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엘 캐피탄 10.11.2 정식 업데이트 실시

다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애플이 오랜 대대적인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iOS는 9.2버전으로, OS X은 10.11.2로 정식 업데이트됐습니다. 두 운영체제 모두 마이너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기존에 발견된 버그를 수정하고 안정성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우선 OS X 업데이트 소식부터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OS X 업데이트가 나올 때마다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안정성이 이번 업데이트에도 포함돼 있습니다.

요세미티 시절부터 와이파이, 블루투스 접속 문제로 시끄러웠는데, 공유기나 주변 환경, 시스템 설정에 따라 와이파이 접속이 잘 되지 않거나 핸드오프와 에어드롭 같은 블루투스 관련 기능이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의 업데이트로 안정성이 개선되며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이 사그러 들긴 했지만, 이번에도 빠지지 않고 포함된 것을 보면 문제가 깨끗이 해결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메일 앱과 사진 앱도 업데이트됐습니다. 메일 앱에 등록한 익스체인지 계정이 오프라인 상태일 때 메시지를 삭제할 수 없는 문제가 이번 업데이트로 해결됐고, 아이클라우드를 통한 라이브 포토 공유 기능이 향상됐습니다.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아이폰에서 맥으로 사진을 가져올 수 없는 버그도 고쳐졌습니다. 다만, 한글 입력기를 사용할 때 생기던 일부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이 밖에 시스템 커널과 사파리, 썬더볼트,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의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는 다수의 패치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 그 동안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었던 분들은 가급적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보안 관련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 X 엘 캐피탄 10.11.2 정식 버전의 빌드 번호는 '15C50'으로, 마지막 베타 버전의 '15C48a'에서 두 단계가량 상승했습니다. 업데이트는 맥 앱스토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 용량은 약 1.39GB입니다. (업데이트: 사용자가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는 콤보 패키지 역시 애플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종이나 베타 버전 사용 여부에 따라 운영체제 업데이트와 함께 시스템 복구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안정성을 향상하는 'OS X El Capitan 복구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운영체제 업데이트 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었지만, 그래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스템 전체 백업을 미리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은 이번 OS X 업데이트의 릴리스 노트입니다.

OS X El Capitan 10.11.2 업데이트의 변경사항

OS X El Capitan 10.11.2 업데이트는 Mac의 안정성, 호환성 및 보안을 향상하며 모든 사용자에게 권장됩니다.

∙ Wi-Fi 신뢰성 향상
∙ Handoff 및 AirDrop의 신뢰성 향상
∙ Bluetooth 기기의 연결이 끊어질 수 있는 문제 수정
∙ Mail App에서 오프라인 Exchange 계정의 메시지를 삭제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iPhone의 사진을 Mac으로 가져올 수 없는 문제 수정
∙ Live Photos의 iCloud 사진 공유 기능 향상

기업 콘텐츠

∙ Resolves an issue where reinstalling a configuration profile containing a certificate payload causes the certificates to be removed instead of updated
∙ Resolves an issue that caused multiple authentication prompts in Safari when using NTLM authentication
∙ Allows for deferred enablement when using the fdesetup command to enable FileVault with mobile accounts

- Apple

OS X El Capitan 정식 업데이트 내역 

∙ 2015년 10월 1일: OS X El Capitan 10.11 정식판 (빌드 15A284)
∙ 2015년 10월 22일:OS X El Capitan 10.11.1 정식판 (빌드 15B42)
∙ 2015년 12월 09일:OS X El Capitan 10.11.2 정식판 (빌드 15C50)



관련 글
• 애플, OS X 베타 프로그램 재개... OS X 엘 캐피탄 10.11.2 다섯 번째 베타 버전 공개
• 애플, OS X 엘 캐피탄 10.11.1 정식 버전 공개
•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정식 버전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