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애플의 스위프트 관련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맥 전용 애플리케이션 'Hirundo'

애플이 최근 스위프트(Swift) 언어를 오픈소스로 전환함에 따라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제 애플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리눅스나 안드로이드 등에서도 스위프트를 통한 코딩과 컴파일이 가능해 졌죠.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초기 단계인 만큼 개발자들의 요구에 맞춰 새로이 추가되는 기능들을 따라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Hirundo'는 스위프트 최신 정보를 보다 신속히 습득해 시시각각 바뀌는 스위프트 개발 환경을 따라갈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외 유명 스위프트 웹게시판이 제공하는 메일링 리스트를 전자우편 형태로 구독할 수 있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앱을 시작하면 Swift Dev, Swift Users, Swift Evoluiton 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모두 관심이 있다면 'Select All' 버튼을 클릭하 뒤 'OK'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최신 메일링 리스트를 가져옵니다.

레이아웃은 단순하고 깔끔한 3 패널 인터페이스입니다.

맨 왼쪽 패널에는 현재 구독 중인 메일링 리스트가 표시되며, 검색창이 있어서 과거의 메시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 이메일 클라이언트처럼 게시물을 대화 형식으로 구성한 것과 읽음 · 읽지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 부분이 돋보입니다.

가운데 패널은 가장 최근에 올라온 게시물을 목록 형태로 보여줍니다. 여기서 게시물을 선택하면 오른쪽 메인 메시지 영역을 통해 누가 어떤 내용의 발언을 했고, 어떤 엮인글이 올라왔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게시물을 올린 사람에게 답장을 보낸다거나, 나중에 다시 돌아볼 수 있도록 게시물을 북마크 하는 기능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무척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보통 메일링 리스트라고 하면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여 이메일 클라이언트로 받아보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죠. 하지만 Hirundo는 이메일 등록이 필요 없고, 각종 뉴스레터가 메일 보관함에 쌓이는 것을 피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아직 지원하는 사이트가 많지 않고 모두 영어 사이트라는 제약이 있지만, 스위프트 언어를 배우는 사람이나 정보를 구하려는 개발자에게 상당히 유용해 보입니다. Hirundo는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앱과 더불어 애플이 WWDC에서 공개한 자료를 맥에서 간편히 조회할 수 있는 'WWDC for OS X'과 스위프트 서브 레딧을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열람할 수 있는 'Uforio' 앱을 같이 사용하는 것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Download Hirundo $0.00



참조
Hirundo 공식 웹사이트
Apple Developer - Swift

관련 글
• WWDC 세션 자료를 맥에서 손쉽게 열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 'WWDC for OS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