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 및 맥북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코팅 벗겨짐 결함 인정...무상 수리 실시 예정

2015.10.17 23:41    작성자: ONE™

애플이 레티나 맥북프로 코팅 벗겨짐 문제, 이른 바 '스테인게이트(Staingate)'에 대한 대응방안을 내놓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6일(현지시각) 애플은 지니어스 등 일선에서 근무하는 고객응대 직원들에게 디스플레이 코팅 벗겨짐 문제에 관한 지침을 전달했습니다.

애플은 일부 환경에서 맥북과 레티나 맥북프로의 반사방지 코팅이 벗겨지거나 갈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지침에 따라 불량 여부를 판별한 뒤 이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무상으로 디스플레이 파트를 교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사실상 디스플레이 결함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리콜을 실시하는 셈입니다.

서비스 대상은 맥북 또는 레티나 맥북프로가 판매된 시점으로부터 3년 이내, 또는 2015년 10월 16일로부터 1년 이내 중 기간이 더 긴쪽입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지 3년이 지났더라도 지금부터 1년 뒤인 '2016년' 10월 16일 이전에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며, 2016년 10월 16일이 지났더라도 구입한지 3년이 되지 않았다면 구매일을 기점으로 3년이 되는 날까지는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제품에 따라오는 무상보증(애플케어) 기간과는 무관하게 시행되는 것이며, 이미 비용을 지불하고 디스플레이를 교체했다면 수리비를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지침은 오늘 막 애플 직원들에게 전달됐으며, 공식 교체 프로그램 형식으로 사용자들에게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애플 홈페이지에 공식 리콜 발표 예정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디스플레이 교체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비롯해 각 국가별 서비스센터 방문 안내도 교체 프로그램이 공식화 되면 그때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맥북 제품군은 월드워런티가 적용되기 때문에 어떤 국가에서 구매했든 동일한 내용의 교체 프로그램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소식은 무상 교체 프로그램이 공식 발표되면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무상 교체 프로그램 시행 여부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애플 웹사이트의 '교환 및 수리 확대 프로그램 페이지(미국, 한국)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지금이라도 애플이 공식 입장과 대응책을 내놓아 정말 다행입니다.

한편, 맥북프로 코팅 벗겨짐 문제는 애플이 빛반사와 눈부심 방지를 위해 특수 코팅제를 사용하기 시작한 2012년부터 불거지기 시작한 이슈로, 약한 자극에도 디스플레이 코팅이 너무 쉽사리 벗겨지거나 얼룩이 생기는 문제입니다. 문제가 처음 보고된 2012년 이래 오늘날까지 애플 커뮤니티에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의 게시물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결함이 있는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소송인단과 증거자료가 모이는 등 집단소송 움직임이 가시화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애플 미국 본사 직원으로부터

관련 글
• 맥북프로 액정 코팅 벗겨짐 이슈 확산, 집단소송으로 번지나?
• '레티나 맥북프로 코팅 벗겨짐' 문제에 대한 개선 목소리 확산
• 애플, 2011-2013 맥북 프로의 그래픽 문제에 대한 수리 프로그램 시작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우와.. 안될줄 알았는데 이게 될줄이야 굳굳

  3. Blog Icon
    오호~~~~라~~

    이제 필름을 뗘야할 때가 온것인가.....ㅎㅎㅎㅎ

    솔직히 보호필름덕분인지 문제없이 사용중인데... 띠고 박박 닦아야 할까요??? ㅎ

  4. 문제 없으시면 굳이 그러실 필요가..?

  5. Blog Icon
    reinaa

    간만에 한번 닦아줘야겠네요 그냥 맘비우고 살았는데... 공공장소에서 화면 안띄우고 열어놓기 민망할정도로 지문이ㅋㅋㅋ

  6. Blog Icon
    Ryoosted

    12년 맥프레인데 이상이 없어도 교체수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이번에 못받고 기간 뒤에 이상이 생길까봐..

  7. 코팅문제있는 디스플레이를 개선한건가요?
    또 같은 현상이면 문제가 생길텐데..

  8. Blog Icon
    맥프레^^

    아이폰 버튼이 불량이라 서비스센터를 가서 교체받으면서 맥프레 마우스클릭도 같이 점검 받았었는데요.
    디스플레이의 경우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제품은 피해서 닦으라고 하네요... 예를 들면 물티슈같은거요.
    아무튼 그동안 맘고생 많았던 분들에게 정말 좋은 소식이네요^^

  9. Blog Icon
    문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왔는가 하는 부분이죠.

    이래 놓고 계속 같은 코팅제 쓰면서 3년 뒤에 또 벗겨지면

    시간 지났으니 새거 사셈. ㅇㅈㄹ 하면 개난감.

    그나저나 그렇게 많은 유저들이 머라머라해도

    늬들이 우리 시킨대로 안 닦아서 그런거임 하면서 쌩까더만

    집단소송 준비하고 난리가 나니까 그제야 결함 인정...어휴....

  10. Blog Icon
    와룡서생

    인정하고 무상수리 해주겠다는데 왜 까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아이폰6가 잘? 휘어진다는 약간 억지성 주장이 있으니까 6s에서는 아예 잘 휘지 않는 항공기 소재 재질로 바꿔버린 애플입니다.

    이후 제품에 개선이 있을지 없을지는 그때 가봐야 알 일이지 왜 지금부터 깝니까.

  11. Blog Icon
    만지

    인정하는 과정이 개떡같으니까 욕하는 것 아닙니까

    일개 소비자가 뭐다러 기업쪽에 서서 쉴드치는지 저는 그게 더 이해가 안갑니다만... 거금 들여 구입한 제품이 문제가 있으면 까는게 당연하죠.

    6같은 경우 무슨 억지성 주장이에요
    수 많은 사람들이 휘어서 문제가 되었고 제 주변만 봐도 휘어서 문제 생긴 경우가 있는 걸 보니 결함이 맞는 것 같던데요

    그걸 인정 안 하다가 슬그머니 S버전에서 개선해서 나온거 보면 결함 인정한거 아닙니까

    저도 애플제품 여러개 쓰고 있지만 잘 못 된 건 욕을하고 난리를 쳐서라도 개선요구해야 한다고 보네요.

  12. 이번 건과 별개로 "왜 기업을 옹호하는지 이해가 안간다", "왜 소비자가 기업 쉴드를 쳐주는지 모르겠다" 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전 참 이해가 안갑니다. 내용에 문제가 있으면 그 부분을 반박하세요. 해당기업 주주나 이익관계자가 아닌 이상 대체 누가 이유없이 누구 편을 든답니까? 기업 까는 글이 근거가 부족하거나 설득력이 없어 보일때 자연히 반박 댓글이 나오는 겁니다. 소비자 편인지 기업 편인지가 중요합니까? 말이 되는 소린지 아닌지가 중요하죠. 내용에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그 내용을 가지고 말합시다. 왜 기업을 편드냐고요? 그건 마치 "우리편은 무조건 착한편 니네편은 무조건 악당" 이라는 주장으로밖에 안보입니다. 소비자라고 반드시 옳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집단이기주의 밖에 더 되겠습니까?

  13. Blog Icon
    반니

    이번에 교체 받으면 보호 필름을 붙여야 할라나...애플 케어도 딱 보름 전에 끝났는데 희소식이네요.

  14. Blog Icon
    초연재

    화면 볼때마다 신경 쓰였는데 ㅉㅉㅉ 만쉐이~

  15. Blog Icon
    Macbook

    14년형 중반기 모델인데 제가 잘못관리에서 이렇게 된건 줄 알았더니
    저만 그런게 아니였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무상교체받아야 겠네요

  16. 어차피 이 코팅 문제 옛날 CRT 쓸때부터 있던거 아닌가요? 피씨방 CRT 모니터들 알바들이 걸해로 닦으면 다 벗겨졌었는데. 저도 삼성 909NF 모델을 엄마가 걸래로 닦아놔서 버린 기억 있고... 솔직히 LCD 클리너로 잘 관리해도 문제가 생기는지 의문이군요. 그냥 가전기기처럼 관리하면 충분히 벗겨질 수 있다고 보구요. 컴퓨터를 가전 기기로 생각하는 애플이기에 이정도 처리 해주는거 같고. 타 회사였으면 아무 신경 안썼을듯.

  17. 빈도수가 잦았다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crt는 이동성이 없는 모니터지만 맥북프로는 이동하면서 키보드에 눌려까지더군요

  18. 키보드에 눌려 까지는건 맥북 에어도 그런데요... 제 블로그에 포스팅도 했었구요. 정확히는 키보드가 아니고 키보드와 액정 사이의 단단하고 작은 먼지에 의해서 지만요.

  19. Blog Icon
    임지수

    둘 다 사용 해보셨나요? 키보드든 이물질이든은 중요한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맥북에어 사용하다가 2012년 맥프레를 사용중입니다. 맥북에어는 디스플레이 보호막?은 약간 말랑말랑한 우레탄느낌 재질이었고 코팅벗겨짐 같은것은 없었습니다. 기스라면 모를까요. 맥프레는 단단한 유리같은데 녹색으로 번지듯이 까집니다. 두 제품 다 액정이 까질 수 는 있습니다. 어떤 모니터가 외력에 반응안하겠습니까? 이물질에 스크레치 난다는게 아니고 특유의 코팅벗겨짐이 있다는 것이지요.

  20. 저는 벌써부터 블랙컨슈머 걱정이 되는군요. 끝날쯤 벗기고 상판교체러든지.. 그래도 아이폰마냥 많이 팔린 제품은 아니니 덜하겠지요.

  21. Blog Icon
    오잉

    액정 문제로 상판 전체를 교체해주는건가요???

  22. 기업 걱정을 일개 개인인 당신이 왜 합니까? 풉

  23. Blog Icon
    심슨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면 애플케어를 먹이지 않아 서비스 기간이 끝나있어도 화면을 교체 받는게 가능하다는 건가요?

  24. Blog Icon
    주노

    그동안 불안해서 필름 붙여놨었는데 이 뉴스를 보고 떼려고 합니다. 뗄 때 코팅이 벗겨질 가능성 있을까요?
    일단 붙이기 전에는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25. Blog Icon
    오잉

    저도 액정필름 때려고 하는데 혹시 때셨나요???

  26. 아뇨 아직요 ㅋㅋ

  27. Blog Icon
    용이

    아.. 어제 아침에 기분전환할겸 조심스레 물티슈질 하고 부드러운 티슈로 살살 닦는데.. 올것이 왔네요.
    바로 애플 서비스센터에 전화하고, 대상인지 확인받고 서비스 받기로 했습니다.
    백업은 본인이 별도로 해서 맡겨야 한다고 하네요..(디스플레이만 바꿔주는게 아닌가요..)

  28. Blog Icon
    맥프레^^

    물티슈 쓰시면 안되요... 제가 댓글에 써놨는데...ㅜㅜ
    물티슈 같은 경우 계면활성제가 있는데 닦을경우 코팅벗겨짐이 생긴다 하더라고요... 매장에서 파는 클리너 제품으로 닦으시면 문제 없으실꺼에요. (제 경우 아직까지는 문제 없었습니다...). 무상교체되는 제품이 코팅벗겨짐 보완이 된 제품들로 교체되는건지도 궁금하네요....

  29. 제가 액정 클리너 사용해서 닦는데 벗겨집니다
    무조건 극세사로만 닦으라는데 문제는 극세사로만 닦아도 벗겨진다네요

  30. Blog Icon
    후니

    무조건 교체해 주는건가여?
    아직 액정에 문제는 없는거 같은데.
    무조건 교체 해준다고 하면 교체 헤야 하는걸까요?

  31. 무조건은 아니고, 코팅 결함이 있는 경우에 한해 무상 교체가 가능합니다.

  32. 현재 국내에서 무상교체 실시중입니다
    액정 코팅에 문제 있으신분들은 교체 진행하세요

  33. Blog Icon
    Biogon

    마침 오늘 코팅이 벗겨져서 검색해 봤더니 좋은 소식이 있네요.

    교체 요청하면 얼마나 걸리는지 교체 받아보신 분들께 여쭙습니다.

    그리고 다시 또 벗겨지면 다시 교체해 주는 건지도 문의해 봐야겠네요.

  34. Blog Icon
    sperospera

    저도 이와같은 증상있는데 혹시 지금 교체 진행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