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에 시중에서 판매되는 사이즈의 SSD를 장착하려고 했었다? - iFixIt 분해기

2012. 10. 25. 22:39    작성자: ONE™

애플 신제품이 나올 때 마다 아주 상세한 분해기를 올려온 iFixIt에서 이번엔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를 분해했습니다.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와 마찬가지로 배터리가 본체에 본드로 접착되어있는데다, 곳곳에 특수 형태의 볼트와 애플 전용 부품들이 사용되어 '수리가능성(repairability)' 점수로 10점 만점에 2점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15인치 모델 점수보다 무려 두배나 좋은 점수입니다. 15인치는 1점이거든요;;)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는 원래 시중에서 판매되는 폼팩터의 SSD를 장착하려고 했었다?

이번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에서는 기존 15인치 모델에서 찾아볼 수 없는 굉장히 흥미로운 부분이 한가지 있습니다. 15' 레티나 맥북프로는 시중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형태의 애플 전용 SSD가 로직보드에 바로 장착되어 있는데 반해, 13인치 모델에서는 트랙패드 아래쪽에 마련된 별도의 공간에 SSD가 들어가 있고,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아래 이미지)

일단 애플이 '플라스틱 가이드'를 쓰는 것 자체가 굉장히 드문일인데다, 트랙패드 아래 쪽에 SSD 기성품이 쏙 들어가는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iFixIt이 애플 전용 SSD를 빼낸 자리에 9.5mm 두께의 2.5인치 SSD를 집어넣으니 아주 아슬아슬한 차이로 하판(Bottom Case)이 닫히지 않았다고 하는데, 7mm나 5mm 두께의 슬림 SSD를 장착하면 하판을 문제 없이 닫을 수 있을 걸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2.5' SSD가 쏙 들어가는걸로 그치지 않고 SSD 커넥터 부근에 몇 미리 정도의 여분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비-레티나 맥북프로의 HDD-케이블 커넥터 두께가 딱 저 정도인데...)

목적과 의도가 없는 디자인을 애플 디자인팀에서 했을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데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이로 미뤄보면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는 애플 전용 SSD가 아닌 원래 시중에 판매되는 폼팩터의 2.5' SSD를 장착하려고 했던 걸로 '추정'되는데, 무슨 연유에서인지 애플 전용 SSD로 급선회한 것 같습니다. 물론 로직보드 쪽에 공간이 모자라 저렇게 트랙패드 쪽으로 SSD를 빼둔 것일 수도 있지만 하필 2.5인치 SSD가 들어갈 정도 공간이 있다? 게다가 커넥터가 들어갈 자리까지 준비되어있다?... 우연치고는 너무 필연적인 뭔가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저 자리에 2.5인치 슬림 사이즈 SSD를 장착할 수 있는 써드파티 제품이 조만간 나올 것 같다에 조심스레 한 표 걸어봅니다! ^^


(위: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 내부, 아래: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 내부)


(아따 그놈 성깔있게 생겼다!)

아무튼 이외에도 흥미로운 부분이 많이 있는데, 보물찾기 하듯 13' 레티나 맥북프로 분해기를 찬찬히 한번 살펴보세요 :-)

➥ 링크: iFixIt - MacBook Pro 13" Retina Display Late 2012 Teardown



관련글
• 레티나 맥북프로에는 땡땡땡땡이 10개나 있다!
제품 두께를 줄이기 위한 애플의 집요한 집착
• iFixIt, 레티나 맥북프로 부품별 수리 가이드 공개

    
  1. Blog Icon
    hedonists

    펜이 두개로 늘어난게 인상적이네요 >_< ...

    2011도 두개로 만들어주지 ㅠㅠ

  2. 사장님, 여기 소음 곱배기로 하나 주세요~ ㅎㅎㅎ

  3. Blog Icon
    zmffldkd

    나와봐야알겠지만
    퓨전드라이브의 채용에 한표 걸어봅니다.

    일단은 퓨전드라이브를 완전 밀어보려하다가
    rMBP 15와 달리 13이 별다른 성능향상이 없는데다가(MBA에 비해)
    퓨전드라이브를 다는것으로 기획했던 rMBP의 실성능이
    SSD에 너무 떨어지고. SSD가 워낙 싸져서 퓨전드라이브가 성능,가격면에서 제외되었을 것 같습니다. 퓨전드라이브의 발전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지고, 전 맥 모델에서 2세대 퓨전드라이브를 채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소설을 써봅니다.

  4. Blog Icon
    말더듬이

    매우 적은 두께 차이로 인하여 기성품의 SSD를 장착이 안된다면,
    혹시 기성품의 SSD의 케이스를 제거하고 장착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절연처리 등의 기본적인 처리를 한다는 전제조건으로 말이죠.

  5. 이미 시중에 5~7mm 급으로 나와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겉에 플라스틱 가이드가 덧대어져 일부러 규격 사이즈인 9.5mm로 두께를 늘리기도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113579404E7F1DC93B?original
    이런 제품들이라면 케이스를 분해할 필요없이 13인치 레티나 맥북에 바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6. Blog Icon
    김진수

    그런데 일반 SSD와 연결 아답터 형식이 다른거죠 ?
    이 아답터 케이블 제품이 나오면 활성화될수도 있겠네요...

  7. 네, SSD 시중품 사용 가능 여부는 써드파티 케이블 제작 업체가 (애플의 고소 위험을 무릅쓰고) 커넥터를 만들어 주느냐 마느냐에 달린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지나가던행인

    어쩌면 애플 디자이너들의 작은 이스터에그 아니였을까요?
    귀요미 얼굴모양으로다가......ㅋㅋㅋㅋㅋㅋ