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다섯 번째 베타 버전 배포

애플이 오늘 OS X 엘 캐피탄 다섯 번째 베타 버전을 개발자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1일에 네 번째 베타 버전이 나왔으니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새 베타 버전이 나온 셈입니다. 또한 지난 6월 초에 OS X 엘 캐피탄 첫 베타 버전이 공개된 이후로 늘 iOS 9 베타 버전과 함께 새로운 베타 버전이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OS X만 단독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러모로 다소 뜬금 없는 업데이트인데, OS X 엘 캐피탄 베타 4 버전에 뭔가 중대한 문제가 있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OS X El 엘 캐피탄 개발자 베타 5의 빌드 번호는 지난 베타 버전의 '15A226f'에서 9단계 증가한 15A235d'이며, 다운로드 용량은 1.37GB입니다. 현재 OS X 엘 캐피탄 베타 버전을 쓰고 있는 테스터는 지금 바로 맥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퍼블릭 베타 버전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특이하게도 애플시드 참가자는 '15A236d' 빌드로 업데이트됩니다.

OS X El Capitan 베타 버전 배포 내역

∙ 2015년 06월 0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1 (빌드 15A178w)
∙ 2015년 06월 24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2 (빌드 15A204h)
∙ 2015년 07월 0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3 (빌드 15A216g)
∙ 2015년 07월 10일: OS X El Capitan 공개 베타 1 (빌드 15A215h)
∙ 2015년 07월 22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4 (빌드 15A226f)
∙ 2015년 07월 23일: OS X El Capitan 공개 베타 2 (빌드 15A225f)
∙ 2015년 07월 2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5 (빌드 15A235d, 15A236d)

이번 베타 버전도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운영체제 안정화와 최적화에 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베타 버전에 이어 많은 버그가 수정되면서 릴리스 노트가 대폭 짧아졌는데요. 애플ID 관련 버그가 6건에서 4건으로 줄어들었고, 사진 앱과 메탈 앱의 알려진 버그가 대폭 줄어드는 등 다수의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지난 베타 버전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Xcode 충돌 문제라든가 로지텍 MX 마스터 마우스를 사용할 때 스크롤 기능을 쓸 수 없다는 안내가 릴리스 노트에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새 베타 버전의 릴리스 노트를 첨부했으니 엘 캐피탄 베타 테스트에 참가 중인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S X El Capitan Developer Beta 5 릴리스 노트

설치 노트

∙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설치 후 시스템 보호 영역에 접근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치와 관련해 알려진 문제점

∙ OS X Lion 및 이전 운영체제에서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5로 바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표준 사용자 계정에서는 "나중에 하기"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AppleID 노트
∙ 일부 Apple ID 계정에서 '이중 인증(two-factor authentication)' 업그레이드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중 인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developer.apple.com/support/two-factor-authenti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ID의 알려진 문제점
∙ 이중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OS X El Capitan 또는 iOS 베타 2 및 이전 버전에서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없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이중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Mac과 Windows에서 iTunes 항목을 구매 할 때 암호 입력 후 6자리의 인증 코드를 매번 입력해야 합니다. 6자리 인증 코드는 iOS 9 및 OS X El Capitan이 설치된 기기로 자동 전송됩니다.
∙ 신뢰하는 기기가 한 대뿐인 사용자는 코드 요청이 발생할 때마다 iCloud 환경설정에서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 이중 인증은 appleid.apple.com 에서 관리할 수 없습니다. 베타 운영체제가 설치된 기기의 iCloud 환경설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Photos 노트

∙ 사진보관함은 하위 호환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OS X El Capitan에서 열어본 사진보관함은 OS X Yosemite 및 이전 버전에서 열리지 않습니다.

Photos의 알려진 문제점

∙ 사진보관함 안에 있는 사진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장소를 추가하는 경우, 기기에 따라 '순간(Moments)' 제목 표시줄의 일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와 관련해 알려진 문제점

∙ 선택한 시스템 언어의 일부 텍스트가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레이아웃이 올바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타 노트

∙ 시스템 파일 권한이 자동으로 보호되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함께 업데이트됩니다. 권한 복구 기능은 더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OS X El Capitan은 중요도가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앞으로는 사라지게 될 'Garbage Collection' 런타임을 지원하는 마지막 메이저 릴리스입니다. 차후에 런타임이 제거되면 Garbage Collection에 의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시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반드시 'Automatic Reference Counting(ARC)'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메모리를 유지/해제해야 합니다. Xcode에 이러한 작업으로의 이전을 돕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OS X El Capitan은 중요도가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앞으로는 사라지게 될 'Java 6' 런타임을 지원하는 마지막 메이저 릴리스입니다. 차후에 런타임이 제거되면 Garbage Collection에 의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시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Oracle이 제공하는 새로운 버전의 Java로 이전하십시오. Java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Orac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overview/

∙ Diffie-Hellman 키 교환을 통한 TLS/SSL 접속 요청 시, OS X El Capitan은 1024-비트 그룹 또는 그 이상을 요구합니다. OS X El Capitan은 512-비트 및 그 보다 작은 그룹을 승인하는 서버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서버 접속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시큐어 웹 (HTTPS)
    - 엔터프라이즈 Wi-FI (802.1X)
    - 시큐어 이메일 (IMAP, POP, SMTP)
    - 프린트 서버 (IPPS)

∙ OS X El Capitan에 포함된 nscurl 도구는 시스템 진단 ATS 보안 연결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usr/bin/nscurl --ats-diagnostics https://www.example.com 명령어는 www.example.com 사이트에 대한 ATS 연결 정보를 보여줍니다. /usr/bin/nscurl -h 명령어를 실행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CKFetchRecordChangesOperation의 fetchAllChanges 속성은 앞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iOS 9 및 OS X El Capitan에서 제거될 예정입니다.

기타 알려진 문제점

∙ iOS 9 베타를 구동하는 장비가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5에 설치된 iTunes와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Xcode 7 베타 또는 iTunes 12.2 및 이후 버전을 설치하십시오.
∙ Xcode 6.x 버전은 OS X El Capitan과 호환성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OS X El Capitan에서는 반드시 Xcode 7 버전 사용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이번 베타 버전은 AIM 화상 통화 및 Messages 앱을 통한 화면 공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진 앱에 새로 가져온 사진에 대한 얼굴 인식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1을 설치하기 이전에 수시한 이메일 메시지는 'Proactive Assista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공유 메뉴를 통한 새로운 메일 작성 기능이 일부 앱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Aperture에서 Lifting 및 Stamping을 조정할 때 앱이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 iCloud 키체인이 iOS 9 및 OS X El Capitan 베타 이전 버전에서 생성한 암호와 신용카드 번호를 동기화하지 못합니다.
∙ Flash Player 18.0.0.203 버전은 Safari의 탭 오디오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Logitech MX Master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 스크롤을 할 수 없습니다.
∙ 디스크에 이전 iOS Simulator 런타임(Xcode 6.x)이 존재하면 Xcode 프로세스가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 Metal을 사용할 때 SpriteKit이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 Apple



참조
Apple - OS X El Capitan Developer Beta 5 Release Notes

관련 글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네 번째 베타 버전 배포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및 iOS 9 공개 베타 테스트 실시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