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ixit, 2015 신형 레티나 4K 아이맥 21.5" 분해기 공개... 'CPU, RAM 교체불가 재확인'

2015. 10. 17. 13:34    작성자: ONE™

애플의 새로운 4K 아이맥을 분해한 결과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일 IT기기 분해 전문 사이트인 'iFixit'은 21.5인치 4K 아이맥을 입수해 분해해보니 디스플레이 패널만 바뀌었을 뿐 내부 설계는 이전 세대와 큰 차이가 없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눈에 띄는 차이가 발견됐다고 전했습니다.

iFixit이 밝힌 이번 신제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역시 새로 채택된 레티나 'P3' 디스플레이 패널입니다. 21.5인치 화면에 4K 해상도(4,096 x 2,304)를 구현했는데 이는 일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21.5인치 아이맥에 비해 4.5배나 더 많은 픽셀이 밀집한 것입니다.

또한 P3 디스플레이의 색재현율은 표준 색역 sRGB 보다 훨씬 넓고 극장용 표준 색역 DCI-P3 대비 98%를 커버할 수 있는 광색역 디스플레이라 이전보다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 재현을 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이맥에 사용된 레티나 P3 디스플레이는 27인치 신형 아이맥에도 적용되었으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LG 디스플레이에서 공급합니다.

* 4K 아이맥 vs. 일반 디스플레이 아이맥 비교

신형 4K 아이맥의 수리 용이성(Repairability Score) 점수는 애플 기기 중 최하점인 10점 만점에 1점을 받았습니다.

사실상 자가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iFixit은 아이맥에서 LCD 패널을 분리하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CPU와 메모리(RAM)가 로직보드에 납땜되어 있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고, 2013년 모델에 존재하던 빈 PCIe SSD 슬롯이 생략되면서 애초 제품을 주문할 때 퓨전 드라이브 옵션을 추가하지 않는 이상 사용자가 따로 퓨전 드라이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별도의 포스트로 전해 드렸지만, 애플 스토어에서 아이맥을 구매할 때 퓨전 드라이브 용량을 1TB로 구성하면 종전의 128GB SSD가 아닌 24GB SSD가 탑재됩니다. 따라서 퓨전 드라이브 사양을 구매하실 분들은 가급적이면 2TB/3TB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성능면에서 더 좋은 선택입니다.

* 로직보드에서 플래시 드라이브 단자가 제거된 4K 아이맥 기본 사양

그밖에 새 아이맥에 탑재된 8GB 메모리는 삼성제 메모리이며, 무선 네트워크 칩은 브로드컴이, 전원 관리와 디스플레이 출력 관련 파트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칩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새 아이맥의 분해기는 iFixit 사이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참조
iFixit - iMac Intel 21.5" Retina 4K Display Teardown

관련 글
• iFixit, 2014 신형 레티나 5K 아이맥 분해기 공개
• iFixit, 2013 신형 아이맥 분해기 공개 '저장장치 업그레이드는 쉬워지고, CPU 교체는 어려워져'
• iFixIt, 2012 아이맥 21.5인치 모델 분해기 공개
• 애플, 신형 아이맥 1TB 퓨전 드라이브 옵션에 24GB 플래시 드라이브 사용


    
  1. Blog Icon
    imac4K

    음... 본문에 사용하신
    * 일반 아이맥 vs. 4K 아이맥 디스플레이 비교 ... 문구의 순서가 바뀐것 아닌가요?
    첫번째 이미지가 레티나 같습니다.

  2. Blog Icon
    그러게요

    레티나와 비레티나 차이는 눈에 확 띄기 때문에 알아서 구분하실거라 크게 문제로 생각하진 않았는데 순간 헷갈리긴 하더라구요

  3. 사진 설명에서 두 모델 순서 바로 잡았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4. Blog Icon
    Box_mini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보고 궁금한것이 생겼습니다
    맥미니나 맥프로처럼 모니터가 없는 모델이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같거나 혹은 그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연결하였을 경우 내장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같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설정이 가능한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일반 FHD모니터랑 그 이상 해상도의 모니터를 두대 연결해서 써보고 싶네요

  5. 네. OS X 요세미티 및 이후 운영체제에서 다른 브랜드 모니터도 레티나 최적화(HiDPI) 모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 Blog Icon
    Box_mini

    와 그럼 지원 단자를 가지고 있는 모니터만 구해서 사용하면 되는거네요.
    위시리스트를 만들어둬야겠습니다.

  7. Blog Icon
    1235

    맥프로는 나온지 얼마안돼서 그래픽칩셋에서 4k이상을 지원할테지만 맥미니는 출시연도와 그래픽칩셋에 따라 지원이 안될수도 있어요. 맥미니 구입할때 이게 고해상도를 지원하는지 안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8. Blog Icon
    와룡서생

    컴퓨터도 이제 가전제품처럼 되어가는 거겠지요.

    애플이 원래부터 지향하던 방향이지만요.

    컴퓨터 뜯어보고 분해하는데 쓸데없이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는 생각을 합니다. 결국 시간지나면 다 쓸모없는 지식이 되버리는데..

  9. 내장 하드 떼고 512ssd 넣어볼라했는데 액정 분해가 생각보다 어려운가 보네요.

  10. Blog Icon
    Trip

    유저의 편의성을 좀 더 생각해주면 좋겠네요...
    잡스 사후로 갈수록 기업중심이되는듯...

  1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2. Blog Icon
    1235


    이 제품 살때 무상as가 정말 필요하시다면 퓨전드라이브로 가야겠지만
    너무 비싸고 심지어 용량도 요즘 테탑에서 쓰는 ssd보다 적습니다. (ssd부분)
    더구나 퓨전이 아무리 효율적이라도 ssd하드 자체보다 빠를리는 없지요.

    구매할때 램 정도만 8기가 이상 박아두시고 (일반용도라면)
    구매후 사설 업체등을 통해서 ssd만 500기가~1테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싸졌습니다.
    제가 동영상보니까 하드디스크는 그냥 쑥 하고 잘 빠지네요. 하드에까지 납땜하면 정말 애플은 나쁜사람.

    무상 서비스가 걸리면 1년동안은 외장usb로 ssd단후 외장에 os설치, 부팅해서 쓰시고 (그것만으로도 엄청 빠름)
    끝나면 배가르고? ssd 달면 되지요. 이럴경우 아예 구입단계부터 비싼 퓨전옵션넣지 마시고 일반하드로..
    제가 그렇게 쓰고 있거든요 ^^

    분해하기 어렵다 어쩐다 해도 몇 개월 지나면 업체직원들이 숙달되서? 잘 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