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통통 튀는 독 막대 아이콘을 잠재우는 방법

어떤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OS X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하나는 마치 탄력 있는 공처럼 독 아이콘을 통통 '바운스'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화면 우측 상단에 '알림' 메시지를 띄우는 것입니다. 운영체제와 사용자 사이를 친밀하게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무척 유용한 기능이죠. 하지만 무언가에 몰두하고 있는데 불현듯 나타나는 이러한 알림으로 인해 집중력이 깨지며 짜증이 났던 적 한번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알림 메시지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질 뿐만 아니라 방해금지 모드를 사용해 작동을 원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독 아이콘은 한번 튀기기 시작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하기 전까지 멈추지 않으므로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는 견디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얼마 안 되는 시간이지만 프로그램을 전환하지 않고도 아이콘을 잠 재우는 매우 손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통통 튀는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댄 뒤 바로 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움직임을 멈추면서 잠잠해집니다. 알고 나면 허무할 정도로 간단하죠? ▼

"나는 위 기능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아예 아이콘 바운스를 끄고 싶다"는 분도 어딘가 계실 듯 한데요.

특별한 UI는 없지만 터미널 명령어로 아이콘 바운스를 완전히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한 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자칫 벼룩 잡자고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격이 될 수도 있지만, 아예 방법이 없는 것보다는 이런 식으로나마 쓸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언제든 원래 상태로 복구하고 싶을 때는 명령어의 'TRUE' 부분을 'FALSE'로 바꿔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defaults write com.apple.dock no-bouncing -bool TRUE && killall Dock


관련 글
• OS X의 독 막대를 키보드로 자유자재로 다루는 방법
• OS X의 독 막대와 런치패드를 공장초기화 상태로 복원하는 방법
• 독 막대 오른쪽에 폴더만 올려 놓으셨다구요?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보세요!
• OS X의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과 활용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