디자인에 대해 무지하고 좋으면 좋다는 자기 주관이 있는 무개념 일반인 사용자로서' 말이지요.



    하지만 평소 사람 대하는 태도가 그러신 건 아니고 스트레스 많이 받아서 푸신 걸로 이해할게요~
    그리고 저도 그런 경향이 있나 돌아보는 타산지석으로 삼겠습니다. 아니, 반면교사로 받아들이겠다 인가?

  11. Blog Icon
    klaw

    현재 샌프란시스코 컴팩트가 적용된 키보드인 맥북이 추후 샌프란시스코 키보드로 다시 변경될 여지가 있겠네요.

  12. Blog Icon
    Aeria

    개인적으로 장평이 좁은(혹은 좁힌) 서체를 선호하는 편인데, 일반적으로는 가독성에 문제가 있다고 평가 되는군요. 영문 서체와 한글 서체의 차이일 수도 있겠네요.

  13. Blog Icon
    쿰디자인

    스탠다드 하네요. 헬베티카도 좋았지만 뭔가 조금 날씬해진 느낌이네요. 개인적으로는 괜찮네요. 폰트까지 이렇게 디테일하게 신경쓰는 운영체제가 있을까 싶네요.

  14. Blog Icon
    쿰디자인

    윤고딕의 경우 저는 300계열을 주로 쓰는데 보통 장평을 92%, 숫자는 95% 정도로 사용하고 때에 따라 조금씩 바꿔서 사용합니다. 웹에 최적화된 네이버 나눔고딕, 산돌 네오 고딕은 장평이 100%가 가장 예쁘죠. 이번 서체는 윤고딕 300으로 치자면 장평 94% 정도로 안정감 있는 모습인 것 같습니다. 순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15. Blog Icon
    soulborn

    흠..단순하게 외관상으로 봤을 때 Helvetica 기반에 Myriad 폰트의 부드러운 요소를 결합한 느낌이네요. 바로 눈에 보이는게 소문자 "i" 머리가 네모가 아닌 원형으로 동글동글 하네요.

  16. Blog Icon
    gonagi

    개인적으로 영문 폰트들에서 제일 마음에 안 드는게 대문자 I와 소문자 l이 구분되지 않는 것인데, 두 글자가 너무 똑같네요.

  17. Blog Icon

    오랫동안 계속되고 있는 토론의 주제지요. 주위 글자들과의 간격이나 글자의 높이나 두께를 미세하게 다르게 하는 방식이 있기는 합니다만 l와 I처럼 따로 놓고 보면 구분이 매우 곤란합니다.

  18. Blog Icon
    돌구

    두 폰트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넣은 것은 좀 무리가 아닌가 합니다. 한 font family안에 속한 typeface 두 종류로 보기에는 말씀하신 것처럼 여러 가지 형태적 특징들이 너무 다르지요. 저 기준을 적용한다면 Helvetica/Neue와 Windows의 Arial도 같은 font family에 넣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19. Blog Icon
    leesongbi

    초대장좀 ㅜㅜ

  20. Blog Icon
    byeongkyu

    현재 10.1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폰트를 설치하게 되면 UI에 자동으로 적용이 되는건가요??

  21. Blog Icon
    Eclair

    10.11이면 기본으로 포함돼있어요.
    확인방법은, 지금 10.10으로 내려와서 잘 기억이 안 나지만
    /system/library/fonts 혹은 /library/fonts의 SFNS~로 시작하는 폰트들이구요.

  22. Blog Icon
    Ricky

    애플이 서체를 중요시 여기는 건, 스티브 잡스가 처음에 접하게 된 서체디자인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처음 배운것이 글씨 디자인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모티브가 되어 지금의 멋진 디자인이 탄생 되었다고해도 과언은 아니지요. 윈도우를 쓸 땐 글씨체, 관심없었지요. 맥북을 쓰면서, 페이지로 문서를 작성하면서, 조금이라도 멋진 글씨체를 찾게 되는 군요...눈에 보기좋으면 좋은 글씨체고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지요. 서로 의견이 다르다고 싸울필요도 없구요 자신이 좋아하는 걸 선택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23. Blog Icon
    이게 뭐라고

    이게 뭐라고 이렇게들 싸우셨는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