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ck to 1984'... 3D프린터로 만든 애플 IIc 미니어처

2015. 9. 4. 20:38    작성자: ONE™

하나쯤 가지고 싶습니다. 아니 보기만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미니어처 애플 IIc'의 모습입니다.

최근 3D 프린터 사이트에서 화제에 오른 이 미니어처는 1984년에 발매된 Apple IIc를 미국의 '찰스 마진'이 1:4 스케일로 본따 만든 것입니다. 3D 프린터는 문서를 출력하는 프린터와 다르게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제 물체를 만들어 내는 프린터입니다. 컴퓨터에서 설계한 3D 도면 데이터를 프린터로 전송하면 프린터에 담겨 있는 플라스틱이나 고무 등의 재료를 사용해 입체감 있는 물체를 만들어 내죠. 사진을 보면 애플 컴퓨터의 디테일이 정말 잘 살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찰스가 공개한 미니어처는 단지 애플 컴퓨터와 생김새만 닮은 것이 아닙니다. 

미니어처 내부에 초소형 컴퓨터보드인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도 담을 수 있어서 하나의 온전한 컴퓨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라즈베리 파이용 에뮬레이터를 통해 애플 IIc의 운영체제인 'Apple ProDOS'까지 구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면 출력은 별매인 2.5" LCD를 사용하거나 미니어처 뒷면에 달린 HDMI와 AV 단자를 통해 이뤄집니다. 미니어처 측면에는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도 달려 있습니다.


* 실제 구동 영상

미니어처는 Etsy 사이트를 통해 50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외 배송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3D 프린터를 갖고 계신 분은 Thingsverse 사이트에서 3D도면을 내려받아 미니어처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라즈베리 파이와 케이블류, SD 카드는 따로 장만해야 합니다. 또 미니어처에 달린 키보드도 순전히 장식용입니다.

* 같은 사람이 만든 매킨토시 미니어처에도 눈길이 가는데요. 이건 라즈베리 파이용이 아니라 아이팟 나노를 거치할 수 있는 독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참조
3DPrint - Back to 1984: 3D Print Your Own Retro Mini Apple Computer, or Purchase One on Etsy
Etsy - Apple IIc Raspberry Pi case

관련 글
레고로 만나는 매킨토시(Macintosh) '디테일이 살아 있어요'
• 클래식 매킨토시와 아이패드가 만나면 이런 모습! '2015년판 매킨토시' 컨셉 디자인
• "여보, 내 매킨토시가 작아졌어!" 세상에서 가장 작은 매킨토시
• 27년이나 묵은 매킨토시에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을까? Yes!

    
  1. 할려면 애플처럼~~~!

  2. Blog Icon
    Sonic

    추억의 Apple IIc네요....^^;
    컬러모니터, 마우스, 듀얼 FDD, ImageWriter II까지 풀세트로 갖추고 썼었는데 다시보니 기분이 새롭습니다.

  3. Blog Icon
    Box_mini

    아이팟 거치대는 충전 독이 딸려오는건지 미니어처보다 더 비싸네요 60달러(미화 인거죠?)

  4. Blog Icon
    Box_mini

    디스플레이는 별매인 점이 상당히.....구동 화면의 미니어처 디스플레이가 별매라는 거겠죠?

  5. Blog Icon
    wani

    우우 갖고 싶어요~
    3D 프린터를 하나 장만 하고 싶게 만드는군요.

  6. Blog Icon
    호기심 소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는데.. 갈수록 3D 프린터의 효용성이 좋아지는 글이 많아지는 것 같네요 ~

  7. Blog Icon
    팬더GOM

    3D프린터 10년쯤 지나면 이제 핸드폰 보호케이스는 자작하여 뚝닥 만들겠네요
    컴퓨터든 가전제품이든 부서지고 깨지면 부품 자작 ㅎㅎ
    도면과 재료를 사서 집에서 만드는 시대가 될듯 싶습니다 그때가서 그런것들이
    필요할지는 모르겠지만요

  8. Blog Icon
    흠..

    제 생각에는 3D 프린터 전문점이 주를 같아요. 3D 의 문제점이 가루가 날릴수 있다고 합니다. 유지도 힘들고 집에다 두기엔 힘들것 같아요. 그래서 대신 프린트 해주는 업체가 주를 이루지 않을까 합니다. 인터넷으로 3D 모델링을 주고 크기와 재질을 선택하면 프린트해서 배송해주는 형식이죠.

  9. Blog Icon
    번개맨

    아마 설계도면 유출이 지금의 저작권처럼 중요하게 여겨지겠네요. 도면파일만 가져다 뚝닥 만들면 되니.

  10. Blog Icon
    괜찮아요~

    원님~
    거의 3일넘게 포스팅이 안올라온걸 보면 요즘 많이 바쁘고 힘드시나봐요...
    안올라와도 괜찮아요^^ 푹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