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에서 스피커 음량∙모니터 밝기를 조절할 때 표시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끄는 방법

Q.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맥에서 키보드를 사용해 볼륨이나 밝기를 조절하면, 화면 가운데 스피커와 전구 모양의 디스플레이가 나타나잖아요. 혹시 이걸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동영상을 풀스크린으로 감상하거나 게임을 할 때 성가실 때가 많고, 특히 게임 중에 디스플레이가 표시되면 프레임 드롭이 일어나면서 게임이 버벅거릴 때가 있더라구요. 스피커 볼륨은 메뉴바 아이콘으로도 대강 확인이 가능하고, 모니터 밝기도 디스플레이에 있는 눈금에 의존할 필요가 딱히 없더라구요.

- 스노우필 님

A.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키보드로 볼륨이나 밝기를 조절할 때 표시되는 반투명한 상자를 보통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라고 부릅니다. 볼륨, 밝기를 조절할 때 외에도, DVD를 광학 드라이브에서 추출한다거나 맥에 연결한 애플 리모콘의 배터리가 거의 다 떨어져 갈 때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나타나죠.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잠시 없앨 것인가, 아니면 영구적으로 나타나지 않게 할것인가... 이 두 가지 상황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시로 끄는 방법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BezelUI'라는 런치에이전트에 의해 작동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의 여러 프로세스 중의 하나인데, 에이전트를 강제로 종료하면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만, 임시로 끄는 것이서 맥을 재시동하면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다시 나타납니다.

1. 우선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합니다.

2.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세요. ▼

launchctl unload -F /System/Library/LaunchAgents/com.apple.BezelUI.plist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보기 위해 원래 상태로 복구하고 싶으면 맥을 다시 시작하세요. 평소에 이 명령어를 자주 사용할 것 같다 싶으면, 오토메이터 서비스 항목으로 등록하고 메뉴 막대나 키보드 단축키로 불러오는 것도 생각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영구적으로 끄는 방법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영구적으로 끄고 싶다면 맥이 시동할 때 불러오는 에이전트 목록에서 BezelUI 에이전트를 등록해제해야 합니다.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합니다.

2.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세요. ▼

launchctl unload -wF /System/Library/LaunchAgents/com.apple.BezelUI.plist

이제 맥을 다시 시작하더라도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원래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때는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뒤 맥을 재시동하면 됩니다.

launchctl load -wF /System/Library/LaunchAgents/com.apple.BezelUI.plist


참조
Apple Discussion Forum - How to disable the hotkey graphic overlay in OS X El Capitan?

관련 글
• OS X 시스템 볼륨 조절 마스터하기
• 맥에서 음량을 조정할 때 재생되는 "뾱뾱" 소리를 끄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