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Q&A] DMG 파일 안에 있는 OS X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알아두면 편리한 팁

Q. 디스크 이미지 안에 있는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복사하는 게 불편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따금 맥 앱스토어에 없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어서 제작사가 직접 배포하는 파일을 내려받곤 합니다. 

그런데 파일이 ZIP으로 압축되어 있으면 압축을 풀자마자 실행 파일이 바로 나타나는데, 어떤 파일은 Finder 모양이 엄청 단순하게 바뀌어 버립니다. (위 사진)

이럴 때는 실행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복사하는 게 너무 번거로워지는데요.

혹시 프로그램을 좀 더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Finder 단축키 또는 Automator를 이용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접근하기

맥 사용자라면 흔히 겪는 상황이군요.

어떤 제작사가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할 때 ZIP 포맷으로 압축할 때도 있고, 'DMG'라는 디스크 이미지에 실행 파일을 담아 배포할 때도 있습니다. 

디스크 이미지는 일종의 가상 CD/DVD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제작사가 원하는 형태로 실행 파일과 그 부속 파일을 구성할 수 있고, 설치 화면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어서 요즘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Finder에서 접근하는 것을 '마운트'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Finder 윈도우가 간소한 형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DMG 파일 안에 있는 OS X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알아두면 편리한 팁

디스크 이미지에 있는 설치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좀 더 수월하게 복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1. Finder에서 주요 폴더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키보드 단축키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여는 단축키인데요. 폴더 전체를 훑어서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접근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디스크 이미지가 열려 있을 때 command + shift + A 키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새로운 Finder 창이 열리면서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바로 보여줍니다. 단축키 조합에서 A 키는 'Applications' 폴더의 첫 알파벳에서 따온 것이며, 다른 폴더(예: 다운로드, 도큐멘트)도 비슷한 단축키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Apple - Mac 키보드 단축키

2. 두 번째 방법도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디스크 이미지가 마운트된 상태에서 command + option + T 키를 누르면 Finder 윈도우 형태가 원래대로 복구됩니다. 단축키를 입력하는 대신에 윈도우 상단의 제목 표시줄을 우클릭 한 뒤 '도구 막대 보기'를 클릭해도 됩니다.

3. 마지막은 평소에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디스크 이미지 속에 있는 실행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복사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서비스를 만들면 파일을 우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컨텍스트 메뉴에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복사' 항목이 생깁니다. 이 항목을 사용하면 굳이 폴더를 왔다 갔다 하면서 파일을 드래그&드롭하거나 Finder 모양을 바꿀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이미 만들어 놓은 오토메이터 서비스는 여기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에서 내려받은 서비스 파일을 클릭하면 간단한 승인 과정 후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면, 서비스에 키보드 단축키까지 할당하면 컨텍스트 메뉴를 거칠 필요가 없어서 더욱 신속하게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키보드 단축키 할당하는 방법은 앞서 별도의 포스트로 정리했으니 서비스를 설치한 분은 같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키보드 단축키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바로 가기 만들기



관련 글
• OS X 안에는 왜 "응용 프로그램' 폴더가 두 개나 존재할까?
•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유무료 언인스톨러 10종 장단점 비교
• OS X에서 기본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두 가지 방법
• 파인더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