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Q&A]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Q.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그동안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지 못하다가 크게 한번 당한 후부터는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데이터 백업을 꼼꼼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타임머신 백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일단 백업을 시작하기는 하는데 막상 타임머신 설정을 열면

"백업 준비 중..."이라는 메시지만 표시될 뿐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타임머신 백업 준비가 오래 걸린다는 것은 이전부터 충분히 잘 알고 있지만 준비가 길어도 너무 깁니다.

그저께 저 메시지가 5시간 넘게 표시되길래 x 버튼을 눌렀는데 응답도 안 하더더군요. (그래서 맥을 강제 종료...)


또 어제 같은 경우는 전체 백업 용량 2GB 중에서 200MB 쯤 복사하다가 작동을 멈춰버리더라구요.

일단 이전에 알려주신 '타임머신 다중 백업' 포스트 참고해서 다른 외장하드에도 백업을 받아두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용량이 작은 외장하드라서 어쨌든 메인 오장하드를 살려봐야 할 것 같은데.

혹시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해결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Time Machine 임시 파일 삭제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사실 저도 예전에 같은 문제를 겪어 본 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딱 그 증상이 발생했는데, 해외 자료를 찾아보니 타임머신 백업 준비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더군요. 타임머신 백업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타임머신 구성 환경에 따라 외장하드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날짜.inProgress'라는 임시(캐시) 파일이 생성됩니다.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로컬 스토리지에 있는 데이터 중에서 백업할 데이터를 이 임시 파일(겉에서는 파일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폴더입니다.)에 저장했다가 그걸 다시 정리하는 식으로 백업이 이뤄집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파일이 손상되거나 오류가 생기면 프로세스가 백업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 임시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타임머신 프로세스가 시작하면서 새로운 캐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어 문제가 100% 해결된다고 확신할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방법이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우선 타임머신을 잠시 꺼두어야 합니다.  > 시스템 환경설정 > Time Machine 환설정을 열고 토글 스위치를 '켬'에서 '끔'으로 전환하세요.
2. Finder를 통해 외장하드 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저장된 타임머신 백업 폴더(Backups.backupdb)를 찾아줍니다.
3. 해당 폴더를 열면 여러 폴더 사이에 유독 눈에 띄는 파일이 보일 겁니다. '날짜.inProgress'라는 파일인데 폴더와 달리 아이콘이 비어있어서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해당 파일을 휴지통으로 삭제한 뒤 휴지통을 비워줍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암호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맥을 다시 시작합니다.
6. 다시  > 시스템 환경설정 > Time Machine 환설정정을 열고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옮겨줍니다.

이제 타임머신 백업이 잘 진행되는지 지켜보세요. 오류 때문에 백업을 오랫동안 하지 못했다면, 평소보다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새로 백업할 용량이 10GB 이내라면 1시간 내에 준비를 마치고 복사가 이뤄져야 정상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디스크에 물리적인 손상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DriveDX'같은 진단 툴로 디스크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문제가 있다면 가급적 신속하게 다른 장치에 데이터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Time Machine Troubleshooting - Deleting an "inProgress" package

관련 글
OS X 타임머신에 하나 이상의 백업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과 장점
•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 애플 타임캡슐을 NAS로 활용하기 위한 밑준비... '타임머신 용량 제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