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엘 캐피탄에 알림 센터 커스터마이즈 기능이 숨겨져 있다?

OS X 엘 캐피탄 신기능 목록에 하나를 더 추가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엘 캐피탄 베타 버전에 알림 배너 UI를 개발자 입맞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함자 수드'라는 개발자가 발견한 'com.apple.notification-extension'라는 앱 확장 코드입니다.

"엘 캐피탄은 아직 문서화 되지 않았지만, 알림 배너 UI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익스텐션 포인트를 갖고 있다. (OS X 10.11의 새 기능이라고 확신한다.)

'com.apple.notification-extension"라는 익스텐션 포인트를 사용해 알림 배너 안에 확장된 뷰 컨트롤러를 제공할 수 있다. 그냥 '__ncNotificationExtensionIdentifie'이라는 파라미터를 사용자정보(userinfo) 사전에 추가하고, 앱 익스텐션의 번들 식별자를 파라미터 값으로 적어주기만 하면 된다.

- Hamza Sood

저도 코드를 내려받아 돌려봤는데 위와 같이 재미있는 화면 구성의 알림 배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애플이 왜 개발자들에게 코드를 공개하지 않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앞으로 인터랙티브 한 알림 배너를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생일 때 축하카드를 띄워준다든가, 로또 결과나 스포츠 경기 결과를 좀 더 재미있게 보여준다든, 비, 바람, 번개 등 시시각각 변하는 아이콘으로 날씨를 알려준다든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화면이 자칫 산만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손가락 제스처로 배너를 쉽게 없앨 수 있고, 방해금지 모드도 있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OS X에 시스템 광역 알림 기능이 도입된지 3년째 접어들며 조금 정체된 느낌도 있었는데 여러모로 관심이 가는 기능입니다. 관심 있는 개발자분들은 깃허브에서 소스코드를 내려받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참조
GitHub - NotificationExtensionTest

관련 글
•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
• 알림 센터에 추가할 수 있는 10가지 유∙무료 위젯을 소개합니다
• OS X 캘린더와 알림 센터로 주간 날씨 정보를 받아보자
• OS X의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과 활용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