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무료] 프로그램 사용 시간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자기관리 앱 'Timenerd'

2015. 12. 12. 18:14    작성자: ONE™


Timenerd (무료)

맥을 좀 더 생산성 있게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그날그날의 응용 프로그램 사용량을 기록해 주는 'Timenerd'라는 앱이 무료로 풀렸습니다.

제작사가 밝힌 앱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하루 동안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했고, 각각의 응용 프로그램을 얼마나 오래 붙잡고 있었는지 기록하여 자신의 하루 일과를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나 게임에 열중하다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있고, 심지어 날이 저물거나 밤을 샐 때도 있는데 이제 느낌에 의존하지 말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자기 절제의 지표로 삼자... 뭐 그런 컨셉이죠 :-)

앱을 실행하면 배경에서 조용히 작동하면서 이메일 사용 시간, 웹서핑을 즐긴 시간,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 등을 정리해줍니다. 시간은 앱이 화면 최상단에 있는 경우, 즉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만 증가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은 목적이나 기능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블로깅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

여기에 블로깅과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을 끌어놓아주면 됩니다. ▼

이렇게 여러 카테고리를 만들고 앱을 적절히 등록하면 어떤 컴퓨터 작업으로 하루를 보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밑에는 당일의 응용 프로그램 사용시간이나 그 이전 모든 사용시간을 합산해서 보여주는 메뉴가 달려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사용 방법이 쉽고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어서 누구나 간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백그라운드에 실행해놓고, 저녁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한번씩 열어보는 게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딱히 단점은 없지만 웹브라우저로 접속한 사이트를 구분하는 기능이 없고, 사용자가 얼마나 생산적인지 또는 비생산적인지를 보여주는 부분이 다소 취약하다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이런 용도로는 '레스큐타임(RescueTime)'이라는 걸출한 유료 서비스가 있으니, 좀 더 전문적인 트래킹 프로그램을 찾는 분들은 비용이 들더라도 이쪽을 이용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Timenerd 공식 웹사이트

    
  1. 혹시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경우에도 시간 카운트가 되나요? 전 한번에 여러개 띄워놓고 작업을 자주 하는 습관이 있어서..

  2.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은 무시하고, 사용자가 당장 붙잡고 있는 앱만 시간이 기록되는군요.

  3. Blog Icon
    보타스

    그거 참 저한테 딱 맞는 설정이네요.
    사실 일하다가도 손가락 네개로 쓱 밀고 서핑도 하다가
    게임하는 중에도 갑자기 생각나면 쓱 밀고 오피스 작업하곤 하거든요.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Blog Icon
    redux

    예전에 무료로 풀렸던 Zeitnote하고도 비슷한 프로그램이네요

  5. Blog Icon
    이현수

    감사! 참고로, 레스큐타임(Rescue)도 Lite버전은 무료네요.
    단, 온라인으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사용현황이 보여요.
    (Timenerd는 오프라인으로 보이네요)

  6. Blog Icon
    사차원

    저한테 꼭 필요한 앱이네요. 감사합니다!

  7. 오 이건 대박이네요.

  8. Blog Icon
    프로

    프로는 게으름이 미덕이라 이런거 안 씀..... 그러나 추천!

  9. Blog Icon
    플로

    만약 시간대별 사용기록을 알 수 있었다면, 여러분은 놀라운 결과를 보시게 되었을 겁니다. ㅎㅎ..

  10. Blog Icon
    JK

    맥을 사용하기 전에는 우분투를 사용했었는데요. 우부투 사용시에 가장 유용했던 프로그램이 Zeitgeist 였습니다. 맥에서도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했는데, 이 프로그램이 아주 약간의 흉내는 낼 수 있겠네요. 여기다가 사용한 문서까지도 기록만 되어 준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맥 유저분들께서 그런 작업 내역 tracking 같은 프로그램을 아시는 분은 계신가요?

  11. Blog Icon
    peter

    이 글 읽고 레스큐타임 사용해 봤는데요, 헉~ 이네요. 대부분의 앱이 분류되어 있고 왠만한 사이트들도 분류되어 있어서, 별다른 설정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리포팅 기능도 훌륭합니다. 조직에서 이런 식으로 감시받는다면 기분나쁘겠지만 개인적으로 자기 시간관리한다면 최적인 앱으로 보입니다. 간단한 설문조사하면 6개월 프리미엄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우려가 되는 점은 개인정보유출 문제로 보입니다. 컴퓨터 앞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내 일거수일투족이 기록되어 서버에 올려지는 셈이니까요. 이 우려를 떨칠 수 있다면 레스큐타임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