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아이폰∙아이패드 화면 녹화에서부터 공유까지... 화면캡처 공유 서비스 'Lookback'

아이폰, 아이패드,애플 TV 또는 맥 화면 녹화하고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해 눈길을 끕니다.

전직 스포티파이 직원들이 설립한 'Lookback'이 새로 선보인 서비스로, 모바일 기기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 제작 중인 앱의 UX를 고객, 동료에게 시연한다든가, 앱에서 발생하는 버그를 동영상에 담이 이를 개발자에게 보고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지금까지 맥에서 이런 기능을 구현하려면 일단 OS X에 내장된 퀵타임 플레이어로 화면을 캡처한 뒤, 이를 이메일로 발송하거나 유튜브에 올려서 공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의 특성상 시간도 많이 걸리고 효율성도 떨어져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Lookback은 동영상 녹화에서부터 업로드, 공유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너는 촬영만 해라. 공유는 우리가 해줄테니"

사용 방법은 우선 제작사 웹사이트를 통해 맥용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이후 라이트닝 케이블을 이용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맥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앞서 설치한 Lookback를 실행한 뒤 녹화 대상 선택 메뉴를 통해 iOS 기기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초기 설정은 클릭 몇 번으로 끝나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연결되었다면 iOS 기기를 선택하고 녹화 버튼을 눌러 동영상 캡처를 시작합니다. ▼

여기까지는 퀵타임 플레이어로 iOS 기기를 녹화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페이스타임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녹화 영상에 자신의 모습과 해설을 추가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후 화면으로 기록하고자 하는 과정이 끝나면 녹화 중지 버튼을 누르면 그만입니다.

녹화가 끝나면 제목 입력 후 업로드 버튼을 눌러 Lookback 서버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로드된 동영상은 사이트 내 마련된 페이지를 통해 다른 관람객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링크만 던져주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계정에 올린 동영상은 사이트 대시보드를 통해 언제든 공개 상태를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예시 페이지

Lookback은 현재 베타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은 누구나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계정을 먼저 만들어야 하며, 출시 일정과 가격은 미정입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부분은 iOS 기기뿐 아니라 맥 화면도 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도 간편하고 속도도 빨라서 OS X 동영상 강좌를 여러 사람에게 보여주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 저도 사진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이 서비스를 한번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예시 페이지

다만 이와 관련해 몇가지 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우선, 메뉴 막대 > View > Show Raw File을 통해 동영상 원본에 접근할 수 있기는 하지만 화면 녹화본과 페이스타임 녹화본을 하나로 합치려면 무조건 제작사 서버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둘째로, 제작사 사이트에 업로드한 동영상을 다른 사이트에 임베딩 하는 기능을 아직 제공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만 해결되면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질 듯합니다.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앱의 기능이나 동적인 인터페이스를 시연하고자 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솔루션이 될 것 같으니 관심 있는 분은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Download Page



참조
Lookback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 기본 기능만을 이용해 맥의 화면을 녹화, 편집하고 공유하기
• 퀵타임 플레이어를 활용한 조금 색다른 iOS 스크린샷 촬영 방법
• OS X 요세미티: 퀵타임 플레이어의 두 가지 새로운 기능 'iOS 화면 녹화와 슬로 모션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