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페이스북 채팅을 별도 채팅 프로그램 설치없이 OS X 기본 메시지(Messages) 프로그램에서 해결하기

들어가며

OS X 마운틴 라이언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메시지(Messages) 프로그램은 애플의 iMessage 뿐만 아니라 구글 톡(Google Talk)이나 AIM(AOL Instant Message), 야후 챗(Yahoo Chat), 그리고 페이스북 채팅에 사용되는 Jabber 프로토콜(EMPP)[각주:1]을 모두 지원하는 통합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써드파티 채팅 프로그램을 시스템에 설치할 필요없이 메시지 프로그램 하나로 이 서비스들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채팅 서비스들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 채팅(Facebook Chat)을 메시지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적용 방법

1. 메시지(Messages) 프로그램 실행 후 페이스북 계정 등록을 위해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메시지 환경설정의 계정 탭을 클릭하신 후 창 좌측 하단에 있는 +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계정 유형은 'Jabber'로 지정해 주시고, 계정 이름란과 암호란에 각각 '페이스북 계정명@chat.facebook.com' 형식의 주소와 페이스북 암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암호 아래 있는 서버 옵션은 사용자가 별도로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정명 관련 추가 정보 1) 참고로 위 계정 이름에 입력되는 페이스북 계정 이름은 페이스북 홈페이지에서 본인 정보를 눌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우측 상단에서 본인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페이스북 풀계정 이름이 backtothemac.test.9847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이 풀계정 이름에 @chat.facebook.com을 마저 추가해 메시지 프로그램의 계정 이름란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 backtothemac.test.9847@chat.facebook.com (참고로 이 계정 이름은 이번 예제 작성을 위해 임시로 생성한 것입니다.) 

계정명 관련 추가 정보 2) https://www.facebook.com/username 링크로 들어가면 유저 이름(계정명)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한번만 설정이 가능하므로 신중히 결정하시는게 좋겠죠.)

4. 계정 정보 입력 후 완료 버튼을 누르면 환경설정 계정란에 페이스북 계정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메시지 메뉴바 > 윈도우 메뉴에서 '대화 상대'를 누르거나 Command + 1 단축키를 눌러 페이스북 대화 상대 목록을 띄울 수 있습니다.

6. 이제 위 목록에서 대화 상대를 클릭하면 마치 iMessage를 사용하듯 상대방과 페이스북 채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팁 작성 시 참조한 자료
Setup Facebook Chat with Messages in OS X Mountain Lion
How To Setup Messages + Facebook Chat In OS X Lion

  1. EMPP(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 XML 기반 메시지 채팅 전용 프로토콜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