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6s 벤치마크 점수 (vs. 맥북)

2015. 9. 24. 16:32    작성자: ONE™

애플의 A9 프로세서를 탑재한 아이폰 6s의 성능이 맥북 수준에 도달했다는 흥미로운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싱글코어 점수만 보면 아이폰 6s의 긱벤치 점수는 2012 및 2013 맥북에어와 대략 비슷한 수준이다. 

12인치 맥북과의 비교도 매우 흥미롭다. 아이폰 6s가 맥북보다 싱글코어 점수가 더 높고, 멀티코어 점수도 손이 닿는 거리에 있다. 아주 놀라운 결과다. 연말에 나올 아이패드 프로까지 합세하면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다."

- John Gruber, Daring Fireball

CPU명령어 세트, 그래픽 성능, 화면 크기, 확장성, 소프트웨어풀 등 두 플랫폼 간의 차이를 무시한 아주 단순한 비교입니다. 또 맥북 제품군도 성능 향상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죠. 그러나... 아이폰 6s 성능이 노트북에 비견될 위치에 올랐다는 것 자체는 무척 놀라운 일입니다. 요즘 인텔 프로서서의 처리 성능에 한계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모바일 프로세서 쪽에서는 아직 '무어의 법칙'이 건재한 모양입니다.



참조
Daring Fireball - The iPhones 6s
Geekbench Browser - iPhone, iPad, and iPod Benchmarks, Mac Benchmarks

관련 글
아이폰 6s∙6s 플러스에 2GB, 아이패드 프로에 4GB 램 탑재
• 죽음의 길로 들어선 맥북에어


    
  1. Blog Icon
    kdo9921

    아이폰이 대단한건가요? 아님 맥북 성능이 모바일에 발리는 ...

  2. 네. 다른 관점에서 보면 12인치 맥북 (엔트리 모델) 성능이 스마트폰에 따라잡혔다 라고도 볼 수 있겠죠.

  3. Blog Icon
    roxie

    이러다가 맥 제품군도 A시리즈 CPU를 달기 시작하면...

    인텔맥이 종료될지도 모르겠네요.. 설마긴 하지만...

  4. Blog Icon
    1

    제가 죽기 전까진 그런일은 없을듯 합니다

  5. Blog Icon
    원님팬

    그래픽은 A사와 N사가 경쟁하고 있지만, CPU는...

  6. Blog Icon
    Woo

    잠깐; 그러면 아이폰 a9프로세서보다 더 빠르다고 팀쿡이 있는 자랑 다하던 a9x 아이패드 프로 프로세서는 도대체 얼마나 속도가 나오는거죠?;;;

  7. Blog Icon
    EVVE

    필쉴러 아저씨가 소개할때 데스크탑급 성능이라 자랑하긴 했었습니다.

  8. 긱벤치 기준으로 아이패드 에어 2의 싱글/멀티 점수는 1,800점/4,500점입니다.
    아이패드 프로가 1.8배 더 빨라졌다고 하니 3,200점/8,100점 점도 되겠죠.
    맥북 고사양 모델과 맥북에어 기본모델보다도 더 빠를 수 있겠네요.

  9. Blog Icon
    원님팬

    제 기억에 의하면 최근 12개월동안 나온 휴대용 PC 중 80%보다 CPU 속도가, 90%보다 GPU 속도가 좋다고...ㄷㄷ

  10. Blog Icon
    wani

    애플이 차기 아이폰 7에 적용될 6코어 A10칩을 개발중이라는 루머가 사실이면..... 헉 모바일이 데스크탑을 넘어서는 시대가 오겠군요.

  11. Blog Icon

    코어M이 저전력소비 면에서 모바일 AP에 바짝 따라잡더니.. 이젠 모바일AP가 역으로 성능면에서 데스크톱 CPU 근접하네요. ㅎㅎ

  12. Blog Icon
    청염

    그래도 A 시리즈가 인텔을 대체할 것 같지는 않아요. A 시리즈를 쓰는 이유가 절전 성능 때문일텐데, 데스크탑으로 넘어오면 전력을 잡아먹을 수 밖에 없는 앱(프로그램)과 게임(3D 떡칠된)이 버티고 있거든요.

    A 시리즈가 맥북 프로의 인텔과 동일한 성능을 보이면서 배터리 소모가 같다면, 굳이 바꿀 필요가 없겠죠?

  13. Blog Icon
    byron1st

    (4~5년을 보는) 장기적인 플랜 하에서는 애플이 서서히 자사 칩으로 맥 제품군을 이주시킬 수도 있겠네요. 이미 한번 이주한 경험이 있으니, 또 하지 말라는 법은 없죠. 인텔 때문에 맥북 라인업 신제품 스케줄이 꼬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A 시리즈의 성능이 급상승할수록 애플로서는 이주하고픈 유혹이 들것 같습니다.

  14. 필 쉴러가 발표하면서 desktop-class라고 강조했었죠. 거짓말은 아닌거네요

  15. Blog Icon
    수학만재

    laptop class가 아닐가요.

  16. Blog Icon
    암기만재

    데스크탑 클래스라 그랬습니다 ㅎㅎ

  17. Blog Icon
    ㅇㅇ

    개인적으로는 애플이 강제로 맥 제품군에 A 시리즈를 탑재하는 방향이 아니라, A 시리즈의 성능을 올리면서 ios의 생산성을 os x급으로 올리는 방향으로 나아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이대로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이 올라가면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xcode가 등장하면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겠고, 거기에서 더더욱 올리면 로직과 파컷도 돌릴 수 있을 정도가 되겠죠.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에서 노리는 것은 이러한 생산성을 강화해서 맥의 자리를 대체해나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아이패드 프로가 바로 그러한 애플의 행보를 보여주는 제품이고, 그래서 필 쉴러가 데스크탑 클래스라고 강조하고 마소와 어도비를 프레젠테이션에서 끌어들인 거겠죠. 또한 아이패드에 맞는 키보드와 애플 펜슬을 도입함으로서, 같은 태블릿 제품보다는 서피스 프로하고 비교되는 중이구요.

  18. Blog Icon
    잠깐만요

    맥이랑 비교하면서 아이폰이 데스크탑 수준까지 왔다라는 이야기 자체부터가 말이 안되는거 같은데요. 맥 수준까지 온거 겠죠.

  19. Blog Icon
    이런

    위의 비교는 CPU에 대한 것이고
    맥 역시 일반 PC들과 똑같이 인텔의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뭘 말하는지도 모르면서 무조건적으로 맥에 대한 반감만 드러나는 댓글을 달러 이곳까지 오셨나요?

  20. Blog Icon
    수학만재

    맥이 아니라 맥북을 따라잡은 거겠죠. m시리즈와 i시리즈는 성능차이가...

  21. Blog Icon
    잠깐만요

    왜 맥이나 아이폰 글이나 댓글에 의문점을 제기하면 반감 갖는 사람이 되는걸까요. 제 댓글에는 어디 하나 맥이나 아이폰을 비하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제 위의 댓글보다가 단순 비교하기에는 대상이 좀 애매하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적어본 댓글입니다. 너무 흥분하진 마시길. 그리고 반감을 갖기엔 전 너무나 많은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또 많은 부분에서 대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오해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맥북이라고 적어야하는게 맞겠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22. Blog Icon

    사실 저렇게 단순하게 비교하는 건, 큰 의미는 없습니다.
    ARM과 X86 프로세서가 명령셋 체계가 다르기 때문이죠.
    다만, ARM프로세서가 그만큼 성장했다. 라고 볼 수는 있습니다.

  23. Blog Icon
    gk

    과거 어느정도 시피유정도 성능인걸까.. 코어2듀오 정도?

  24. Blog Icon
    강동호

    아니 이정도면 맥북엔 그냥 a시리즈 달아도 충분하겠는데요;;
    물론 명령어 셋 때문에 다른 문제가 있긴 하지만
    성능만 비교했을땐 ㄷㄷ

  25. Blog Icon
    와룡서생

    모바일과 데스크탑 CPU의 설계방향이 완전히 다른데 모바일을 데스크탑으로 가져온다는게 의미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맥북은 그렇다 치더라도 아이맥, 맥프로는 어쩌구요?

    에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맥이 레티나화되어 예전보다 높은 컴퓨팅파워가 요구되는데 과연 모바일CPU가 받쳐줄까요?

    아이패드 프로의 등장으로 13인치 레티나까지는 커버가 된다하더라도 15인치, 24인치 레티나까지 커버가 되는 컴퓨팅파워가 모바일에 탑재되려면 한참은 기다려야 할지도 모르죠.

  26. Blog Icon
    dd

    아이폰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코어성능이 모바일에선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건 사실이나
    성능은 다방면의 결과를 종합해서 가늠해야 합니다.

    긱벤치는 유독 ARM계열의 점수가 높게 나오는걸로 알고요. 다른 벤치마크를 이용해 복합적으로 비교하면 다른 결과가 나올겁니다.

    코어M이 아무리 성능이 낮다지만...정말로 폰에 들어가는 녀석에 비해 밀릴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27. Blog Icon
    dd

    다만 아이폰의 괴랄한 코어성능을 봐선,
    차후에 스마트폰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기기에 탑재될 가능성이 있음을 무시할수 없습니다.
    (클럭을 높이고 쿼드나 헥사 정도 달아서 나오겠죠. 그렇게 해도 낮은 발열과 전력소모를 보일겁니다. 그게 맥일지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일 진 모르지만 )

  28. Blog Icon
    고구마

    물론 A사의 추격은 맹렬하고도 무섭습니다만
    i사는 외계인을 보유하고 있으니 비교가...

  29. Blog Icon
    그래봣자

    그래봣자 arm입니다.. 맥북 대체정도의 성능 및 오랜사용시 성능유지가 안됩니다.
    모바일 이용용도에 맞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